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SNS에 밀리는 '암행평가'…118년 미쉐린가이드 '

SNS에 밀리는 '암행평가'…118년 미쉐린가이드 '찌그러진 별'되나


SNS 시대 빛 잃는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 음식 맛·분위기 리뷰
SNS로 실시간 공유하는 시대에
누가 어떻게 평가했는지 알수 없어
미쉐린가이드 공정성·전문성 논란
본고장 프랑스에선 '별 반납' 늘어

미쉐린가이드 서울 2019년 26곳
라연·가온 3년째 미쉐린 3스타
새롭게 선정된 레스토랑은 5곳


AA.18038703.1.jpg



18일 서울 그랜드인터컨티넨탈파르나스호텔에서 열린 ‘2019년판 미쉐린가이드 서울’ 발표회에서 올해 별을 받은 26개 레스토랑 셰프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식당 라연과 가온이 3년 연속 미쉐린 3스타 레스토랑에 선정됐다. 올해 5곳이 새롭게 스타 레스토랑에 진입했다.


미쉐린코리아는 18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쉐린가이드 서울 2019’에 이름을 올린 레스토랑 명단을 발표했다. 모수·무오키·한식공간·이종국104·스테이 등은 새롭게 1스타 레스토랑에 선정됐다. 지난해 1스타 레스토랑이었던 알라프리마와 밍글스는 별 하나씩을 추가했다. 전체 레스토랑 수는 지난해 175곳에서 16곳이 늘어난 총 191곳이다.

◆118년 역사의 미식 평가서

미쉐린가이드 서울편은 올해로 세 번째다. 한국관광공사와 프랑스 타이어회사 미쉐린이 계약을 맺고 5년간 20억원을 지원해 발간 중이다. 하지만 이 가이드가 한식의 맛과 문화를 제대로 전달하고 있는지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선정 방식이 가장 논란을 빚고 있다. 미쉐린 측은 평가기준 5가지 △재료 수준 △요리법과 풍미의 완벽성 △창의성 △가격의 합리성 △메뉴와 맛의 일관성 등을 제외하고 평가 진행 방식을 공개하지 않는 ‘비밀주의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한국의 평가단도 국적과 전문성 등이 확인된 바 없다. 첫해 미쉐린가이드 서울에서 1스타를 받았던 ‘리스토란테 에오’의 어윤권 셰프는 지난 11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정에 “미쉐린은 철저한 보안 속에 스타 레스토랑을 선정한다고 들었지만 한 달 전부터 올해 미쉐린 레스토랑 명단 등이 돌아다녔다”며 익명성과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미쉐린은 암행 평가 방식이 공정성을 유지해온 비결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여론은 다르다. 레스토랑을 평가하는 한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의 A대표는 “미쉐린의 권위는 인터넷이 없던 시절에나 가능했던 것”이라며 “다수의 평가자가 리뷰하고 실시간 공유하는 요즘 누가 어떻게 평가했는지도 모르는 식당의 별점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한식 세계화냐, 문화 제국주의냐



[농수산물 시세] 기상이변에 사과·배 가격 오름세




미쉐린가이드는 타이어 회사를 세운 미쉐린 형제가 주유소 위치, 맛있는 식당과 호텔 등을 안내하는 소책자를 만든 게 시작이다. 1922년 유료가 됐고, 1926년부터 식당에 별을 부여하기 시작했다. 별은 1~3개까지다. △요리를 맛보기 위해 여행을 떠나도 아깝지 않은 식당(별 3개) △요리를 맛보기 위해 멀리 찾아갈 만한 식당(별 2개) △요리가 특별히 훌륭한 식당(별 1개)이라는 의미다. 한국은 세계 28번째, 아시아에서는 일본 중국 싱가포르에 이어 4번째 국가가 됐다


미쉐린가이드 평가 기준은 프랑스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 때문에 아시아의 다양하고 복잡한 음식 문화를 평가하기에 무리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에 대해 미쉐린은 “현지인 평가자를 1명 이상 포함해 공정성을 유지한다”고 해명했다.

문제는 미쉐린가이드 서울의 목적이 ‘한식 세계화’에 있다는 점이다. 한식을 잘 모르는 평가단의 ‘암행 평가가 한식을 세계에 알리는 기준이 될 수 없다는 얘기다. 영국 가디언은 “미쉐린가이드는 획일적인 (서양의) 맛 기준으로 아시아의 음식 문화를 평가하는 등 ‘문화 제국주의’의 도구가 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본고장 佛서 ‘별 자진 반납’도

오류도 많다. 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에 따르면 ‘2018 미쉐린가이드 서울’에는 단순 오탈자를 포함해 오류가 130개에 달한다. 문을 닫은 식당도 있다. 전국 40개 지점의 만족오향족발 등 프랜차이즈가 선정된 것도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내용상 오류는 한국관광공사가 바로잡을 방법이 없다. 미쉐린가이드의 모든 지식재산권 등이 미쉐린에 있어서다.

미쉐린가이드에 대한 비판이 한국에서만 제기되는 것은 아니다. 미쉐린에서 16년간 평가단으로 활동한 파스칼 레미는 그의 저서에서 “미쉐린의 평가 시스템이 엉성하기 그지없으며 평가단이 1년에 한 번도 안 가는 식당이 수두룩하다”고 말했다. 셰프들의 과도한 스트레스도 문제가 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미쉐린스타 셰프가 잇달아 자살하는 사건도 있었다. 스타 셰프들의 “별을 빼달라”거나 “반납하겠다”는 선언도 잇따르고 있다.

