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가전' 시대 여는 삼성…"나만의 냉장고 가져볼까"
삼성전자, 모듈형 냉장고 '비스포크' 선보여
개인 취향따라 디자인 변경
김현석 사장 "밀레니얼세대
라이프스타일 적극 반영했다"
“가전(家電)을 나답게.”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가 새 비전 ‘프로젝트 프리즘(PRISM)’을 공개했다. 프리즘이 백색의 빛을 다양한 색으로 분리하듯 삼성전자가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가전’ 시대를 열겠다는 의미다. 첫 작품으로 선보인 것이 모듈형 냉장고 ‘비스포크’다. 취향에 따라 디자인을 바꿀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원하는 기능을 합치고 떼어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삼성전자가 4일 생활가전사업의 새 비전인 ‘프로젝트 프리즘’과 프로젝트 첫 번째 신제품 ‘비스포크’ 냉장고를 공개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소비자가전)부문 사장이 비스포크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소비자 중심’ 가전 제작
삼성전자는 4일 서울 도산대로 삼성디지털프라자에서 ‘라이프스타일 생활가전’ 미디어데이를 열었다. 김현석 CE(소비자가전)부문 사장은 생활가전사업부의 새 비전 프로젝트 프리즘을 공개하며 ‘삼성 생활가전사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예정된 발언 시간(5분)을 훌쩍 넘긴 22분간 마이크를 놓지 않을 정도로 열정적으로 발표했다. 직접 찍은 자택 주방의 냉장고 사진 등을 공개하는 등 발표 자료에도 공들여 준비한 흔적이 역력했다.
프로젝트 프리즘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소비자 최우선’이다. 김 사장이 발표 때 가장 많이 쓴 단어도 ‘소비자’(26회)였다. 소비자의 경험, 가치, 취향을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가전에 적극 반영해 ‘맞춤형 가전’ 시대를 이끌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란 분석이 나온다. 김 사장은 “밀레니얼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를 중심으로 나만의 취향과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퍼지고 있다”며 “삼성이 다양한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을 담아내는 프리즘 같은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냉장고 문 색상 수시로 교체 가능
이날 삼성전자가 공개한 냉장고 비스포크는 삼성전자의 ‘소비자 취향 존중’ 의지가 반영된 첫 번째 생활가전 제품이다. 제품명에도 가치를 담았다. 비스포크는 ‘맞춤형 양복’ ‘주문제작’을 뜻하는 말이다.
비스포크 소비자는 외관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냉장고 문 소재와 색깔을 구입 후 쓰는 도중에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도록 했다. 소재는 세 가지며 색상은 흰색, 회색, 남색 등 아홉 가지로 구성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도어의 소재와 색상은 인테리어에 따라 바꿀 수 있다”며 “교체 비용은 4도어 기준 도어 하나당 10만~15만원 수준이고 디자이너 제품은 가격이 좀 더 올라간다”고 설명했다.
소비자의 라이프 사이클을 고려한 것도 특징이다. 비스포크는 총 8개 모델로 구성돼 있다. 각 모델의 기능은 다르지만 높이는 약 185㎝로 같다. 소비자는 가족 구성원 수, 주방 형태 등에 따라 필요한 모델을 산 뒤 조합할 수 있다. 1인 가구가 2도어 모델을 쓰다가 결혼 후 김치냉장고가 필요하면 ‘김치플러스’ 모델을 구입해 기존 제품 옆에 붙이면 된다. 김 사장은 “색상, 재질, 모델 조합에 따라 2만여 개의 선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를 시작으로 연내 프로젝트 프리즘이 붙은 제품을 추가로 출시할 계획이다.
황정수/고재연 기자
hjs@hankyung.com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060472141
삼성전자는 그림에서 보이는 냉장고를 누구에게 팔려고 만든 것일까?
서민은 아닐테고 중산층?
그냥 중산층은 꽃 무늬 들어간 냉장고 정도로 만족하지 않을까?
그렇다면 고소득층?
에이 문짝을 누가 바꿔?
바꾸려면 전면부를 LED정도로 바꿔야지.
그리고 휴대폰 화면 바꾸듯이 배경화면 다운 받아서 명화나 냉장고에 특화된 디스플레이로 변하도록 바꾸면 하이퀄리티 할텐데 말이다.
그리고 이미 나온 것이지만 안에 카메라 안에 넣어서 터치하면 마치 누드 냉장고처럼 LED화면에 안에 내용물 보여주고 말이다.
나아가서 5G 등으로 통신해서 스스로 없는 물건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결제해서 배달까지 해야지.
어려운 기술 아니다.
지금 구현하면 중동이나 세계1%부자들은 사려고 줄 설텐데?
냉장고는 1억 원쯤 받고 팔아 먹으면 된다.
왜 비싸?
어차피 서민은 못 산다.
그럼 이런 냉장고를 왜 만드나?
선점 효과 때문이다.
지금 이런 프리미엄 냉장고 만드는 회사 있는가?
지금 이 정도를 구현하면 삼성전자는 명품 만드는 회사가 되는 것이다.
즉 가전제품의 애플이 되는 것이다.
광고효과가 엄청날텐데?
사라고 만드는 것 아니다.
꿈을 심어주라고 하는 것이다.
LG 못 따라올 텐데?
미국에 월풀 등은 꿈도 못 꿀텐데?
결론 : 생각을 좀 바꾸자.
어차피 세계 부호는 냉장고 문짝 번거롭게 안 바꾸고 저렇게 촌스런 색깔 안 쓴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명품 한번 만들어보자.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