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대학 NYU, 편입 성공하기



32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
가을 학기 편입 원서 마감일 4월 1일




최근 편입에 대해 관심을 갖는 학생들이 많다.


미국 대학 편입은 한국 대학과 달리 매우 수월하다. 미국 대학들이 많은 편입생을 받아들인다. 또한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입학했던 대학에서 졸업하는 것이 아니라 중도에 다른 대학으로 옮긴다. 국내 대학들은 편입 시험을 보지만 미국 대학들은 조건이 맞으면 편입이 가능하다. 물론 아이비리그 대학 등 상위권 대학 편입은 매우 제한돼 있다.


그러나 상위권 명문 주립대학들의 편입은 외외로 쉽다. 또한 명문 사립대학도 그리 어렵지 않다. 만일 편입을 하려고 하는 데 경제적으로 어려워 학비를 모두 낼 수 없다면 편입을 하면서 재정보조/장학금을 요청하면 된다.


A는 UIUC에 다녔다. 그러나 집이 경제적으로 갑자기 기울면서 5천만 원 가까이 되는 비용을 부담할 수 없게 됐다. 이 학생은 미래교육연구소에 상담을 하게 됐고, 결국 연구소 도움을 받아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옮겨 학비 전액을 지원받았다. 행복하게 마지막 학년을 다니고 있다. 


B는 2년 전 국내 대학에 지원을 했다가 모두 불합격됐다. 그는 마음을 돌려 미국 대학으로 진학을 했다. 준비를 많이 하지 않아서 우선 자신이  입학 가능한 주립대학 브랜치(분교)로 입학을 했다. 위스콘신대학 브랜치다. 그 대학은 학비도 저렴하다. B는 1년을 그 학교에 다닌 뒤 명문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편입을 시도했고, 학비의 90%를 지원받았다. 


이처럼 다니던 대학에서 더 높은 대학으로의 편입을 시도해서 성공하는 사례가 많다. 오늘은 NYU 편입 성공전략을 알아본다.


NYU 편입은 2, 3학년만 가능하다. 주립대학들은 보통 4학년도 받아준다. 그러나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2학년으로만 편입을 받아준다. 보통 8000여 명이 지원을 해서 1800여 명이 편입에 성공을 한다. 일반적으로 편입 성공률은 20% 내외다. 사립대학으로 편입생을 많이 받아주는 대학이다.


이 대학은 앞의 대학에서 64학점이수까지만 인정을 한다. 즉 2년제 혹은 4년제 대학에서 NYU로 편입을 시도한다면 NYU에 와서 적어도 64학점을 들어야 한다. 


NYU는 편입 지원서를 공통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작성을 한다. 편입학은 경쟁이 치열하다. 뉴욕대학에 편입을 시도할 경우 당락의 평가는 주로 현재 다니는 대학의 성적과 고등학교 성적에 초점을 맞춘다. 가장 경쟁력 있는 지원자들은 뉴욕대학에 등록할 때까지 최소 32학점/점수 과정을 이수했어야 한다. 



■ 편입 조건


NYU에 편입을 하려면 다음의 사항을 따라야 한다.


▶ 미국의 중등학교 교육(약 12년간의 정규 교육 6세부터 시작)에 상당하는 교육을 이수했으며, 적절한 졸업장을 가지고 있거나 자격증을 소지해야 한다. 한마디로 고등학교를 졸업해야 한다.


▶ 미국 내에서 공인된 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학위를 취득하는 학생으로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미국 이외의 대학교 또는 국가에서 국가적으로 인정된 국가 주요 인증 협의회/기관에서 학위를 취득하는 학생으로 등록되었거나 등록한 적이 있는 경우 


▶ 현재 미국에서 학위 취득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거나 뉴욕대학에 등록할 때까지 24학점 이상을 이수한 경우 



■ 편입 지원 방법


NYU 뉴욕 캠퍼스 편입 원서는 Common App으로 작성을 해야 한다. 뉴욕대학 아부다비와 뉴욕대학 상하이는 편입생을 받지 않고 있다.


* 필요한 항목:


▶ 졸업 날짜와 함께 공식 중/고등학교 성적(또는 일반 교육 졸업장)


▶ 다녔던 모든 기관의 공식적인 대학/대학 성적 증명서


▶ 대학교수 추천서


▶ 전공에 따라 오디션, 포트폴리오, 또는 필수과목을 포함할 수 있는 추가적인 요건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따라서 전공과 단과 대학에 따라 요구하는 추가 서류를 파악할 것.


▶ 환불 불가 신청 수수료 $80.00



■ 추가 고려 사항


▶ 대학에서 1년 이상의 정규 과정을 이수하지 않았거나 파트타임 학생으로 32학점을 이수하지 않았다면 SAT-ACT 점수를 내야 한다. 일부 전공은 이 성적이 필요 없다.  


▶ the Steinhardt School and Tisch School of the Arts는 오디션 또는 포트폴리오 필요


▶ 영어시험 성적은 반드시 필요. 영어를 사용하는 원어민이 아닌 경우와 영어권 대학에서 3년 이상 공부를 하지 않은 경우



■ 편입 원서 마감과 합격자 발표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