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타 마케팅 연구소 Mar 13. 2023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하면 안되는 이유

달콤한 유혹이지만, 중장기적으론 오히려 손해입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려고 하면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계정 성격을 정해야 하고,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글도 써야 하고, 해시태그도 고민해야 하는 등 할 일이 참 많습니다.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인스타그램 계정 육성에 대한 컨텐츠도 만들어 보겠습니다만, 인스타그램 계정을 키우는 것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들이려고 하다 보면 아득한데,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돈 주고 구매하는 것은 수천, 수만의 팔로워를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느껴집니다. 참으로 달콤한 유혹이 아닐 수 없고, 실제로 개인부터 기업까지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팔로워를 구매하고는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더 직설적으로 말한다면, 단기적으로는 이득처럼 느껴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손해를 보는 행위입니다. 향후 기회가 된다면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 대해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으나, 이 글에서는 간단하게 왜 그런지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게시물 노출도/계정 추천도가 떨어진다


이처럼 확보하는 팔로워들은 당연히 진짜 사람들이 아닙니다. 대부분이 가계정입니다. 그렇기에 이와 같은 계정들은 여러분들의 게시물에 좋아요나 댓글 등의 반응을 보여줄 가능성이 극히 낮습니다. 반응은 커녕 여러분의 게시물을 볼 수 있을지나 의문입니다. 이 사실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이것이 왜 문제일까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게시물 노출 로직은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것을 우선적으로 노출시킵니다. 예를 들어 내가 A라는 계정의 게시물들을 좋아하고 반응을 여럿 보았다면, A에서 올린 게시물들이 상위 노출됩니다. 그리고 A와 비슷한 계정들이 나에게 추천되고, A와 비슷한 계정들에서 올린 컨텐츠들이 추천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계정과 사용자들의 관계에서 비롯됩니다. 


메타가 어떤 기업이죠? 소셜네트워크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시물 노출 로직의 핵심에 관계가 들어가 있는 것이며, 따라서 실제로 팔로워들과 맺는 관계가 중요한 것입니다. 이와 같은 관계가 많고 끈끈할수록 여러분들의 게시물들은 팔로워들에게 더 노출되고, 팔로워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더 노출됩니다. 


만약 이와 같은 관계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네, 노출은 원활히 일어나지 않습니다. 모든 방면에서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구매한 팔로워들과 여러분의 계정 사이에는 팔로우 관계밖에 없고, 실제 관계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팔로워들에게도 노출이 되지 않으며, 이로 인해 탐색 탭이나 계정 추천 등등을 통해 팔로워가 아닌 사람들에게 노출될 기회도 사라집니다. 여러분이 팔로워를 구매하는 순간, 유기적인 노출도는 포기해야 합니다.


만에 하나 실제로 좋아요도 눌러주고 반응도 보여주는 가계정들이라면 어떨까요? 그렇다면 괜찮을 수 있지 않을까요? 네, 전혀 아닙니다. 오히려 더 큰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계정들이 좋아요는 눌러줄 수 있을지언정, 여러분들의 비즈니스와 실제 관계를 맺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물건을 사준다던지, 앱을 설치한다던지 등등의 행위를 해줄 수가 없습니다.

가정을 하나 해볼게요. 1000명의 팔로워를 구매했고, 이 팔로워들이 수시로 여러분의 게시물들을 좋아해 줍니다. (엄청 비싼 팔로워가 되겠네요). 그런데 이 계정들이 정작 실제 행동은 하지 않는다면? 이것들은 모두 허수인 겁니다. 그리고 비슷하게 허수에 가까운 계정들에게 여러분들의 계정들과 컨텐츠가 노출되겠죠. 진성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 있었을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만에 하나 사람들이 팔로워가 많은 것들을 보고 실제로 팔로우를 많이 한다면 결국은 괜찮아지지 않을까요? 네. 이와 같은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셔야겠습니다. 위의 이유들로, 팔로워를 구매하는 순간 여러분들의 계정이나 컨텐츠들이 알맞은 고객들에게 추천될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집니다. 이처럼 추천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신규 팔로워를 모으는 것은 생각보다 엄청나게 어려워집니다. 



광고 효율이 떨어진다


또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에 더해 광고를 하시려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이 경우 진성 팔로워를 많이 확보해 놓는 것이 중장기적인 효율 제고에 필수입니다. 제 강의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립니다만, 결국 인스타그램 광고에서도 고객들이 좋아할만한 광고들이 더 원활하게 노출됩니다. 이 광고를 좋아할지 아닐지를 판단하는 요소들이 무수히 많지만, 인스타그램 계정의 데이터도 중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이 팔로우하고 있는지, 계정의 어떤 컨텐츠들에 어떤 사람들이 반응했는지가 있겠죠. 이와 같은 계정 데이터들을 참고하여 어떤 사람들이 여러분의 광고를 좋아할지 판단하는데 활용합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데이터가 없다면, 효율은 지속적으로 나쁠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중에 고치고 싶어도 고칠 수가 없습니다. 돈 주고 산 수천, 수만명의 팔로워들을 하나하나 해제할수도 없는 노릇이구요. 기껏 돈을 주고 모은 팔로워들을 버리고 새로 계정을 파게될 수도 있습니다. 




팔로워를 사는 것이 도움 되는 경우


위처럼 말씀 드렸지만,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사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첫째로,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계정을 운영할 의향이 없는 경우입니다. (혹은 이와 같은 노력을 최소화하고 싶으신 경우입니다. 이것은 사업적인 의사결정이고, 성공적인 인스타 계정 운영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것은 사실이기에 옳고 그름의 문제는 아닙니다.) 둘째로, 인스타그램으로 광고를 돌릴 의향이 없는 경우입니다. 만약 이 두 가지가 확실하다면, 팔로워를 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팔로워가 많이 있으면 있어 보이는 브랜드나 상품처럼 보일 수 있고, 사람들이 계정을 어찌저찌 방문한 후에 링크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지요. 이 경우에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구매하여 많은 팔로우를 확보하는 것이 합당한 방안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아래 중 하나라도 해당하신다면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를 구매하는 것은 소탐대실이며, 장기적으로 득보다 실이 큽니다. 


1. 인스타그램 계정을 중장기적으로 운영할 생각이 있고, 이를 통해 실제 비즈니스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경우

2. 인스타그램 광고를 돌릴 계획이 있는 경우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인 진심어린 계정 운영은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여러모로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속적으로 황금알을 낳고 싶으시다면, 거위에게 먹이를 주고 돌보면서 키워야 합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라 달걀 한 두개를 빼먹는 행위는 하면 안될 것입니다. (물론 달걀 한 두개로 족하다고 하시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내가 메타 광고에 대해 알고 있는 것, 들은 것은 과연 사실일까요? 아닐지도 모릅니다. 아래 무료 강의를 통해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https://meta-marketing-research.liveklass.com/classes/186100

작가의 이전글 메타 광고의 초창기 효율이 나쁠 수 밖에 없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