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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일자리 700만개 넘는 美…실업자 다 채용해도 9

빈 일자리 700만개 넘는 美…실업자 다 채용해도 90만개 남는다


2분기 연율기준 4.2% 고성장
기업들 일손 달려 '아우성'

더 좋은 직장 구하기 쉬워
이직률 17년 만에 최고

트럼프 "모든게 잘 돌아간다"
"Fed가 가장 큰 위협" 또 비판

경제 호황으로 미국 내 빈 일자리 수가 700만 개(8월 말 기준)를 넘어섰다. 2000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18년 만에 최대치다. 실업자를 다 채용해도 빈자리가 여전히 90만 개에 달할 정도다.


16일(현지시간) 미 노동부에 따르면 기업 등이 사람을 구하기 위해 낸 채용공고 일자리 수가 8월 말 현재 713만6000개로 집계됐다. 1년 전보다 109만2000개(18%) 늘었다. 반면 구직자(실업자) 수는 623만4000명에 그쳤다. 일자리와 구직자의 차이는 사상 최대인 90만2000개에 달했다. 미국은 경기 회복에 힘입어 지난 3월부터 기업 등이 채용공고를 낸 일자리 수가 구직자 수보다 많은 상황이 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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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민간부문 이직률도 전월과 같은 2.7%를 기록했다. 17년 내 최고 수준이다. 이직률이 높은 건 근로자들이 새 직업을 찾는 데 자신감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직률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1.7%로 바닥을 친 뒤 꾸준히 올라가고 있다.

미국에서 ‘고용 대박’이 이어지는 건 경기가 워낙 좋기 때문이다. 미 경제는 올 2분기 연율 기준 4.2% 성장했다. 올해 연간 기준으로도 3% 안팎의 성장이 예상된다. 잠재성장률(1.7~1.8% 추정)보다 높다. 실업률은 지난달 3.7%로 49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9월 산업생산도 전월 대비 0.3% 증가해 넉 달째 증가세를 유지했다.



트럼프, 내년부터 日·EU·英과 무역협상




기업들은 인력난으로 아우성이다. 일부 업체는 제때 사람을 뽑지 못해 밀려드는 주문을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임금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이달 초 최저임금을 시간당 15달러로 올렸다. 정치권의 임금 인상 압박도 있었지만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인력 이탈을 막기 위한 선제조치라는 분석에 더 힘이 실리고 있다.

인력난이 미 경제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크리스 러프키 MUFG유니언뱅크 이코노미스트는 “심해지는 인력난이 미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에 최대 위협”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노동부 통계에 대해 트위터에 “믿을 수 없다. 놀랍다”며 “모든 게 잘 작동하고 있다”고 썼다. 그러면서 폭스뉴스 인터뷰에선 기준금리 인상에 나선 미 중앙은행(Fed)을 또다시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Fed가 나의 가장 큰 위협”이라고 했다. 그는 “Fed가 너무 빨리 움직이고 있다”며 “(반면)물가 상승률은 낮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년 전보다 2.2% 올라 전문가 예상치(2.3%)보다는 낮았지만 Fed 목표치(2.0%)보다는 높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에도 “Fed가 너무 공격적이다.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며 “Fed가 좀 까불고 있다. 웃기다”고까지 했다. 그 전날 미국 증시가 폭락했을 땐 “Fed가 미쳤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중앙은행 독립성 침해’ 논란도 개의치 않고 있다. 11월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금리 인상으로 경기가 꺾이는 걸 꺼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01758121



현대車 '실적쇼크', 한국GM은 '적자 늪'…車산업 엔진이 식어간다


위기의 자동차 산업

한국 車 업계, 경영 상황 어떻길래…

비상등 켜진 현대차
美·中 판매부진·환율 악재 덮쳐
3분기 영업이익 큰 폭 감소 예상
컨센서스보다 10% 이상 낮아

후진하는 완성차 업계
쌍용차, 상반기 387억 영업손실
한국GM은 올해 1조 적자 예상
고비용·저효율 탓에 경쟁력 약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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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및 부품업체의 경영여건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비 올 때 우산 뺏는’ 행태를 보이지 않았으면 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현장간담회에서 한 말이다. 고사(枯死) 위기에 내몰린 자동차 부품회사들에 대한 대출 회수를 자제해달라는 당부다. 부품사들은 올 들어 공장 가동률 하락과 자금난 등으로 폐업 위기에 처해 있다. 지난해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에 이어 올 들어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까지 맞물리며 1년 넘게 고전해온 완성차업계의 후유증이 이어진 탓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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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中 판매 부진에 환손실 직격탄

완성차업계의 위기는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8000억원 중반대에 그친 것으로 추정된다. 기존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9496억원)보다 10% 이상 낮다. 시장에선 오는 25일 실적발표에서 ‘어닝 쇼크’를 예상하고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과 미국에서 판매 부진에 시달린 데다 원화 강세와 주요 신흥국의 통화 약세가 지속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는 분석이다.

미국 시장에선 지난해 과잉 생산과 판매 부진으로 재고가 한때 4개월치나 쌓이며 후유증이 이어졌다. 올 들어서도 밀어내기 판매로 신차와 중고차 가격이 동반 하락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 어쩔 수 없이 재고를 털기 위해 과도한 인센티브를 주면서 수익성이 나빠졌다는 설명이다.

