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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타 마케팅 연구소 Sep 25. 2023

스마트스토어에 페이스북 픽셀, GA 설치가 가능할까?

한 번쯤은 해봤을 질문과 그에 대한 답

두줄요약:   

불가능합니다.

편법으로라도 하지 마세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강의, 컨설팅을 하면서 많이 받는 질문들 중에 하나가 스마트스토어에 페이스북 픽셀을 설치할 수 있냐는 질문입니다. 온라인으로 무엇인가를 판매하려면 결국 두 가지 옵션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사몰을 구축하거나,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해야 합니다. 이 방안들 각각에는 장단점이 있으며,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이 주는 이점들이 있기에 많은 분들이 스마트스토어, 쿠팡, 무신사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을 하시고 사업을 영위하시고는 합니다. 다만 이와 같은 플랫폼들에서는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픽셀, GA, 그리고 다른 외부 트래커들의 설치를 차단하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픽셀과 GA는 디지털마케팅에 있어 워낙 핵심적인 도구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십니다. ‘정말 방법이 없나요?’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시 픽셀, GA 설치가 불가능한 이유


픽셀과 GA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픽셀이든, GA든, 혹은 어떠한 유형의 외부 트래커든 본질은 특정 웹사이트에 삽입된 자바스크립트 코드입니다. 아주아주 단순하게 설명드리자면, 결국 모든 각각의 웹사이트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로 구성된 하나의 문서입니다. 이 문서를 브라우저가 받아서 사람이 이해하고 작동시킬 수 있는 형태로 보여주는 것이죠. 이 중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통해 메타와 구글에 데이터를 전송해주는 것이 픽셀과 GA입니다. 이를 위해 픽셀이나 GA를 설치하려면, 웹사이트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추가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입점 판매자들에게 웹사이트 코드를 편집할 권한 자체를 주지 않습니다. 입점 판매자들은 이커머스 플랫폼에 입점해있으면 해킹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본인의 물건을 판매하면서도 웹사이트 구성을 마음대로 바꾸거나 편집할 수 없죠. 여기에는 몇 가지 타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로, 입점 판매자들이 마음대로 코드를 편집하게 되면 플랫폼의 일관성이 사라지게 되고, 이는 플랫폼 사용자들의 경험을 크게 저해하게 됩니다. 둘째로, 입점 판매자들의 악용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부 입점 판매자들이 나쁜 마음을 먹고 악성 코드를 심는다던지 부적절한 이미지를 보여준다던지 등의 나쁜 행위를 할 수 있죠. 이와 같은 사태들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입점 판매자들이 웹사이트 코드를 편집할 수 없도록 원천 차단해 놓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중요한 이유가 있는데, 이는 아래 섹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웹사이트 코드를 편집할 수 없기에 픽셀이나 GA 설치는 불가능합니다.




편법으로라도 시도하지 말아야 할 이유


그럼 다시 원 질문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정말 방법이 없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설치는 불가능하지만 편법으로 집계하는 것은 가능하다’ 입니다. 둘째로, ‘하지만 그렇게 하시면 안된다’ 입니다.   


어떻게 가능한지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저는 이와 같이 편법으로 작동시키는 방법들을 권장드리지 않으며 오히려 이와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적극 말리는 입장이기에 이 글에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알려드리면 실제로 알아보고 시도해보시는 분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법으로라도 시도하시면 안되는 이유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와 같은 방법들에는 한계가 있다


정석적인 방법이 아니기에, 이벤트 집계에 한계가 있습니다. 어떤 방법은 웹사이트 방문, 컨텐츠 조회와 같은 아주 기본적인 퍼널 상단의 이벤트들만 집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벤트를 어디에 쓸까요? 최적화 기준으로 쓸까요? ‘판매 목표+컨텐츠 조회 최적화’로 진행하느니 ‘트래픽 목표+클릭 최적화’로 진행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리타겟팅에 쓸까요? 리타겟팅을 하더라도 결국 구매 이벤트로 최적화할 방법이 없기에 의미가 없습니다. 광고 성과 분석에 쓸까요? 트래픽 목표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해도 충분합니다. 애써 설치를 하더라도 쓸모가 별로 없습니다. 


