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1.26% 추락, 부채한도 협상 타결 이후가 더 문제
[뉴욕마켓워치] 美디폴트 긴장 고조…주식↓달러↑채권 혼조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67342 [뉴욕마켓워치] 美디폴트 긴장 고조…주식↓달러↑채권 혼조 - 연합인포맥스 23일(미 동부시간) 뉴욕증시는 부채한도 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하락했다.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69% 하락했다.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12% 내렸고, 나스닥 news.einfomax.co.kr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31.07포인트(0.69%) 하락한 33,055.51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47.05포인트(1.12%) 떨어진 4,145.58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60.53포인트(1.26%) 밀린 12,560.25로 거래를 마감했다.
어제는 나스닥이 1.26%, S&P500지수가 1.12%, 다우존스 지수가 0.69% 밀리며 3대 지수 떨어졌다.
메인 이슈 : 나스닥 1.26% 추락, 부채한도 협상 타결 이후가 더 문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인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전날 미국 정부의 31조4천억 달러에 이르는 부채 한도를 얼마나 올릴지에 대한 합의도 없이 논의를 끝냈다. 바이든 대통령과 매카시 하원의장은 전날 백악관에서 세 번째로 만났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미국의 채무불이행(디폴트) 마감 시한이 불과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는 의미다.
공화당과 민주당이 3번째 만나 부채한도 협상을 진행했지만 성과없이 끝났다.
그래서 어제 나스닥은 1.26% 추락했다.
공화당은 옐런 재무부장관에서 왜 6월 1일이 X데이트인지 근거를 대라고 했다.
이 얘기는 공화당은 6월 1일 이후까지도 협상을 진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재무부도 꼭 6월 1일이 X데이트라고는 했지만 최소 일주일 이상은 경비를 줄이면서 협상기한을 늘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협상 타결이 결국 될 것으로 보이지만 어제는 시장이 협상 결렬을 이유로 차익실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오랜만에 1% 이상의 나스닥 하락이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협상타결 이후가 더 문제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협상타결이 되어도 미국의 부채는 또다시 천문학적으로 늘어난다.
따라서 미국은 국채를 찍어낼 것이고 그로인해 국채 수익률 상승, 국채 가격의 하락이 이어진다.
그러면 또 다시 은행 대출의 위축, 미국 상업용 부동산 디폴트 등의 문제를 건드리며 경기침체까지 가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 말이다.
그래서인지 미국의 10년 물 국채는 한 때 3.3%대까지 떨어졌으나 다시 3.7%까지 슬금슬금 올라 갔다.
미국 10년 물 국채금리는 한 때 연준의 금리 동결이 확실하지 않을 때 3.9%대까지 갔다.
지금 3.7% 수준의 국채금리는 낮은 편이 아니다.
결론적으로 보자면 나는 부채한도 협상은 타결이 될 것이고 그로인한 국채 수익률의 상승은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연준은 파월이 얘기했듯이 금리 동결을 할 수밖에 없다.
은행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연준은 협상타결과 관계없이 금리를 동결할 것이고 국채 수익률은 오히려 떨어질 것이다.
만약 미국 10년 물 국채금리가 4%대까지 간다면 오히려 국채의 매수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결론 : 주가 떨어지면 국채 사면 되고 주가 올라가면 수익률을 즐기면 된다.
서브 이슈 : AI 생산성 향상의 시작
자본주의는 정체하면 안 된다.
끊임없이 팽창해야 한다.
끊임없는 팽창이라는 자본주의의 속성은 호황과 불황이라는 불안정성을 일으킨다.
즉 팽창을 할 경우 호황이 나타나고 팽창이 꺼지면 불황이 지속된다.
미국이 달러를 무제한 찍어내면서 자본주의의 팽창은 더 크게 불황은 더 깊게 왔다.
그것이 2000년 닷컴버블, 2008년 금융위기를 만들어냈다.
그런데 2000년 닷컴버블로 인한 3년 이상의 깊은 불황을 겪은 미국의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를 맞자 양적완화라는 사상 유래없는 돈 풀기로 위기를 극복했다.
그러나 돈 풀기로 인한 위기 극복은 더 큰 산을 만들어냈고 앞으로 더 깊은 불황이라는 골을 만들어 낼 것이다.
즉 자본주의의 팽창과 무제한 달러 자본의 증가는 자본주의를 불황과 호황을 반복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근본적인 요인이다.
자본주의의 생산성은 20세기 이후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1991년 소련이 붕괴되고 공산주의 사회가 자본주의를 편입되었다.
