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중국인 대학 전문가들이 대학 진학 안내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무료 상담 제공
우리는 해외유학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미국을 떠 올린다. 그만큼 미국으로 가는 유학생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세상은 바뀌어 가고 있다. 이제 영어를 하는 학생들이 미국, 영국, 홍콩, 싱가포르 뿐 아니라 중국 대학을 영어로 가는 것을 생각해 볼 때가 됐다.
중국은 국제 문제에서 빠질 수 없는 나라다. 세계 경제에서 중국을 빼놓을 수 없다. 중국은 중장기적 안목으로 볼 때 유학하기 좋은 나라다. 중국은 아직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하면 분명히 뒤진 나라다. 굳히 표현하자면 '잠자는 용'이다. 언젠가는 세계 중심이 아시아로 올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날 중국은 그 한 축으로 활약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중국 유학을 중국어로 가야 하나? 영어로 가야 하나? 중국 유학을 가려면 중국어로 가는 게 맞다. 그러나 아직 빠르다. 중국 유학은 당분간 영어로 가는 게 낫다. 지금까지 많은 학생들이 중국 유학을 중국어로 갔다. HSK를 배워서 지원을 했고 그래서 중국 대학에서 중국어로 전공을 했다. 그런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을 하고 있다.
지금 시점에 중국 대학을 중국어로 가면
1. 취업이 문제
중국 정부는 중국 대학을 졸업한 유학생들에게 곧바로 취업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 즉 2년 이상의 취업 경력자에 한해 취업 허가를 내주고 있다. 따라서 중국 대학을 졸업하고 곧바로 중국 기업에 취업은 안 된다. 해외 기업이나 한국 기업에 취업을 해야 하는 데 그게 쉽지 않다. 영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국적 기업 취업이 어렵다. 영어와 중국어를 잘하는 중국 학생들이 얼마든지 있다.
2. 상위권 대학에서 학업을 따라가기 힘들다
중국 대학은 2800여 개다. 이 가운데 베이징, 칭타오 등 상위권 대학에는 가오카오 고득점을 받은 매우 우수한 중국 학생들이 입학한다. 이 학생들은 거의 영재들이다. 보통의 한국 유학생들은 HSK로 입학을 해서 이 학생들과 겨룰 때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한다. 베이징, 칭화, 푸단, 저장, 상해 자이퉁 등 명문대에 유학한 한국 학생들이 학점 때문에 고전하고 있다. 필자가 만난 많은 학생들이 GPA 3.0을 넘기기 힘들어 했다. 절강대학의 경우 HSK 4급을 딴 한국 학생들의 입학을 허가하고 있으나 이들이 살아남을 확률은 거의 없다. 그만큼 공부를 잘하는 중국학생들이 많다. 어설픈 중국어로 중국학생들과 겨루기 어렵다.
그러나 영어로 가면 중국 영재 학생들과 겨룰 수 있다. 한국 학생이나 중국 학생이나 영어는 외국어이기 때문에 경쟁에 전혀 걸림돌이 없다. 중국 대학을 영어로 졸업하면 영어권 국가 대학원으로 진학을 하거나 영어권에서 취업을 할 수 있다. 학비가 없거나 저렴한 유럽 대학이 주요 대상국이다. 수많은 학생들이 지금 고민하는 것처럼 중국어로 중국 대학을 나왔을 경우 한계에 부딪힌다. 그러나 이런 한계를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누구도 이를 이야기하는 사람이 없다.
■ 중국 대학 내신과 토플 80점이면 가능
미래교육연구소 매주 금 오후 2시 무료 상담
중국의 많은 명문 대학들 가운데는 Class A(일류 대학)들이 많다. 중국어로는 들어가기 힘든 대학들이다. 그러나 내신과 토플만 80점 있다면 가능하다. 인문사회 및 경영에서부터 자연과학, 엔지니어링까지 다양한 전공을 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학비가 저렴하고 교육의 질이 높다는 것이다. 중국 대학들은 월드 클래스 대학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중국 대학을 중국어는 물론 영어로 가는 학생들을 위한 '중국 대학 진학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인(한족) 전문가들이 직접 컨설팅을 한다. 중국 전문 유학원들보다 더 전문적인 컨설팅을 제공한다. 상담 희망자는 아래 주소로 문의 또는 등록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