'AI 제국' 구글, 자율車 특허 질주… 도요타·GM·포드 다 제쳤다
車업체들 하드웨어 집중할 때
두뇌 격인 SW 분야 장악
美, 미래 車산업 주도권 회복
전자기업·대학들도 특허 경쟁
한국기업은 현대車 35위
자율주행차 특허 경쟁력에서 미국 정보기술(IT) 기업인 구글이 도요타자동차,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주행차 기술의 핵심 분야가 브레이크나 차량 거리 유지 장치와 같은 자동차 회사들이 집중해온 하드웨어 시스템에서 자동차 움직임과 도로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인공지능(AI) 쪽으로 옮겨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와 함께 본격적인 시장 개화를 앞둔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자동차 강국인 독일과 일본이 IT 경쟁력을 앞세운 미국에 압도당하는 모습이어서 주목된다.
◆자율주행차 ‘두뇌’ 장악한 구글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3일 “세계 주요 기업의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을 조사한 결과 2016년 구글의 자율주행차 개발부문이 분사해 설립된 웨이모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일본 특허분석 회사인 페이턴트리절트가 평가한 7월 현재 글로벌 기업들의 자율주행 특허경쟁력 점수에서 구글 웨이모는 2815점으로 도요타자동차(2243점)를 제치고 선두에 올랐다.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은 미국에 출원된 자율주행 관련 특허에 대한 경쟁 업체 주목도와 인지도, 출원자의 권리화 적극성 등을 종합 평가해 산출됐다.
웨이모의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은 3위권인 GM(1811점)과 포드자동차(1686점)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점수가 높았다. 웨이모는 2016년 조사에선 도요타, GM, 보쉬 등에 이어 5위였지만 불과 2년 만에 점수가 세 배 가까이 오르며 자율주행차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웨이모가 급부상한 데는 AI 기술의 역할이 컸다. 도로 정보 및 차량 움직임, 교통 상황 등을 매순간 식별해 차량을 제어하는 핵심 기술을 구글의 앞선 AI 기술과 접목한 결과라는 분석이다. 웨이모는 이 분야 특허에서 1385점을 획득하며 204점을 얻는 데 그친 도요타를 가볍게 제쳤다. 웨이모는 지난해 미국 캘리포니아주 일반 도로에서 56만㎞ 자율주행 시험을 하고 시험주행장 등에서도 지구 14바퀴에 이르는 거리를 주행할 만큼 주행시험을 반복하면서 구축한 빅데이터로 AI 기술 격차를 벌렸다.
웨이모가 보유한 유효특허는 318건에 불과해 도요타(682건), 포드(484건), GM(331건) 등에 양적으로는 뒤졌지만 질적 평가인 특허 가치에서는 자동차 회사들을 압도했다. 자동브레이크 등 자동차 회사들이 출원한 특허들은 자율주행 기술의 보조 영역이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웨이모의 AI 프로그램으로 얼마든지 대체될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車산업 주도권 되찾는 미국
이번 조사에서 자율주행차 기술력 상위 50위권에는 미국 기업 17곳, 일본 기업 15곳, 독일 기업 10곳이 포진해 외견상으로는 균형을 이룬 모습이었지만 내용에서는 미국의 압승이라는 평가가 많다.
미국은 GM 등 자동차 회사 외에도 IBM(12위·IT), 스테이트팜뮤추얼오토모빌인슈어런스(16위·보험), 우버테크놀로지스(26위·차량공유), 카네기멜론대(34위·학교) 등 다양한 업종에서 자율주행차 특허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과 독일은 자동차 회사 외에는 자율주행차 특허에서 눈에 띄는 기업이 없었다. 게다가 도요타, 덴소, 닛산, 보쉬, 콘티넨탈, 아우디 등 일본과 독일의 자동차 및 부품 기업들은 2년 전에 비해 특허 경쟁력 순위가 모두 하락했다.
미국이 자율주행차의 두뇌 역할을 하는 칩과 소프트웨어 분야 고급기술에 집중한 반면 일본과 독일은 하드웨어 기술에 집착하다 기회를 놓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올해 5월 일본 특허청이 발표한 세계 자율주행 특허출원 비율에서 일본 기업이 45%로 가장 높았지만 일본이 출원한 특허의 60%는 부분 자율운전이 가능한 수준인 ‘레벨2’ 이하에 머물렀다. 반면 미국 기업들은 특허 출원의 절반 이상이 자동차가 스스로 안전기능을 제어하는 ‘레벨3’ 이상에 집중됐다.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따르면 2035년에 세계 신차 판매의 4분의 1이 운전자가 필요없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차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율주행 특허 기술 세계 50대 기업 중에 한국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35위·107점)가 유일하게 포함됐다. 현대차는 보유 특허건수 기준으론 세계 10위에 해당했지만 고급특허 확보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것으로 평가됐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091325211
당연한 것 아닌가?