그러자 떨어지는 생산성을 저임금으로 극복하기 시작했다.
즉 미국의 자본은 저임금의 공산주의 사회에 들어가 공장을 짓고 선진국에 수출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이뤄낸 것이다.
이 때 가장 수혜를 본 이들이 바로 중국의 공산당과 미국의 자본가들이다.
중국의 공산당은 중국의 인민을 저임금으로 착취해 미국에 수출함으로써 막대한 이익을 챙겼다.
마찬가지로 미국의 공장을 빼서 중국으로 옮겨간 미국의 자본가들은 저렴한 중국의 상품을 들여다 막대한 이득을 거뒀다.
여기서 손해를 본 것은 중국의 저임금 노동자와 미국의 중산층 노동자들이다.
2020년 코로나가 터지기 전까지 전세계는 중국의 저임금 노동자 덕분에 디플레이션에 빠졌다.
그러나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로 인한 생산성이 한계에 봉착하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2022년부터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2020년 미국의 연준이 코로나 극복을 위해 제로금리와 무제한 양적완화 때문이다.
그러나 2008년 금융위기에도 같은 방식으로 위기를 위기를 극복했는데 왜 2022년에는 1980년대에나 봄직한 물가상승이 일어났을까?
그것은 미중무역전쟁과 함께 중국의 인건비가 올랐기 때문이다.
그러니 저렴한 인건비로 인한 생산성 향상을 다시 누리려면 베트남, 인도로 다시 가서 공장을 짓고 물건을 생산하면 된다.
그러나 베트남, 인도 모두 중국을 대체할만한 지역이라고 볼 수 없다.
왜냐하면 베트남은 중국에 비해 너무 인구가 적고 인도는 중국에 비해 너무 비효율적이기 때문이다.
인건비로 인한 생산성이 한계에 도달했을 때쯤에 오픈AI의 챗GPT가 세상에 나타났다.
만약 AI로 인한 생산성 향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결과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까?
바로 디플레이션이다.
생산성 향상은 항상 디플레이션으로 나타난다.
AI로 인한 생산성 향상에 타격을 받는 쪽은 누구일까?
이번에는 블루칼라가 아닌 화이트칼라다.
지금까지는 저임금 일자리를 찾아 중국으로 공장을 옮겨서 미국의 블루칼라의 일자리를 빼앗았다.
그러나 이제는 AI의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블루칼라가 아닌 화이트칼라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다.
AI로 대체될 화이트칼라...美기업들, 정리해고 빈자리 안 채운다
https://www.newspim.com/news/view/20230516000419
AI로 대체될 화이트칼라...美기업들, 정리해고 빈자리 안 채운다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고용시장에서 사무직 종사자를 뜻하는 화이트칼라(white-collar) 수요가 감소하고 있고, 인공지능(AI)이 이들의 업무 일부를 대체할 전망이어서 화이트칼라 입지가 newspim.com
아빈드 크리슈나 IBM CEO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회사가 향후 5년 안에 인사과 등 경영지원 인력의 30%인 약 7800명을 AI로 대체할 것 같다고 언급한 바 있다.
유통 체인 크로거의 로드니 맥멀런 CEO도 "AI의 영향을 받을 직업은 아주 많을 것"이라며 AI가 특정 일자리 전체를 대체하진 못해도 일부에 영향은 불가피하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의 고용률이 사상최고치인데 비해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등의 빅테크의 감원 바람이 불고있다.
즉 미국에서는 블루칼라는 사람이 모자라 일자리가 넘치는데 화이트칼라는 오히려 인원 감축중이다.
지금까지 실리콘밸리가 있는 미국 서부의 상업용 부동산이 무너지는 것은 코로나 이후 바뀐 재택근무 때문이다.
하지만 빅테크가 감원한 화이트칼라의 일자리는 앞으로 AI가 대체할 것이다.
인간 밥그릇 뺏는 ‘생성형 AI’… 화이트칼라 최대 위기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301064&code=11151400&sid1=yeo
인간 밥그릇 뺏는 ‘생성형 AI’… 화이트칼라 최대 위기 ‘업무 자동화’는 오랜 시간에 걸쳐 인간의 노동을 대체해왔다. 특히 반복행위를 하는 단순노동이 큰 타격을 입었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에 맞서는 거부 news.kmib.co.kr
AI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직업으로 수학자, 세무사, 회계사, 작가, 웹디자이너, 기자, 법무사, 통·번역사가 꼽혔다. 임금 수준이 높은 직업일수록, 프로그래밍 및 IT 업종일수록, AI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AI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낮은 직업은 그래픽 디자이너, 검색 마케팅 분석가, 재무 관리자 등이었다.