중국 시장 상황도 녹록지 않다. 지난해 중국의 사드 보복 이후 이어진 판매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현대차는 올 들어 지난달까지 중국에서 56만1152대를 팔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48만9340대)보다 14.7% 늘었지만, 사드 보복 이전인 2016년과 비교하면 3분의 2 수준에 불과하다. 재고가 쌓이면서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차량 일부를 동남아시아 등지로 수출하는 ‘고육지책’까지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원화 강세와 브라질, 러시아 등 주요 신흥국의 통화 약세에 따른 손실까지 겹쳤다. 3분기 원·루블과 원·헤알 환율은 각각 1.9%, 5.2% 떨어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환율 변동에 따른 손실 탓에 신차 중심의 판매 회복세가 매출 및 수익성 증가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美상원 현대·기아차 현지 경영진 청문회 출석 요구…"엔진화재 관련"




◆벼랑 끝 내몰린 한국 車산업

현대차뿐만이 아니다. 기아자동차도 3분기에 최악의 실적을 낸 것으로 추정됐다. 쌍용자동차와 한국GM은 ‘적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쌍용차는 지난해 653억원의 적자를 냈다. 올 상반기에도 387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수출 부진이 발목을 잡았다.


올초 군산공장을 폐쇄하면서 ‘한국 철수설’에 시달렸던 한국GM은 올해 1조원 안팎의 적자를 볼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판매 부진에다 올 상반기 구조조정에 따른 희망퇴직금 지급 등 특별회계 손실까지 겹치면서다. 이 회사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3조원의 손실을 입었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은 ‘후진’을 거듭한 지 오래다. 한국은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 자리를 지켰지만 2016년 인도에 밀려 6위로 내려앉았다. 올 들어선 7위인 멕시코에도 뒤처졌다. 1~9월 한국의 누적 자동차 생산량은 전년 동기보다 8.4% 줄어든 289만9556대다. 같은 기간 멕시코는 295만3735대를 생산했다.

수출도 쪼그라들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7월까지 한국 자동차 수출액(26조5500억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8% 감소했다. 5위(5.6%, 2013년)였던 세계 자동차 수출 시장 점유율 순위도 8위(4.6%)로 내려앉았다.


업계에선 고질적인 ‘고비용 저효율’ 구조로 곪아온 한국 자동차산업이 빈사지경에 내몰렸다는 진단을 하고 있다. 8000여 곳에 달하는 부품사들은 ‘줄도산’ 위기에 놓여 있다. 이런 와중에 ‘도널드 트럼프발(發) 관세폭탄’ 위기와도 맞닥뜨렸다. 미국 정부가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20~25%가량의 고율 관세를 매기면 미국 수출이 사실상 끊기면서 국내 자동차산업의 생태계가 붕괴될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온다.

강영연/장창민 기자

yykang@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01758661



미국과 정반대인 한국이다.


미국은 기준금리를 올린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경기가 너무 좋아서다.

고용율이 최대치이고 실업률은 역대 최저치를 달성하고 일자리가 남아 돌고 있다.

이것은 기업실적이 좋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스닥, S&P500지수, 다우존스 지수 등 미국을 대표하는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찍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이 돈을 많이 쓰니 소비가 살아나고 그로 인해 경기 과열조짐이 보인다.


이런 경우 당연히 선제적인 금리정책을 쓸 수밖에 없다.

결국 금리를 올린다.


한국은 이와 반대의 상황이다.

경기가 너무 안 좋다.

고용은 안 늘고 있고 역대 최저로 고용이 늘고 있으며 실업률은 치솟고 일자리는 없다고 아우성친다.

제발 야근 좀 하게 해 달라고 월급봉투를 받은 직원이 울면서 호소 했다는 내용이 본문에 나온다.

이것은 기업의 실적이 안 좋기 때문이다.

그래서 코스피는 중국 따라가서 떨어지고 있다.

코스닥도 여러 경로로 올려 보려고 했지만 역부족이다.

최근에는 채권의 스왑레이트도 안 먹히는 상황까지 와서 한국채 팔고 떠나는 외국인들이 많아져서 원화가치가 절하 되고 있다.


이런 경우도 당연히 금리정책을 쓸 수밖에 없다.

낮춰야 한다.

그런데 외국인이 채권을 팔고 나가니 그래서 원화가치가 올라가니 금리를 이 와중에 올린다고 한다.


그러면 지금 가뜩이나 투자가 안 되는데 더 투자를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그로인해 한국에서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더 안 좋아지고 부동산도 서울의 일부 비싼 지역이야 올라갈 이유가 없는데 정부에서 세금 왕창 때리고 거주요건 등을 강제해서 못 팔게 하니 올라는 가지만 다른 지방부동산은 그런 것도 없는데 부도 나게 생겼다.


여기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진실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말이다.


그래야 상황을 뒤집을 수 있다.


그리고 각자 투자는 경기가 좋은 곳에 하는 것이 좋겠다.

미국, 일본이 좋고 나머지는 다 안 좋으니 좋은 곳에 하라.


안 좋은 지역은 나중에 좋아지면 하자.

그것도 진실이 아니라고 한다면 가난해 지는 것이 맞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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