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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베이션의 미래 먹거리는 전기차 배터리와 油化"

"SK이노베이션의 미래 먹거리는 전기차 배터리와 油化" 


김준 사장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 "2025년 글로벌 배터리 1위로"

    김준 사장 

"2020년까지 최소 10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에너지·화학 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차세대 먹거리로 배터리와 고부가 가치 화학 제품에 대한 투자를 늘려 2025년 글로벌 배터리 업계 1위에 오르겠습니다."

김준〈사진〉 SK이노베이션 사장이 30일 서울 종로구 SK 본사에서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포부를 밝혔다. 김 사장은 "앞으로 글로벌 배터리 시장은 기술적 우위를 바탕으로 성능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몇몇 업체 과점 체제로 재편될 것"이라며 "2020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10%, 2025년에는 30%를 확보해 글로벌 선두 업체로 올라서겠다"고 강조했다. 화학 사업은 고부가 가치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중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우량 기업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 10위권에 들겠다는 목표도 내놓았다. 중국에 제2의 SK종합화학을 설립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SK이노베이션 전통 사업 분야인 석유 정제·윤활유·석유 개발 사업에서도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청사진도 공개했다. 이런 다각적 노력을 통해 SK이노베이션 기업 가치를 2018년까지 국내 '톱 5' 수준인 30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게 목표다. 현재는 16조원이다. 김 사장은 "현재 25%인 글로벌 자산 비중을 2020년까지 50%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은 이날 '아프리카 초원'론을 주장했다. "이제 알래스카에서도 생존할 체력을 갖춘 만큼 힘이 있으면 단순 생존을 넘어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아프리카 초원으로 경영 전쟁터를 옮기려고 한다"는 것. 이는 전임 정철길 대표가 2015년 짧은 호황기(여름) 뒤에 긴 침체기(겨울)가 오는 정유 업종 경영 상황을 빗대 '알래스카의 여름'으로 표현한 걸 발전시킨 발언이다. 당시 SK이노베이션은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서 50달러대로 급락하면서 직전 해 영업 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비(非)정유 부문 비중을 늘리고 재무 구조를 개선해 2015년 흑자로 전환했고 지난해에는 사상 최대인 3조2286억원 영업 이익을 올렸다.

김 사장은 경동고·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와 1987년 유공(현 SK이노베이션)에 입사, 석유 사업 기획 담당, 수펙스추구협의회 사업지원팀장 등을 거쳤다.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31/2017053100029.html

전기차 배터리는 앞으로 전기차가 대세가 될테니 전기차 배터리는 이해가 간다.

그런데 유화(석유화학)는 왜일까?

앞으로 개솔린을 동력으로 하는 차가 없어지면 유화와 전기차 배터리는 서로 상충되는 것 아닌가?

사실 석유의 대부분은 석유자동차가 쓴다.

65%의 비율이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석유에서 나오는 것이 휘발유, 등유, 경유만 있는 것이 아니다.

플라스틱의 소재, 탄소섬유, 비닐, 아스팔트, 나일론, 합성수지 등등 많이 나온다.


현재 온라인 쇼핑이 오프라인 쇼핑을 넘어서고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택배가 늘어난다는 얘기고 택배가 늘어난다는 것은 포장재가 늘어난다는 얘기다.

그런데 포장재 중 택배상자로 쓰이는 골판지의 수요가 많이 늘어날 것 같은데 골판지는 포장재 중 20% 밖에 안 쓰이고 대부분의 포장재 60%가 넘는 비율로 합성수지 등이 많이 쓰인다.

예를 들면 거의 모든 음식은 비닐포장이다.

그리고 주스, 생수통 등 모두 합성수지를 재료로 쓴다.

그러니 석유화학의 정제의 범위가 엄청 넓다는 것을 알 수 잇다.

당장 석유자동차가 없어지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석유광구 업체들일테지만 완전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고 이러한 용도로 계속 쓰인다면 양은 줄어도 계속해서 석유는 캐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JD 부자연구소
소장 조던
http://cafe.daum.net/jordan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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