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사드 보복 수위 높인 中… "삼성전자·현대차 어려움 겪

사드 보복 수위 높인 中… "삼성전자·현대차 어려움 겪을 것" 

전자상거래 2위업체 징둥닷컴, 롯데마트관 접속 전격 차단
일부선 "광신적 애국주의" 비판

軍, 사드 배치 예정지에 철조망 - 1일 군인들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가 들어설 경북 초전면 롯데  스카이힐 골프장 주변에 철조망을 설치하고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김종호 기자

롯데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부지 제공을 발표한 직후 중국 관영 매체가 롯데와 한국산 제품에  대한 보복을 대대적으로 부추기고 있고, 일부 중국 업체와 소비자들이 여기에 호응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알리바바에 이어 중국 2위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둥닷컴은 지난 28일 오전부터 자사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 입점해 있는 롯데마트관 접속을 전격 차단했다. 현재  롯데마트관을 징둥닷컴 검색창에서 검색하면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만 떠 사실상 폐쇄된 상태다. 롯데면세점의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계정에는 '중국을 떠나라' 등의 네티즌 댓글이 수천 건 달렸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롯데 이사회가 사드 부지 제공을 승인한) 지난 27일부터  악성 댓글 3000여건이 쏟아졌다"고 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1일에도 반한(反韓) 불매 운동을 부추겼다. 환구시보는 이날 '한국을 피투성이로 만들 것까지는 없지만 내상(內傷) 입혀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중국 정부가 한국을 제재하기에는 세계무역기구(WTO)나  한·중 간 협정 같은 장애물이 있다"며 "중국 소비자들이 제재의 주력군이 돼 한국을 벌해야 한다"고 했다. 이 매체는 또 "중국은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가장 큰 시장"이라며 "한·중 갈등이 계속 고조된다면 이들도 머잖아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했다. 환구시보는 "중국은 북한에 대해  유엔 차원의 가혹한 제재를 가했다"며 "한국이 사드를 배치하면 제재가 북한보다 덜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썼다.

이 같은 행태에 대해  중국 내에서도 '광신적 애국주의이자 무법적 사고'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인터넷 매체 동북아재경(財經)은 소셜미디어판 칼럼에서 "롯데를  쫓아내고 한국을 제재하자는 주장은 한마디로 대국 쇼비니즘(광신적 애국주의)이자  극단적 민족주의"라면서 "대외적으로 패권을 비판해온 중국이 스스로 패권국가를 자칭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중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사드가 배치되는) 성주도 타격 대상"이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군사 전문가 쑹중핑(宋忠平)은 환구시보에 "사드가 일단 배치되면 (한국 경북) 성주군은 인민해방군 로켓군의 타격 목록에 오를 것"이라고 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3/02/2017030200277.html

중국은 지금 어차피 자신들이 제품 안 써도 관계없는 것 위주로 타격을 주고 있다.

한류, 유커, 그리고 중국에 진출해 있는 롯데마트와 같은 소비재 산업.

어차피 다른 대체품이 있어서 그리 부담이 없다.

현대차도 마찬가지다.

안 쓰면 다른 차 타면 되지.

폭스바겐이나 도요타 말이다.

그런니 현대차도 제재를 가하면 별로 타격을 안 받는다.

삼성전자까지 가면 좀 문제다.

삼성은 반도체 최대 수출국이 중국이기도 하지만 중국이 수입국이기도 하다.

아마도 삼성전자가 휴대폰 사업부와 메모리 사업부 디스플레이사업부가 다르기 하지만 휴대폰 사업부의 타격을 뻔히 지켜보고 있을까?

반도체의 수출이 중국의 석유수입을 다 합한 것보다 2배가 더 많은데 말이다.

그럼 여기서 삼성이 어떻게 나오느냐 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를 딜 하면서 휴대폰을 살리면 된다.

그러려면 최종협상자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실 삼성전자가 애국기업이라면 이것을 가지고 한국기업 전체와 딜을 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이다.

그러나 삼성이 그렇게 할리가 없다.

그러다 중국에 찍히면 삼성이 맛이 가는데?

정부차원에서 보복을 해야 한다.

수출금지조치와 같은 것 말이다.

그러면 둘 다 상처가 꽤 크다.

제일 좋은 것은 이번 정권에서 사드 배치하고 다음 정권에서 이번 정권으로 책임을 물으며 화해모드로 나가는 것이 제일 좋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 최대 정치행사 兩會 내일 개막… 초점은 성장률·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