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도 코로나 확산되자…美국채 30년물 금리 역대

한국서도 코로나 확산되자…美국채 30년물 금리 역대 최저

. https://www.hankyung.com/international/article/2020022378151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늘어난 지난 금요일(21일)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쳤다. 미국과 유럽 주가는 크게 떨어졌고, 안전자산인 금과 미국 국채, 미 달러화 등은 급등했다. 중국과 일본에 이어 한국에서도 확진자가 급증하자 자동차에 이어 반도체 등 정보기술(IT) 공급망도 타격을 받을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


한국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국 IT업계를 강타했다.

한국의 반도체가 생산중단에 들어가면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센터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한국의 반도체는 대체불가 상품이기 때문이다.

애플도 마찬가지이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빠진 것은 아무래도 이런영향 때문이 아닌가 보인다.


원화가치 하락폭, 신흥국 중 3위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22378201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으로 달러화 대비 원화 가치는 작년 말보다 4.6% 떨어졌다. 달러당 1156원40전이던 환율은 1209원20전으로 53원 뛰었다.


원화 가치 낙폭은 경제 규모가 큰 신흥시장 10개국(한국·중국·인도·인도네시아·브라질·아르헨티나·멕시코·러시아·터키·남아프리카공화국) 중 브라질 헤알화(-8.6%), 남아공 랜드화(-7.4%)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수준이다. 원화 가치가 유독 많이 떨어진 것은 중국 경기 둔화, 국내 소비 부진 등 악재가 겹친 영향이다.


한국이 브라질, 남아공에 이어 세번째로 많이 빠졌다.

따라서 앞으로도 달러/원 환율은 크게 오를 것으로 보인다.

미리 달러자산에 투자해 놨던 사람들은 주가가 빠지겠지만 원화가 올라서 반감효과가 있다.

달러/원 환율은 무려 4.6%가 올랐기 때문에 주가 빠진 것을 어느정도 세이브 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자산에만 투자했던 사람은 양방으로 때려 맞는 효과 때문에 자산감소가 훨씬 크다.

한국은 2% 중반으로 떨어지고 있다.


오늘 나스닥 선물을 보니 -1.6%대로 떨어지고 있다.


-3%의 징조로 보면 오전에 -1%대 오후 6시 이후 -2%대 장시작과 함께 -3%대가 뜨는데 벌써 -1.5%를 넘었으니 -3%가 뜰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내일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나 꼭 확인하자.

중요한 날이다.

장초반은 안 보는 것이 낫다.

다만 어닝서프라이즈 주식을 투자했다면 장초반에 5% 이상 빠지면 바로 빼는 것이 낫다.

그러나 1등 주는 꼭 내일 장이 끝날 때 확실히 -3%가 뜨는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그리고 -3%가 뜬다면 전량 매도 후 TLT로 갈아타야 한다.


G20재무장관 "코로나19 리스크, 정책 수단 총동원해 대응"

.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564566625673800&mediaCodeNo=257&OutLnkChk=Y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주요 20개국·지역(G20) 재무장관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가 세계 경제의 회복세를 약화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밝히고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정지출 등 각국이 할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사용해 경기를 지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증시 빠꼼이 므누신 재무장관이 이렇게 얘기했다면 심각한 상태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미국의 정책이 어떤지를 잘 봐야 한다.


결론 : 내일 새벽 5시 30분에 일어나 -3%가 뜨는지 확인하자.

오늘 봐서는 -3% 각이다.

만약 -3%가 장 막판에 확실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전량 매도 후 TLT로 갈아타자.


-3%로 전량 매도 했다면 Fed의장이 어떻게 나오는지만 보면 된다.

다른 놈들은 다 필요없다. 트럼프를 포함해서 말이다.

파월이 금리 인하나 양적완화 등 경기부양책을 한다면 그 때는 TLT를 일부 팔면서 1등 주 분할 매수 들어가야 한다.

아마도 이러면 나스닥 3% 이상 급등할 것이다.


그러나 그 이외의 어떠한 뉴스도 믿지 마라.

한 달은 무조건 기다리고 더 이상 -3%가 뜨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야 한다.


내일 새벽에 -3%가 안 뜬다면 -2.99%가 나와도 포지션은 그대로 들고가야 한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IMF, '코로나19 진앙' 중국 올해 경제성장률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