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국내 대학 졸업 후 아이비리그 학사 편입 가능한가?



미국 많은 대학, 학사 편입 제도 마련
학비 없는 독일 대학으로 재입학하는 것도 좋은 방법



최근 국내 대학 재학을 하다가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학생들과 더불어 한국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대학으로 학사 편입을 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재학 중 편입과 졸업 후 편입, 어떤 것이 더 어려운가? 어떤 것이 어렵다고 꼭 말할 수는 없다. 두 코스 다 기회가 주어진다.


미래교육연구소가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연구소 세미나 룸에서 개최하는 미국 대학 진학 및 미국 대학 장학금 세미나에는 이렇게 국내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아이비리그 등 이른바 명문 대학으로 학사편입을 하려는 학생들이 많이 찾아온다. 물론 미국 대학을 졸업하고 이런 코스를 가려는 학생들도 많다.


학사 편입은 한국에서 대학 4년을 졸업하고 다시 미국 대학에 3학년으로 들어가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 편입은 국내 대학에서 1-4년을 다니고 졸업을 하지 않은 상태속에서 미국 대학으로 학적을 옮기려는 것을 말한다.


한 학생이 "저는 국내 서울 소재 사립대학을 졸업했습니다. 전공은 화학입니다, 아이비리그 대학에  다시 학사편입을 해서 생물학을 하고 싶습니다. 제 학점은 4.5만점에 4.0 입니다. 영어는 토플 100점을 갖고 있습니다. 유펜 학사 편입이 가능할가요?"라는 질문을 해 왔다. 우선 이 학생은 매우 좋은 성적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대학에 재학 중 전공을 바꾸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그러나 대학을 일단 졸업을 하고 전공을 바꿔서 대학을 재입학하려 한다면 많은 생각을 해야한다. 두 번째 학사 학위를 받는 것은 경력을 강화하거나 특정 과목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키는 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시간 제한, 돈, 등록 정책과 관련된 문제들이 있다. 두 번째 학사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대학에 어떤 전공들이 있고, 또 그것이 자신과 맞는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학사 편입을 할 경우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학위를 완료할 수 있도록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학사 편입이 매우 좋은 도전이라고 생각을 한다.


학부에서 자신과 맞지 않은 전공을 해서 아쉬움으로 남았다면 학사 편입을 통해서 다시 도전적인 전공을 해보는 것도 괜찮다. 그러나 학사 편입 즉 2nd Bachelor Degree 프로그램을 하고자 한다면 다음을 유의해야 한다.


1) 자신이 하고 싶은 전공이 정말 자신에게 맞는 전공인가를 점검한다.

2) 자신이 하고 싶은 전공으로 학사편입이 가능한 대학을 찾는다.

3) 그 대학이 요구하는 지원 조건을 맞춰 준비를 한다.


예을 들어 NYU 공대의 경우 다음과 같이 학사 편입을 제공한다. The Tandon School of Engineering offers second bachelor's degrees in all undergraduate majors within Tandon, regardless of a student's original field of study.



■ 독일 대학 학부 재입학도 좋은 선택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볼 다른 길이 하나 존재한다. 독일 대학 학사 편입이다. 정확히 말하면 독일 대학 재입학이다.


즉 국내 대학이건 미국 대학이건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독일 대학에서 어떤 전공이든 새로 시작할 수 있다. 미국 대학들의 학사 편입이 3학년으로 들어가서 2년간 공부를 하는 것이라면 독일 대학은 1학년으로 들어가서 3년을 공부하는 것이 다르다.


이는 미국 대학으로 학사 편입을 하는 것보다 여러가지 이점이 있다.


1) 학비가 들지 않는다. 미국 대학에 학사편입을 하려면 연간 4만-7만달러의 비용이 든다. 그러나 독일대학으로 가면 학비가 한푼도 들지 않는다.

2) 영어로 전공이 가능하다. 독일 대학들도 많은 전공을 영어로 개설해 놓았다.

3) 생활비가 미국보다 훨씬 더 저렴하다.

4) 1년에 4개월간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활비를 스스로 조달할 수 있다.

5) 졸업 후 취업이 미국보다 용이하다.


최근 이렇게 국내 대학 졸업 후 독일 대학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학생들도 많다. 전공을 바꾸려면 학부로,같은 전공으로 공부하려면 대학원으로 가면 된다. 대학원도 역시 학비가 없다.


더 자세한 것은 미래교육연구소로 문의 또는 상담을 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 장학금/재정보조 받기 준비, 10학년부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