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DET 아직 넓게 인정하지 않아
DET보다 토플, 아이엘츠 선택하는 게 더 확실
토플도 집에서 홈테스트 가능
최근 듀오링고(Duolingo English Test)에 대한 문의가 많다.
즉 미국대학들이 비영어권 학생들에게 영어 공인 성적을 요구하는데 듀오링고도 공인 영어 성적으로 인정을 하느냐다. 인터넷에 보면 듀오링고에 대한 설명이 많다. 참고로 여기를 보기 바란다.
https://testcenter.zendesk.com/hc/ko
그래서 필자는 코넬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았다. 과연 듀오링고를 영어 공인성적으로 인정할까?
코넬 대학은 듀오링고를 인정한다는 이야기가 없다. 이야기가 없다는 것은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펜스테이트 홈페이지에 다시 들어가 보았다. 펜스테이트는 금년에 잠정적으로 인정하겠다고 나와 있다. 원래는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https://admissions.psu.edu/info/future/international/requirements/
아래 사진은 펜스테이트 홈페이지의 영어 공인성적에 대한 부분이다. 잠정적으로 받아주되 최저 120점이 되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만점은 160점이다.
여기서 확실한 것은 미국 대학들이 아직 넓게 듀오링고를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영어 공인성적으로 인정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듀오링고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듀오링고는 무엇인가요?
듀오링고 2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언어학습 플랫폼이자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교육 앱입니다. 듀오링고의 사명은 교육을 무료로, 재미있고, 누구나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듀오링고는 게임처럼 느껴지도록 설계되었으며 듀오링고가 학습에 효과적이라는 점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듀오링고 핵심 플랫폼 외에도 200개 이상의 대학에서 인정하는 저렴하고 편리한 언어 인증 옵션인 듀오링고 영어 시험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듀오링고는 공부를 즐겁게 하기 위해 고안된 플래시 카드인 타이니카드를 개발하여 언어 학습 분야를 뛰어 넘었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위에서 설명을 했듯이 아직 미국 대학들은 듀오링고를 보편적인 영어 공인성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정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아직 모든 기관으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는 듀오링고보다는 확실하게 인정을 받는 토플이나 아이엘츠를 보기를 권한다. 듀오링고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간편하게 집에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을 하고 있으나 최근 토플도 홈테스트로 가능하다. 그래서 굳이 듀오링고를 선택할 이유는 아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