01.18042633.1.jpg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01805551



이 얘기가 나오면 항상 나오는 얘기가 있다.

집단지성이다.


그래서 항상 나오는 예가 있다.

바로 위키피디아와 브래태니카 백과사전 얘기다.

브래태니카 백과사전은 전문가 수 백명이 모여서 썼는데 위키피디아가 그 전문가 그룹을 이겼다는 얘기다.



왜 이겼을까?

집단의 힘이 전문가보다 더 빨리 수정하며 정확하다는 사실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영화잡지를 보지 않지만 영화잡지가 평론 권위가 있었을 때가 있었다.

그러나 누가 요즘 평론가의 평론을 보는가?

영화볼 때 참고하는 것은 네이버 영화 평점 아닌가?


나도 주가에 대해서 얘기할 때 이렇게 얘기했다.

수 많은 투자자들이 모여서 주식의 가격을 끌어 올리고 떨어 뜨린다.

그런데 아무것도 모르는 개인 투자자가 신문 몇 줄 읽고 재무제표 보면서 그 기업의 세계적인 위치와 흐름을 판단하지도 못하면서 자신이 옳다고 투자하다 개폭락 하는 현실을 빗대어 얘기했다.

네가 뭘 아냐고?

개뿔이나.

그래서 집단지성에 대해 얘기했다.


집단지성이 아마도 가장 많이 인용되는 예가 있다.


프랜시스 골턴 얘기다.

프랜시스 골턴은 우생학(優生學)의 창시자이다. 우생학이 주장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유전적으로 우등한 종족과 열등한 종족이 따로 있으므로 우등한 종족은 늘리고 열등한 종족은 단종(斷種) 시켜야 한다는 것이었다. 히틀러의 광적인 학살과 일제의 731부대에 의한 생체실험의 이론적 근거도 바로 우생학이었다.


우시장에서 황소의 몸무게를 달아서 파는 곳에 경매참가자들은 황소의 무게를 적어서 냈다.

그런데 프랜시스 골턴은 그들이 버리고 간 휴지통을 뒤져서 종이를 찾아내서 일일이 숫자를 적어 평균값을 냈다.

그리고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추측한 값을 평균하자 거의 정확하게 실제 무게와 일치하더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다수의 군중이 전문가보다 더 정확했다는 말을 하면서 집단지성이라는 말이 나왔다.


그런데 여기서 이 얘기를 뒤틀어 보자.


그것이 정말 맞는 말인가?

집단지성이 오도 되면 어떻게 되는가?

바로 히틀러와 같은 전체주의가 된다.

그들은 지상에 낙원을 창조하려는 자들이다.

그리고 그들은 그것을 방해하려는 자들은 피의 혁명을 통해 쓸어 버리자는 얘기다.

이것은 극우 나찌즘, 파시즘 그리고 공산주의 다름 아니다.


이러한 집단지성은 집단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은 무조건 옳으니 개인이 이에 반대를 하면 틀렸다고 한다.

이러한 집단의 논리로 개인을 처벌하고 매장시킨다.


그런데 정말 맞을까?

그렇지 않다.


니체가 최연소로 24살에 스위스 바젤 대학교의 고전문헌학 교수가 되었다.

그 때 당시 학계에서는 호머의 일리아드 오딧세이가 사실은 저자가 호머가 아니며 사람들에게 구전되어 내려오는 군중문학이라는 것이 대세였다.

그러나 니체는 군중은 저자가 아니며 그 오딧세이의 극단에는 개인이 존재한다고 했다.


지금까지 우리가 집단지성이라고 얘기햇던 것은 사실은 집단이 아닌 개인의 의견이 모인 집합체이다.

개인의 의견이 소의 몸무게를 맞추었다.

우시장에 와서 소의 경매에 참여할 정도면 모두 소에 대한 전문가들 아닌가?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것을 우매한 군중으로 몰아서 집단지성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했다.

네이버 영화의 별점도 개인이 매긴 것이지 군중이 아니다.

개인의 사고가 모여 집합이 된 것이다.

미쉐린 가이드가 처음 생겨났을 110년 전의 시절에는 대부분이 제국의 시대였다.

개인을 누르고 소수의 엘리트가 개인을 집단화 하는 시대 말이다.

오스트리아 헝가리 제국, 러시아 제국, 오스만투르크 제국, 청제국 말이다.

이 때 무슨 개인이 있는가?

위에서 시키면 그것이 맞는 줄 알고 따르는 군중만 있었다.

그래서 그들이 권위를 가져 갔다.

그러나 지금은 SNS로 영화 평점을 매기고 음식 점수를 매기고 이사짐 센터 사장님의 서비스에 별점을 매기는 것이다.

이것은 나의 취향을 개인이 표출할 수 있는 SNS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은 개인이 소위 전문가들의 권위를 빼앗아 온 시대다.


그러나 네이버 평점이 높은 영화가 내 취향과 맞지 않는다고 해서 실망하거나 주눅 들어할 필요 없다.

왜냐하면 내 취향은 내가 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현대를 자유롭게 살아가는 진정한 개인의 자세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노후아파트, 재건축보단 리모델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