어떻게 AI로 구글을 이기는가?
그것도 제조업체가 말이다.
앞으로 구글이나 애플 등이 AI로 세상을 잡아 나갈 것이다.
물론 자동차 기업은 차량호출서비스인 우버에게 밀리고 구글이나 애플 등에 자율주행기술에 밀리면서 그냥 하청업체, 생산공장에 그칠 가능성이 커졌다.
물론 그것은 주가에 나타난다.
그러니 우리는 오르지 않는 주식은 팔고 오르는 주식으로 갈아타면 된다.
우리는 무식하니 세상의 룰을 따라가자.
그렇다면 왜 전자화 되어야 하는가?
그냥 기계로 남으면 안 되는가?
그냥 자동차로 말이다.
자본주의에서 공산주의를 이긴 힘이 무엇이라고 보는가?
바로 자본의 효율적인 활용이다.
자본의 효율적인 활용은 무엇인가?
소련공산당은 자신이 자본가로부터 모든 생산수단(공장 등)을 빼앗아 독점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들이 계획경제를 했다.
즉 연필을 얼마나 만들어야 하는지 모두 일일이 계획해서 만들어야 했던 것이다.
그러나 생각을 해보라.
사람들이 얼마나 연필을 원하는지 알 수 있는가?
대충은 알 수 있지만 정확히 그 양을 측정해야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 일어난다.
그러나 공산당이 결정하는 것이 생각만해도 얼마나 비효율적인 것인지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자유민주주의에서는 어떻게 결정하나?
자본가가 자신의 자본을 들여 생산설비를 갖추고 생산을 한다.
그래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해서 재고파악부터 판매까지 적극적으로 하며 이러한 자본가들이 경쟁하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한다.
그러니 망할 확률은 소련공산당이 훨씬 커지는 것이다.
자원의 효율적 배분은 전자화를 만나자 전과 비교해서 엄청나게 좋아졌다.
예를 들어보자.
뉴욕에 택시가 있다.
옐로캡이다.
머리에 노란 등을 달고 돌아다니니 말이다.
그런데 이 택시의 움직이는 동선을 보면 뉴욕에서도 사람이 많은 곳만 돌아다닌다.
그리고 뉴욕시 밖으로 나가는 것은 거부한다.
그래서 뉴욕시와 인근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불만이 폭주하자 그린택시라는 것을 만들었다.
그린택시는 뉴욕시 외각에서만 돌아다니도록 말이다.
그러자 이 그린택시도 가장 사람이 많은 외곽만을 사람들을 태웠다.
이것도 비효율이다.
그런데말이다.
우버가 뉴욕에 등장했다.
그러자 우버는 어느곳이건 다녔다.
택시는 돈되는 곳만 다녔는데 우버는 가지 않는 곳 먼 곳 그리고 위험한 곳 가리지 않고 다녔다.
우버는 차등요금제가 적용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 자유롭게 이동했다.
한번은 12월 31일 송년행사 때문에 뉴욕에 엄청나게 많은 인파가 몰렸다.
그리고 우버의 시스템이 고장나 송년행사가 끝나고도 3시간 동안 차등요금제가 에러가 난 적이 있었다.
그러자 차등시스템이 작동 했을 때는 100% 탔던 사람들이 차등요금제가 적용이 안 되자 탑승객은 25%로 줄었다.
이것은 일괄적인 평등시스템이 오히려 사람들의 불편을 불러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버는 어떻게 이렇게 자본과 이동의 효율을 가져왔을까?
그것은 전자화라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가격과 거리를 정하면 이를 찾는 우버기사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자 자본과 이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계가 전자를 이길 수가 없다.
그렇다면 뉴욕의 택시 옐로 캡은 망했을까?
아니다. 오히려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뉴욕으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어서 뉴욕의 택시도 그만큼 더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앞으로 전자화를 통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다.
이러한 일이 일어나려면 전자화는 필수이다.
그런데 기계가 전공인 자동차기업이 소프트웨어 기업을 이길 수 있다고 보는가?
그래서 다시 미국이 뜨는 것이다.
소프트파워는 개인주의가 크게 발현 되었을 때 일어나는 일이다.
기계만 장인정신으로 잘 만든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자유주의에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이 일어나는 것이다.
그래서 일본의 모노즈쿠리 정신, 독일의 마이스터 정신도 중요하지만 현재는 자유로운 사고를 하는 미국의 아메리칸 정신이 당분간 세계를 지배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이 지금 주가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