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 4학년 학생들은 졸업 후 지원해야 ... 졸업 예정자 지원 자격 없어
각 전공별 Requirement를 맞춰라 ... 영어 공인성적 필요
노르웨이는 물론 유럽의 최고 명문 대학 가운데 하나인 오슬로 대학은 학비가 없다. 국제학생들이 영어로 전공할 수 있는 많은 전공들이 개설돼 있다. 미국 대학원에서 6-8만달러의 학비를 내고 공부를 할 수 없는 가난하지만 능력있는 학생들에게 오슬로 대학에 석사과정으로 갈 것을 추천한다.
미국에서 고등학교와 대학을 졸업한 한국 유학생 가운데 오슬로 대학을 비롯해 노르웨이의 학비 무료 대학원으로 진학을 했거나 하려는 학생들이 많다. 최근 국내 대학을 졸업하고 노르웨이 대학원으로 진학하려는 학생들도 많다. 유감스럽게도 명문 오슬로 대학 학부 과정에는 영어로 할 수 있는 학부 전공들이 없다. 오로지 대학원 석박사 과정에만 있다. 미국이나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에게 과감하게 오슬로 대학원 석박사 과정으로 갈 것을 권한다.
많은 독자들이 알겠지만 오슬로 대학은 노르웨이 최대, 최고의 대학이다.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 위치해 있으며 1811년 왕립 프레드릭 대학교로 설립됐다. 1939년에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베를린 훔볼트 대학이 오슬로 대학의 모델이다.
■ 영어로 제공되는 석사 프로그램
약 70개 프로그램이 개설돼 있다. ◁아시아 중동학 ◁천문학 ◁생물학 ◁비교교육학 ◁컴퓨터 사이언스 ◁데이타 사이언스 ◁발달환경 및 문화변화 ◁경제학 ◁교육정책 ◁유럽 언어 ◁양성학 등 인문, 사회, 과학 전 분야에 걸쳐 전공이 매우 다양하다.
다시 말하지만 학비가 없고, 모두 영어로 전공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 어떤 학생들은 취업을 묻는다. 그것은 자신의 노력에 달려있다. 서울 대학교를 졸업하면 다 취업이 되나? 지방 대학을 졸업했다고 모두 취업이 안 되나? 오슬로 대학원을 졸업하면 취업이 되느냐고 묻는 그 자체가 바보같은 질문이다. 질문 자체가 성립이 안 된다.
■ 오슬로 대학원으로 오려는 학생들에게
◁ 원서 마감
10월 1일에 원서 접수가 시작되고 12월 1일에 원서 접수가 마감된다. 따라서 8-10월에 오슬로 대학 지원을 검토해야 한다.
◁ 원서 접수 전 원하는 전공의 대학원 석사 지원이 가능한지 알아보아야 한다.
지원자들은 원서 작성 전 아카데믹 requirement가 맞는지 점검을 해야 한다. 전공마다 필수 이수과목이 있다. 이 과목을 이수하지 않았으면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다. 오슬로 대학의 사이트에 접속해 이를 알아보아야 한다.
■ 미래교육연구소 노르웨이 대학원 석사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노르웨이 대학원 진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학비가 무료라는 점과 영어로 전공을 공부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졸업 후 남는다면 세계 최고의 거주 환경에서 살게 된다는 점등이 매력이다.
상담 혹은 컨설팅을 원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신청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