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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 얼굴 알아보는 커넥티드카, 운전석 앉는 순간 '부

주인 얼굴 알아보는 커넥티드카, 운전석 앉는 순간 '부르릉~' 

주변차량·신호·관제센터 등 대용량 정보 필요한 자율주행차
2020년 5G 상용화 발맞춰 자동차-통신 간 결합 확대

BMW, SK텔레콤과 협업…170㎞ 속도서 데이터 전송
0.001초 단위 기지국과 통신 

전장업체 보쉬, 안면인식 기술 증강현실로 차량정비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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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과 BMW, 에릭슨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27일(현지시간) 개막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7’에서 공동 개발한 5세대(5G) 통신 기반 커넥티드카 T5를 선보였다. 플렉서블 투명 LED 디스플레이 안쪽에 T5가 전시된 모습. 바르셀로나AFP연합뉴스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모바일월드 콩그레스(MWC) 2017’이 열리는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그란비아 전시장. 글로벌 기업들이 밀집한 3전시관, 6전시관은 자동차 전시장으로 착각될 만큼 많은 커넥티드카로 채워져 있었다. 글로벌 통신업체와 완성차업체들이 짝을 이뤄 무인주차부터 자율주행까지 차세대 기술을 선보였다. 자동차에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다양한 편의 기능도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MWC 2017 주제는 ‘모바일. 차세대 구성요소(Mobile. The next element)’. 넥스트 모바일의 대표 주자로 꼽히는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점하려는 글로벌 기업의 전략을 엿볼 수 있는 자리였다.

◆5G와 맞물려 진보하는 스마트카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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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과 마스타카드가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7’에서 공개한 커넥티드카용 결제 시스템. 바르셀로나AP연합뉴스

커넥티드카와 같은 스마트카 기술 구현에는 초고속 통신이 필수적이다. 이동통신 전시회인 MWC에 통신사와 자동차 회사들이 손잡고 경쟁적으로 커넥티드카 기술을 공개한 이유다.


자율주행 기술은 주변 도로 환경의 360도 생중계 영상 등 대용량 정보를 0.1초의 지연 없이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구현된다. 주변 차량과 관제센터, 신호등, 위성 등과의 데이터 송·수신도 실시간으로 처리해야 한다.

이를 가능케 하는 기술이 2020년 전후로 글로벌 상용화가 예상되는 5세대(5G) 통신이다. 5G 통신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20Gbps(초당 기가비트) 이상으로 현재 4세대(LTE) 통신 최고 속도(500Mbps)보다 40배 빠르다.

SK텔레콤은 자사 부스에 작년 11월 BMW그룹코리아와 함께 선보인 세계 최초의 5G 기반 커넥티드카 ‘T5’를 전시했다. T5는 시속 170㎞ 속도로 주행하며 초당 기가비트급 이상의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고, 1000분의 1초 단위로 기지국과 통신할 수 있다. 

올해 처음 MWC에 공식 참가한 BMW는 전시장 야외 공간에 인텔, 모빌아이와 함께 개발한 커넥티드카도 전시했다. 지난해 선보인 소형 i3로 완전 자동무인 주차 기능을 갖췄다. 운전자의 스마트워치와 연동된다. 운전자가 주변에서 스마트워치로 자동 주차를 설정하면 차량에 장착된 센서가 주변 구조물을 인지하고, 최적의 주차 위치를 찾는다. 벤츠, 폭스바겐, 포드 등도 자율주행 관련 솔루션과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안면인식·증강현실 기술까지 적용 

ICT가 접목된 운전 편의 기능도 눈길을 끌었다. 전장업체 보쉬는 자동차가 운전자의 얼굴을 알아보는 기술을 공개했다. 안면인식 기술을 적용해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는 순간 저장된 얼굴 데이터와 일치하면 자동으로 시동이 걸린다. 클라우드와 AR 기술을 활용해 차량 정비 정보와 음악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술도 선보였다. 미국 통신사 AT&T와 재규어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각종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인컨트롤 터치 프로’ 기술을 시연했다.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는 5G 기술과 VR(가상현실) 기술을 연동한 커넥티드카 체험존을 마련했다. 

VR 기기를 머리에 쓰고, 손잡이 형태의 컨트롤러를 움직이면 눈앞 스크린을 통해 직접 운전하는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통신망을 통해 주변 차량, 교통신호 등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과정이 VR 화면에 뜬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5G, 인공지능(AI) 기술과 맞물려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커넥티드카를 개발하려는 통신사와 완성차 업체 간 기술 동맹이 활발해지고 있다”며 “완전 자율주행 기능이 대중화되기까지 커넥티드카가 기술 진보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22849381  

이런 기사 볼 때 어떤 생각이 드나?

1번. 아~ 이런 공상과학 영화 같은?

2번. 어? 이게 된단말야?

이렇게 둘로 나뉠 것이다.

1번은 이제 주식을 쳐다보면 안 된다.

만약 주식투자를 하고 있다면 손을 놓아야 한다.

주식의 기본은 현재가치+미래가치다.

그런데 현재가치보다 미래가치를 더 쳐주는 것이 주식이다.

무슨 얘기인가?

재무제표 보면 무슨 내용이 나오나?

과거와 현재가치만 나온다.

이익과 부채 등 이미 번 것들 말이다.

미래가치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

그래서 은행주가 PBR이 0.5 나와도 안 산다.

PBR이 0.5라는 얘기는 6개월만 돈을 벌어도 자신의 자산총액을 전부 벌어들인다는 얘기로 엄청 우량하다는 얘기다.

그런데 왜 안 사나?

미래에는 핀테크, 비트코인, 저성장 등으로 미래가 캄캄하기 때문이다.

그럼 삼성바이오로직스, 테슬라의 공통점이 무엇인가?

적자를 내는데도 사람들이 많이 사는 주식이고 심지어 비싸다.

그럼 이들은 왜 비싼가?

미래에는 훨씬 수익을 많이 낸다는 뜻이고 그것을 낙관한다는 뜻이다.

그것도 많은 사람들이 말이다.

그럼 재무제표가 아무 필요없냐?

그런 것은 아니다.

우리가 살펴봐야 할 것은 업종이라는 뜻이다. 

저가주 좇고 단타 매매… 개미들 年수익률 ―33% 

http://news.donga.com/Main/3/all/20151231/75661009/1

개미들이 왜 외국인과 기관에 팡팡 깨지나?

그들이 산 종목도 우량종목인데?

그들이 산 종목은 겉으로는 우량종목이지만 사실은 사양산업이다.

포스코, 현대건설, 대우조선해양 등 

이런 종목들 철강, 건설, 조선 등 별로 안 좋은 업종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그와 반대로 외국인이 산 종목은 아모레, 한화케미칼 등 유가가 상승하고 중국인 수혜를 받는 종목을 샀다.

물론 2015년도 자료라 지금과는 안 맞지만 주식을 볼 때 항상 종목을 우선해서 봐야 한다. 

그럼 다시 기사를 보라.

기사에 무슨 얘기가 나오나?

공상과학처럼 보인다면 비행기표 끊어서 스페인의 MWC라도 가보라.

정말 그들이 주장하는 것이 맞는지?

자율주행을 하고 자동주차를 하고 말이다.

두번째가 앞으로 넓어질 시장이다.

그것이 업종 다음에 봐야할 기준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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