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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車 관세 없애기로 약속"…베일 벗는 시진핑의 양

"미국車 관세 없애기로 약속"…베일 벗는 시진핑의 양보



트럼프, 트윗으로 밝혀

테슬라·포드·GM…
통상전쟁 이후 中시장 고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트윗을 통해 “중국이 미국산 자동차에 부과하는 40% 관세를 낮추고 없애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전날 정상회담에서 통상전쟁을 90일간 휴전하기로 합의했을 때는 발표되지 않았던 내용이다.


미국은 내년 1월1일부터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 관세를 10%에서 25%로 인상하려던 계획과 추가로 2670억달러어치에 새로 관세를 매기려던 계획을 90일간 보류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이 이 같은 미국의 추가 관세조치 유예를 이끌어내기 위해 내놓은 양보 카드의 하나로 미국산 자동차 관세 인하를 넣은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미국산 자동차에는 40% 관세율을 적용하지만, 다른 국가에서 수입하는 차량에는 15% 관세를 매기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현재 40%인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을 단계적으로 낮추는 것인지 아니면 완전히 없애는 것인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3일 트위터를 통해 “미·중 관계는 큰 도약을 이뤘다. 아주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도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의 논의가 실제 무역합의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중국은 추가적인 약속으로 1조2000억달러어치를 제안했지만 세부 내용은 여전히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Global View] 미·중 무역전쟁, 확전은 피했지만…

중국 외교부는 이날 미·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경제팀이 모든 관세를 철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은 회담 후 각자의 경제팀에 모든 관세를 철폐하는 일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지난 7월1일부터 수입 자동차 관세율을 25%에서 15%로 낮췄다. 하지만 7월6일 미국이 340억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25%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자 이에 맞서 같은 날 미국산 자동차에 25%의 추가 관세를 매기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미국산 자동차 관세율이 40%로 뛰었다. 반면 미국은 중국산 자동차에 27.5%의 관세를 물리고 있다.


중국의 추가 관세 부과 이후 미국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지난달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중국 판매량은 211대에 그쳐 작년 같은 기간보다 70% 줄었다. 테슬라는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모든 차종의 중국 내 판매 가격을 일제히 인하했다.


포드도 지난달 중국 시장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40%가량 감소했다. 제너럴모터스(GM) 역시 올 3분기 중국 시장 판매량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15% 줄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농산품 개방과 관련해 “중국과의 이번 협상에서 농민들이 가장 크고 빠른 혜택을 받을 것”이라며 “중국이 (미국산) 농산품 수입을 곧바로 시작하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20390461


"세계 전기버스 99%가 중국산"


거대 내수시장 앞세워
'전기차 굴기' 가속 페달

최대 수요처는 中 지방정부
막대한 보조금도 '무기'


중국 전기차 제조 업체들이 전기버스 등 세계 상용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중국 업체들의 전 세계 전기버스 점유율은 99%에 이른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기업들이 정부의 보조금 정책을 등에 업고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기차는 중국의 범국가적 첨단산업 육성 정책인 ‘중국제조 2025’의 핵심이다. 미국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2009년부터 2017년까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480억달러(약 53조원)의 보조금을 지급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아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상용차 시장을 먼저 장악한 뒤 승용차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상하이 리서치 업체인 오토모티브포사이트에 따르면 중국 전기차 제조 업체들은 2014년부터 2017년까지 35만8000대의 전기버스를 생산했다. 오토모티브포사이트는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전기버스의 99%가 중국산”이라고 밝혔다.


전기버스의 최대 수요처는 중국 지방정부다. 선전시는 올해 말 모든 버스와 택시를 전기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광저우시는 지난 7월 중국 최대 전기차 제조 업체 비야디(BYD) 등에 7억9500만달러 상당의 전기버스 4810대를 주문했다. 중국 우정국은 2020년부터 가솔린 차량은 구입하지 않고 전기차만 도입할 계획이라고 지난 5월 발표했다. 중국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시장 확대를 앞당기고 있다는 평가다. 전기차 제조 업체들은 전기버스 판매 1대당 2만5900달러의 보조금을 받고 있다.


    "亞, 보조금 퍼붓기로 해운시장 왜곡"


중국 업체들은 내수 시장을 발판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중국 저장지리자동차는 2016년 상용차 전문 자회사 위안청을 설립했다. 지난해 저장지리자동차는 6000대의 전기트럭 및 버스를 판매했다. 또 저장지리의 영국 런던지사는 택시 ‘블랙캡’을 생산하고 있다. 영국 2층 버스(더블데커)의 전기버스 모델은 BYD가 공급하고 있다.


BYD는 영국을 비롯해 50여 개국에 전기버스와 택시를 판매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랭커스터에 있는 BYD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버스 750대가 미국 현지 업체들에 판매됐다. 미국 운송 업체 페덱스는 최근 중국 우룽전동차유한회사(FDG)로부터 1000대의 전기트럭을 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 전기차 시장을 노리고 현지 기업들과 제휴를 맺고 있다. 닛산자동차는 중국 둥펑자동차와 손잡고 전기트럭을 생산하고 있다. 르노그룹은 전기상용차 생산을 위해 중국 화신기차집단과 합작사를 설립했다.


중국의 거대한 차량공유 서비스 시장도 글로벌 자동차 기업을 중국 시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고 WSJ는 분석했다. 차량공유 서비스 기업에 공급하기 위한 전기차·자율주행차를 생산하려는 것이다. 중국 최대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인 디디추싱은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도요타, 폭스바겐 등 31개 자동차 제조사들과 공동으로 운영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발표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8120390411



한 번 생각 해 봤다.

혹시 중국이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 아닐까?


지금 중국에 자동차 관세가 있는데 어차피 중국의 엔진자동차는 따라가지 못한다.

그러니 미국에게 다 주자.

그래서 미국만 관세를 없애자.

그러면 미국은 중국에서 자동차 잘 팔아먹을 것이다.

대신 중국도 얻는 것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바로 미국의 양보이다.

중국은 전기차를 키워주는 것을 미국이 눈감아주는 것 말이다.


말이 나도 안 된다고 보고는 있으나 일단 이것으로 관세를 깎아주는 자동차만의 딜을 친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는 것이다.

물론 미국이 중국의 보조금을 눈감아 준다는 보장을 해줄리 없겠지만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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