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대학 성적이 낮은데 미국 명문대 편입 가능할까?



편입 대상 대학 & 전공마다 최저 GPA 조건 달라
대학교 성적과 영어 공인성적 가장 먼저 확보해야



"저는 서울 소재 사립대학 기계공학과 2학기에 다니고 있습니다. 저는 내년 9월 학기로 미국 주립대학으로 편입을 하려고 합니다. 계속 공대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싶습니다. 제 GPA는 2.6이고 토플은 75점입니다. 저는 퍼듀 대학을 비롯해 UIUC, 위스콘신 대학, UCLA, 미네소타 대학 등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제가 편입에 성공할 수 있는 대학을 찾아서 지원하고 싶습니다. 제가 이 학점과 토플 점수로 갈 수 있을까요?"


최근 많은 해외 조기 유학생들이 국내 대학으로 진학을 시도하고 있지만 반대로 국내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하려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 대학에서 해외 대학, 특히 미국 대학으로 편입은 그리 어렵지 않다. 미국 대학들은 편입생을 대거 받아들이고 있다.


국내 대학에서 다른 국내 대학으로, 예를 들어 중앙대에서 연세대로 편입하려면 전공 시험과 영어 시험을 보아야 하는 등 준비가 까다롭지만 국내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하려면 내신과 토플을 준비하면 가능하다. 물론 아이비리그급 상위권 대학으로 진학을 하려면 SAT, ACT 등의 점수도 제출을 해야 한다. 대학마다 요구 조건이 다소 다르다. 정확한 것은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야 한다.


편입을 하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의 내신이다. 우선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 1-2학년 때 성적이다. 더불어 필요한 것이 영어 공인 성적이다. 토익이 아닌 토플이나 아이엘츠다. 학교 성적과 영어 공인성적, 이 두 가지가 준비가 되지 않으면 편입 시도는 불가능하다.


우선 대학교 성적을 보자. 각 대학별로 현재 다니는 대학의 최저 하한선 내신 성적을 정해 놓았다. 위 학생은 대학교 성적이 2.6이다. 토플은 75점이다. 그렇다면 그가 가고 싶어 하는 퍼듀 대학 지원이 가능할까?



▩ 퍼듀대학 = 전공마다 대학 최저 GPA가 다르다. 예를 들어 컴퓨터 사이언스라면 3.5 이상이어야 한다.


▩ UIUC = 역시 전공마다 다르다. Agricultural & Biological Engineering, Dietetics, Human Nutrition은 3.0이다. 그러나 다른 전공은 2.5 이상이다.


▩ 위스콘신 대학 = 4.0 스케일에 3.0 이상


▩ 아이오와 대학 = 2.5 이상


▩ 미네소타 대학 = 편입에 성공한 학생의 평균 GPA는 3.35




이처럼 대학마다 요구 조건이 다르다. 따라서 자신의 현재 재학 중인 대학 GPA로 성공적인 편입이 가능한 대학들을 찾아야 한다. 여기에 두 번째로 영어 공인성적 조건을 맞추어야 한다. 대체적으로 최저 하한선이 79점 혹은 80점이다. 그러나 전공에 따라 100점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다. 영어 공인성적도 우선 80점 이상을 확보하되 자신이 가고자 하는 대학과 전공이 요구하는 점수에 맞춰야 한다. 그러나 대학에 가서 제대로 강의를 들으려면 토플 100점 이상은 되어야 한다. 



▩ 편입 시 요구되는 조건들


1.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 내신과 희망 전공과 관련된 과목 이수

2. 일정 대학 점수 이내를 이수한 상태에서 대학 편입을 시도할 경우 고교 성적과 SAT, ACT 성적 필요

3. 기타 비학업적 요소들


따라서 국내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하려는 학생들은 편입할 대학과 그 시기를 정하고 거기에 맞춰 대학 내신과 영어 공인성적을 확보하고 그 대학이 요구하는 requirement가 맞는지를 판단한 뒤 어플라이를 시도해야 한다. 역시 가장 큰 어려움은 편입 대상 대학을 정하는 것이다.


더불어 중요한 것은 편입 원서 마감 시기다. 데드라인을 넘기면 편입 지원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편입 대상 대학을 정했으면 필요한 요소와 마감을 꼭 확인해야 할 것이다. 


또한 미국 대학에 편입을 하고 싶은 데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미국 대학 학비를 조달하기 어렵다면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 장학금을 받아야 한다. 이에 대한 설명은 차후에 하기로 한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편입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많은 미국 대학 편입학생을 컨설팅한 경험과 자료를 축적하고 있다. 주립대학은 물론 컬럼비아, 존스홉킨스 등 많은 명문 사립대학도 포함된다. 미국 대학 편입을 희망하는 학생들, 특히 미국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고 편입을 하려는 학생들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상담 및 컨설팅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UCLA 합격 전략 … 학생을 어떻게 뽑을까?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