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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미얀마 1위社 인수…동남아 벨트 구축

 롯데제과, 미얀마 1위社 인수…동남아 벨트 구축


메이슨 주식 80% 인수 완료

 이영호 식품 BU장·민명기 대표
 양곤 롯데호텔서 열린 인수식 참석
 높은 경제 성장률 미얀마 공략

 베트남·인도·파키스탄 등 7개국 주요 제과업체 인수


  



롯데제과는 미얀마 1위 제과회사인 메이슨 인수를  마치고 지난 30일 양곤의 롯데호텔에서 인수식을 열었다. 민명기 롯데제과 대표(앞줄 왼쪽부터)와 이영호 롯데그룹 식품사업부문장,  테오 메이슨 전(前) 대표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롯데제과 제공 

 롯데제과가 미얀마에서 제과사업을 본격 시작한다. 롯데제과는 지난 30일 미얀마 제과회사 메이슨 인수 작업을 공식  마무리하고 양곤의 롯데호텔에서 인수식을 열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롯데제과의 해외 사업장은 9개로 늘었다.

롯데제과는 2004년 인도 제과회사 인수를 시작으로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파키스탄 벨기에 카자흐스탄 등의 현지 제과회사들을 인수해 왔다. 롯데제과 측은 “과자로 동서양을 잇는다는 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얀마 1위 제과회사 인수 완료



이날 양곤 롯데호텔에서 열린 인수식엔 이영호 롯데그룹 식품사업부문(BU)장, 민명기 롯데제과 대표와 우표민뗑 양곤  주지사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전날 메이슨 주식 80%를 인수하고, 인수 대금 770억원을 지급했다”며  “본격적으로 미얀마에서 제과사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1996년 설립된 메이슨은 미얀마에서 세 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양산빵 및 비스킷 파이(케이크) 등을 생산한다. 영업 지점 12개,  물류센터 10개 등 미얀마 전역에 판매망을 갖추고 있다. 지난해 약 350억원의 매출을 냈으며 현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본사는 양곤에 있으며 직원은 약 1800명이다.

롯데가 이 회사를 인수한 이유는 미얀마의 경제 성장에 따른 내수 확대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서다. 미얀마는 매년 7%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인구는 5200만 명이다. 미얀마엔 롯데제과 진출에 앞서 2013년 롯데GRS가 롯데리아 매장을  냈으며, 이듬해인 2014년에 롯데칠성음료가 현지 음료업체와 합작사를 설립했다. 롯데제과는 메이슨의 기존 생산 제품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7개국 주요 제과업체 인수

롯데제과는 미얀마 진출로 동남아시아에 ‘롯데제과 벨트’를 구축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중국을 기점으로 시계방향으로 베트남 싱가포르 미얀마  인도 파키스탄 미얀마를 이으면 커다란 원이 된다. 인도(2004년) 베트남(2008년) 파키스탄·싱가포르(2011년)  인도(2017년) 등의 순으로 현지 회사를 인수하거나 법인을 설립했다.

특히 인구가 13억 명에 달하는 인도는 2017년 현지 유력 아이스크림 기업인 하브모어(HAVMOR) 주식 100%를 1650억원에  인수하면서 아이스크림 사업에도 진출했다. 이 회사는 1944년 설립됐으며 150여 개의 아이스크림을 3만 개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다. 전문매장도 120개를 운영 중이다.

2010년에 인수한 파키스탄의 콜슨도 1942년에 설립돼 현지에서 파스타시장 1위, 스낵시장 2위, 비스킷시장 4위에 오른 회사다. 롯데는 콜슨 인수 후 매출을 두 배 이상 성장시켰다고 강조했다.

롯데제과는 인수한 현지 제과회사들을 통해 기존 제품에 주력하면서 자리를 잡으면 초코파이 등을 생산한다. 수출이 아니라 현지에서 생산해 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그룹 간 시너지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동남아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해 ‘신남방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지에서 식품을 중심으로 화학, 건설 등 전 부문에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13135131    



경제가 발전함에 있어 모든 것이 바뀐다.


그러나 안 바뀌는 것이 있다.


입맛이다.


잘 살건 못 살건 입맛이 잘 안 바뀐다.




지금 우리가 먹고 있는 것은 대부분 1970, 80년대에 만들어졌던 것이다.


새우깡, 홈런볼, 초코파이, 신라면 등등 말이다.




노래에 추억이 있듯이 먹거리에도 추억이 있나보다.


노래를 들으며 과거를 회상하듯 입맛에서도 잊을 수 없는 맛이 있나보다.


그래서 과자는 최근에 히트한 것이 허니버터칩 정도에 라면은 불닭볶음면 정도가 아닐까 한다.


그마저도 요즘 좀 잠잠하다.




이것은 세계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맥도날드, 코카콜라, 스타벅스 등등




롯데는 P&G를 꿈꾸나 보다.


경제가 발전하는 나라들에 음식료 업체를 찾아가 과자 1등 기업을 인수한다.




나라가 발전하면 할수록 먹거리의 자산가치가 높아진다.




원래 가장 좋은 주식은 먹거리와 같이 경기를 안 타는 종목이다.


어쨋든 하루에 몇 번씩 먹어야 하고 먹지 않으면 죽으니까 끊임없는 소비가 일어난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다.


그래서 미국식품이 아니면 그나라 토종식품을 공략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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