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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佛 "르노·닛산 지원" 발표에도 갈등설 여전

日·佛 "르노·닛산 지원" 발표에도 갈등설 여전


주가 연일 급락세 보이자
 양국 정부 공동성명 발표

 르노 "곤 회장 CEO직 유지"
日측에 안 끌려가겠단 분석도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얼라이언스(르노·닛산·미쓰비시자동차 연합) 회장(사진)이 일본 검찰에 체포된 사건과 관련해  프랑스와 일본 정부가 르노·닛산의 전략적 동맹을 강력히 지지한다는 공동성명을 내놨다. 시장 불안을 진정시키기 위한 조치지만 제휴  관계가 틀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여전히 나오고 있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20일(현지시간)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과 공동명의로 발표한 성명을 통해 “프랑스와 일본 간 산업 협력의 가장 위대한 상징 중 하나인 르노와 닛산 동맹을 강력히 지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양국 정부가 공동성명을  내놓은 것은 르노와 닛산 주가가 연일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기업 신용도도 하락하는 등 시장 불안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곤 회장 공백을 메꾸기 위한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르노그룹은 이날 긴급 이사회를 연 뒤 곤 회장을 대신해 티에리 볼로레 르노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임시 최고경영자(CEO)로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르노 이사회는 곤 회장에 대해 “일시적으로 정상적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지만 르노그룹 회장직과 CEO직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르노가 곤 회장 직위를 유지한 것을 두고 일본 측에 일방적으로 끌려갈 수 없다는 프랑스 정부의 의사가 반영된 것이란 시각도 있다. 르노 이사회는 닛산 측에 곤 회장 비리와 관련한 내부 조사자료를 공유해 줄 것을 공개적으로 요청하는 등 일본 측에 불편한 심기도  내비쳤다.  



"닛산 곤 회장 측근 2명, 부정행위 도와…검찰과 사법거래 합의"  





한편 곤 회장이 일본 검찰에 체포되기 전에 르노와 닛산의 합병을 적극 추진했고 이에 반발한 닛산 관계자들이 곤 회장의 비리  정보를 도쿄지검에 제공했다는 보도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곤 회장이 일본 검찰에 체포되기 전 르노와 닛산의 합병을 계획 중이었다”며 “닛산 측이 이를 반대하며 합병을 막기 위한 길을 찾고 있었다”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도  “지난 9월19일 요코하마 닛산자동차 본사에서 열린 이사회에서 곤 회장이 ‘르노와의 자본 관계에 대해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발언하는 등 르노와 닛산 경영통합에 나서려는 의중을 드러냈다”고 전했다. 또 “곤 회장이 파놓은 덫에 빠질 수 없다고 판단한 닛산 경영진이 통합구상에 격렬하게 저항했다”고 보도했다.


르노 지분 15.1%를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정부는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해 르노 주도로 르노·닛산 통합을 강하게 주문했다. 하지만  생산 규모가 르노(2017년 376만 대)보다 두 배 가까이 많은 닛산자동차(581만 대)는 르노 주도로 양사가 합병하는 것에  반대해왔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12195981


르노 닛산의 카를로스 곤 회장이 일본 감옥에 갇혔다.

왜 갇혔을까?


두 가지인데 하나는 자신의 연봉을 축소 신고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법인자금을 유용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을 경찰에 제보한 사람이 바로 일본의 닛산 자동차라는 소문이 있다.

왜 닛산의 회장인 곤을 자신 스스로 잡아 넣었을까?


이것은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과 관련이 있다.


일단 르노는 닛산을 2000년대 초반 도와서 부활 시켰다.

그리고 일본의 또다른 자동차 회사 미쓰비시를 도왔다.

그래서 지금은 폭스바겐 다음으로 르노, 닛산, 미쓰비시 얼라이언스가 일본의 도요타를 제치고 세계 2위이다.


그런데 지금은 르노보다 닛산이 훨씬 판매대수도 좋고 더 잘 나간다.


 생산 규모가 르노(2017년 376만 대)보다 두 배 가까이 많은 닛산자동차(581만 대)는 르노 주도로 양사가 합병하는 것에 반대해왔다.


그렇다면 마크롱이 왜 여기에 관련 되어 있을까?

마크롱이 재무장관 시절 르노와 닛산을 합치자고 했다.


르노 지분 15.1%를 보유하고 있는 프랑스 정부는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해 르노 주도로 르노·닛산 통합을 강하게 주문했다.


프랑스 정부가 르노 지분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렇게 합치자고 한 것이다.

그런데 왜 합치자고 한 것일까?

닛산의 공장을 프랑스로 옮기자고 말이다.


그래?


그러면 이것도 일자리 싸움이다.


그래서 닛산과 통합을 하려는 시도가 있자 카를로스 곤 회장을 일본 감옥에 잡아 쳐 넣은 것이다.

그것도 일본의 닛산이 제보를 해서 말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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