AI는 고소득 화이트칼라의 일자리를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수학자, 세무사, 회계사, 작가, 웹디자이너, 기자, 번역사 등등 고소득 화이트칼러가 AI로 대체될 것이다.
이것이 자본주의의 저임금으로 인한 생산성의 한계를 극복하는 AI발 생산성 향상의 시작이다.
자본주의에서 항상 역사의 승리자는 자본가들이었다.
저임금 일자리로 인한 생산성 향상의 승리자도 자본가들이었다.
자본가들은 미국에서 중국으로 공장을 옮기고 미국으로 중국 상품을 수입해 이익을 극대화했다.
예를 들면 애플과 같은 기업의 주주이다.
여기서 손해를 본 사람들은 공장의 이동으로 인해 일자리를 빼앗긴 선진국 블루칼라 노동자들이다.
이제 AI 생산성 혁명으로 인해 선진국의 화이트칼라 노동자들이 손해를 볼 차례다.
자본주의의 속성상 앞으로 생산성 향상이 기대되는 AI분야로 자본이 쏠릴 것이다.
그리고 그로인해 호황을 만들어낼 것이고 결국 호황의 끝은 불황의 늪에 빠지는 것이다.
그러나 AI발 호황은 이제 시작이다.
AI에 투자한다면 불황까지 걱정할 필요는 없다.
시그모이드 곡선상 시장점유율 10%가 안 되는 시점에는 관련분야 모두가 오른다.
전기차 시장이 시장점유율 10% 이전의 시점에 테슬라 뿐 아니라 리비안, 루시드, 비야디 등등을 비롯해 배터리 관련주식까지 싹 다 올랐던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시장점유율 10% 이후 지점부터는 치킨게임으로 인해 자본의 투입은 신중해진다.
이제 월가의 미래 테마는 전기차에서 AI로 바뀌고 있는 중이다.
AI로 인한 자본의 쏠림은 미국에 한정될 것이다.
왜냐하면 미국은 AI가 차세대 생산성 향상의 도구가 될 줄 알고 중국으로 반도체 칩스법 등으로 인해 중국의 AI 발전을 차단했다.
앞으로 AI가 무인드론, 전투기, 미사일, 인공위성, 레이더 등 첨단 무기 시스템에 쓰일 것이다.
앞으로는 AI발 기계전쟁의 시대가 될 것이다.
미국으로서는 중국과 전쟁을 치룰수도 있는 마당에 중국의 AI 개발을 막지 않을 이유가 없다.
게다가 중국의 AI는 세계로 뻗어나가기 힘들다.
왜냐하면 중국의 공산당이 모든 데이터를 빼 내갈 수 있다는 프레임을 씌우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의 클라우드도 안 쓰는 판에 AI를 중국 것을 쓴다는 것은 중국 공산당에게 모든 데이터를 준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식된다.
삼성전자도 챗GPT에 자료를 올려 코딩의 오류를 바로잡는 행위를 금지했다.
왜냐하면 삼성전자의 자료가 마이크로소프트로 넘어가기 때문이다.
결론 : 현재는 AI로 돈이 몰리고 있다.
AI로 인한 생산성 향상의 피해자는 미국의 화이트칼라가 될 것이다.
수혜는 미국 AI 빅테크의 주주가 입을 것이다.
1) 매뉴얼 :
1. 세계1등 주식은 전고점대비 -2.5% 떨어질 때마다 10%씩 팔면서 리밸런싱을 하다가 나스닥 -3%가 뜨면 말뚝을 박는다.
그러다 반등이 시작되면 V자 반등 리밸런싱을 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제이디부자연구소 다음카페를 참조하거나 동영상 밑의 리밸런싱, 말뚝박기 댓글링크를 참조하라.
2) 전제 : 세계 1등 주식은 우상향 한다.
매뉴얼을 지키며 세계1등에 투자하면 매년 25%의 복리로 10년간 10배, 20년간 100배로 재산을 불릴 수도 있다.
위의 상황은 매뉴얼일뿐이다.
따를 사람은 따르고 참고할 사람은 참고하기만 하면 된다.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의 모든 책임과 이득은 자신에게 있다.
매뉴얼을 지키려면 머리를 쓰지 말고 머리를 쓰려면 매뉴얼을 지키지 말자.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JD부자연구소 인강 사이트 (구글에서 제이디 부자연구소 검색)
PC URL : https://www.jordan777.com/main/index.jsp
JD부자연구소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