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미만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 많아
가고 싶은 상위권 명문 주립대학 2-3학년 때 편입하면 돼
"이강렬 박사님, 제 아이는 9학년때 미국으로 조기유학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사춘기가 와서 미국 고등학교에 부적응 상태가 왔고 9학년 성적이 2.8 이었습니다. 이후 한번 뒤쳐지니 따라잡지 못하고 11학년때까지 성적이 2.9 입니다. 아이는 명문 주립대학에 가려고 하고, 저도 그런 꿈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미시간 대학이나 조지아텍, UIUC 등 이름 있는 주립대학에 갈 수 있을까요?"
조금 안타까운 사연이다. 조기유학을 떠나 잘 적응하는 학생들이 있는 반면 위의 학생처럼 이런저런 이유로 부적응 상태가 벌어지는 학생도 있다.
이 학생은 가자마자 사춘기를 겪었고, 이후 뒤쳐진 성적을 따라잡지 못해 11학년때까지 누적 성적이 2.9에 머물고 있다.
그러나 가고 싶은 대학은 상위권 주립대학이다. 정말 길은 없을까?
그리고 이 학생이 받는 2.9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은 어디쯤일까?
■ GPA 2.9는 괜찮은 성적인가?
GPA 2.9는 미국 고등학교의 평균 내신 3.0에 약간 못 미치고, 대학생들의 평균 내신 3.15에 약간 뒤처진다.
그러나 GPA 2.9 학점을 받은 학생들도 이 성적으로 갈 수 있는 4년제 대학이 많다. 결코 절망적인 성적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만일 9, 10학년 학생이라면 다음 학년에서 과목별로 A,B 학점을 받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선택의 폭이 훨씬 더 넓어질 수 있다.
평점 2.9란 무엇인가?
GPA 2.9는 표준 미국 고등학교 비가중치 4.0 척도에서 84%에 해당된다. 2.9에 해당하는 문자 등급은 B- 평균이다.
그렇다면 2.9 학점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은 어딜까?
고등학교 내신 2.9점으로 졸업하면 이런 인기 있는 대학들의 학업 범위 중간에 서게 된다. 학생들이 2.9점으로 입학할 수 있는 좋은 대학들은 약 300여개가 넘는다. 여기 역사적으로 2.9 범위의 학생들을 받아들인 괜찮은 대학들이 있다.
예를 들면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s Angeles, ▶Alabama State University, ▶Texas Southern University, ▶University of West Georgia 등이다.
위의 학생이 가고 싶은 미시간 대학과 조지아텍, UIUC는 Reach 대학이다. 지원을 해 볼 수 있으나 솔직히 합격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이런 대학들은 GPA가 3.8 이상이기 때문이다.
이 학생은 일단 현재 GPA인 2.9로 갈 수 있는 대학에 지원을 해서 입학을 한 뒤 2-3학년 때 가고 싶었던 대학으로 편입을 하면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어떤 성적을 가진 학생이라도 그 성적을 기준으로 입학할 수 있는 최적, 최선의 학교를 골라주고 합격을 도와준다.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을 받기 원하는 학생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