구매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는 편법이 있기는 하지만, 이 또한 100% 정확한 집계는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고, 오히려 상당한 과집계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집계가 일어나게 되면 최적화 알고리즘이 교란되고 정확한 광고 성과 측정과 비교, 분석이 불가능해집니다. 그렇기에 이쪽도 불완전한 방법입니다.




2. 도둑질이나 마찬가지인 행동이다


이렇게 한계가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편법으로 집계를 하고 싶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시더라도 하시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도둑질이나 마찬가지인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무신사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픽셀과 GA 설치를 차단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기술적으로 어려워서 그럴까요? 전혀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하면 끝나는 것이 픽셀, GA 설치이기에 픽셀과 GA 설치를 허가하고 연동하는 것은 플랫폼사들 입장에서 식은 죽 먹기입니다. 카페24 등의 호스팅 서비스들이 제공하는 연동 기능처럼 플랫폼사들도 연동 기능을 제공해준다면 입점사들에게 큰 혜택이 될만한데, 왜 하지 않고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데이터가 이 회사들의 강력한 자산이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사들은 자사에 축적되는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여러 비즈니스적인 결정과 서비스적인 결정을 효과적으로 내릴 수 있고, 또 자사의 광고 상품이 있는 경우 광고 상품 고도화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플랫폼사들은 이와 같은 데이터를 외부 업체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자산인 동시에 일종의 영업비밀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지요. 픽셀이나 GA 설치를 허가해준다는 것은 메타와 구글에게 자사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이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플랫폼사에 입점하면서 플랫폼사에 제공하는 것은 수수료만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은 플랫폼사에 여러분의 데이터를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할 권한을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대가로 플랫폼사가 제공하는 수많은 이점과 혜택들을 누리고 있는 것이구요. 이것은 일종의 거래입니다. 물론 약관에 이렇게까지 적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본질은 이와 같습니다.


그런데 만약 누군가가 편법으로 픽셀, GA를 통해 메타, 구글에 데이터를 전송하면 어떻게 될까요? 플랫폼사에서 허가하지 않은 행동을 몰래 하는 것이고, 플랫폼사의 귀중한 자산을 빼돌리는 것이고, 플랫폼사와의 거래 조건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상도의에 크게 어긋나는 행동인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도의적이지 않은 것이지만, 그래도 나는 하겠다’ 라는 분들이 계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플랫폼사들에서 이와 같은 편법들을 추적할 수 없을까요? 플랫폼사에서 이와 같은 방법들을 사용하는 것을 포착하지 못해서 가만히 있는 것일까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편법들이라고 해봐야 뻔한 방법들입니다. 추적해서 색출하려면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이와 같은 수법들을 하루 아침에 원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플랫폼사들은 불량 판매자들을 제재할 권한이 있습니다. 허락되지 않은 방법으로 데이터를 유출한 것이기에, 이것은 중대한 패널티를 부과받거나 혹은 최악의 경우 퇴출당할 수도 있는 조건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이 편법으로 데이터를 추적하고자 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비즈니스의 본진이 사라질 수도 있는 리스크를 지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리스크를 감당하면서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얻는 이득이 생각보다 크지 않으며, 도의적으로 틀린 행동이며, 리스크가 막대합니다. 그렇기에 편법으로라도 생각도 하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를 비롯한 이커머스 플랫폼들에 픽셀, GA와 같은 외부 트래커를 설치할 수 있는지, 설치하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해 말씀드려 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라도 답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를 이미 진행하고 계시고, 효율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경우이실 것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메타 출신 전문가가 직접 알려드리는 효율 증대 방법을 살펴 보세요.



https://meta-marketing-research.liveklass.com/classes/129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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