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엎친데 덮친 韓 경제…"글로벌 관세율 1%P 오르면

엎친데 덮친 韓 경제…"글로벌 관세율 1%P 오르면 GDP 0.65% 감소"


수출 비중 높아 무역전쟁에 취약
 올 성장률 2% 밑으로 추락 우려


 미국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최대 25% 관세 부과가 ‘카운트다운’에 들어가면서 세계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미국과  중국 모두에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가 취약하다는 분석이다. 관세가 오르면 중국의 대(對)미 수출이 감소하면서 반도체 등  전기·전자 분야 중간재를 중국으로 수출하는 한국도 직격탄을 받기 때문이다.

      



국제통화기금(IMF)의 ‘2019년 4월 세계경제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관세율이  1%포인트 인상되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은 0.65% 줄어드는 것으로 분석됐다. IMF가 분석한 9개 국가 중 한국의  GDP 감소 폭이 가장 컸다. 독일(0.48%)이 뒤를 이었고, 일본(0.33%)과 중국(0.27%) 순으로 높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0일부터 2000억달러(약 235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최고 25% 관세 부과를 예고했다. 관세 대상 품목은 중국산 가방, 의류, 식료품 등 소비재를 포함해 총 5745종이다.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25%에 이르는 한국으로선 큰 악재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수출하는 물품 중 상당수가 중국에서  가공돼 미국으로 향한다. 한국은행이 작년 11월 발간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총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24.8%)의 78.9%가 중간재다. 중국의 수입 중간재가 수출용으로 사용되는 비중은 28.7%다. 결국 미국 관세로 중국의 대미 수출이 감소하면 연쇄적으로 한국이 타격을 받는다는 얘기다.

국제무역연구원도 한국의 대중국 수출 물품 중 5.0%가 미국을 최종 귀착지로 삼는다고 분석했다. 대중국 수출품 가운데 미국을 종착역으로 삼는  비중은 대만이 6.5%로 가장 많았고 한국(5.0%), 일본(3.8%), 독일(2.0%) 순이었다. 이 조사로도 한국은 대만에  이어 두 번째로 타격을 받게 된다. 중국이 미국과 똑같은 방식으로 보복 관세 범위를 확대하면 한국의 피해는 더 커진다. 한국의  전체 수출 대비 미국 시장 비중은 지난달 말 기준 13.5%에 이른다.



윤창용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중 무역전쟁이 격화하고 반도체 경기가 회복되지 않으면 한국의 올해 성장률은 2% 밑으로 추락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50989431


만약에 오늘 1시 1분에 관세가 발효 되어서 25%의 관세가 중국상품에 물려지면 어떻게 되나?


미국, 중국 증시는 하락할 것이다.

그러나 미국은 약간의 하락 후 반등할 것이고 중국은 정말 떡락할 것이다.

왜냐하면 미국은 기업실적이 좋고 경기가 좋다.

실업률, PMI 지수 등 모든 부분에서 잘 나가고 있다.

정말 경기가 좋기 때문이다.

그러니 저가 매수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중국은?

환율상승하고 주식은 완전 떡락할 것이다.

그래서 중국은 뺄 수 있을 때 빼야 한다.

추락하는 죽은 고양이인데 바닥에 떨어지면 한번은 튀어오른다.

이 때를 놓치지 말아야 하낟.

아마도 지금까지 중국 주식을 안 팔았다면 그 기회를 이번에 한 번 놓쳤다고 볼 수 있다.

관세 매기면 중국 위안화도 손해를 볼 것이다.

외국인들이 팔고 나가면서 패닉이 벌어질 것이다.


한국은?

다음분기에 또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공식적으로 리세션(경기침체)다.

결국 외국인들은 한국의 주식을 팔고 채권도 팔고 한국의 원화는 1200원을 훨씬 넘어갈 가능성이 크다.


지금은 확률상 협상이 타결될 것보다는 타결 안 될 확률이 높다.


결론 : 한국시간 오후 1시 1분 이후 관세 부과되면? 

달러 자산 사라.

주식이건 채권이건 달러 그 자체건간에 말이다.

강남 요즘 달러 사재기 열풍이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