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학생들이 가장 공부를 많이 하는 미국 대학



1위 올린 공대, 2위 칼텍, 3위 리드 칼리지
아이비리그 중 브라운 대학이 유일




학생들이 가장 공부를 열심히 하는 대학... 바람직하지요. 고등학교때 열심히 공부를 하다가 대학에서 놀면 열매를 못맺는 나무와 같지요. 성경에도 그랬나요?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무는 찍어서 불에 던지라고...


미국의 수천개 대학 가운데 학생들이 정말 공부를 열심히 하는 대학은 어디일까요? 아마 이 글을 읽는 학부모들 가운데 "하버드!!!"라고 외치거나 "MIT!!!"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프린스턴 리뷰라는 미국 교육 기업이 매년 14만 300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설문조사를 합니다. 이 가운데 "미국 대학 가운데 가장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대학"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내용을 오늘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대학 지원을 위해 학교 선택에 고민하는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12학년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은 대학 선정에 유에스 뉴스가 만든 랭킹을 참고하지요. 이 자료를 거의 성경이나 불경처럼 신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2020학년도 유에스 뉴스가 매긴 대학 랭킹은 


1위 프린스턴

2위 하버드

3위 컬럼비아, MIT, 예일

6위 스탠포드, 시카고, 유펜

9위 노스웨스턴 

10위 듀크, 존스홉킨스

12위 칼텍, 다트머스

14위 브라운


자 그러면 위 대학 가운데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학교'가 몇 개 들어가 있을까요?


프린스턴 리뷰가 선정한 학생들이 가장 열심히 공부하는 대학 1위는 ?



1위 플랭클린 W 올린 공대


이 대학은 신생 공과대학입니다. 총 학생수는 386명인 아주 작은 규모의 대학이죠.


매사추세츠에 있는 올린공과대학 공학교육은  최첨단 교육 시설에 엄격한 실전 프로그램으로 공학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올린은 350명의 학부생들에게 자신만의 학문적 길을 만들 것을 강조하지요. 교육과정은 '세계의 이익을 위해 엔지니어링과 디자인을 활용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한 학습 능력'을 목표로 4년 동안 공부를 합니다. 올린공대의 수업은 '힘들지만 흥미롭고 가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학생들도 인근 밥슨, 웰즐리, 브랜다이스 등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수업은 전통적으로 소규모 그룹으로 진행됩니다. "학생들은 팀으로 나눠 과제들을 수행하는데 너무 흥분되고 좋다"고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합니다. 이 대학의 수업방식은 자기주도학습입니다. 열심히 안할 수 없지요. 올린은 대학의 '열정적 추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흥미를 끄는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한 학기짜리 프로젝트를 직접 설계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이니 공부를 안할 수 없겠지요. 같은 공대인 MIT나 칼텍보다 훨씬더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공부를 합니다. 그래서 졸업 후 취업 실적도 좋지요.



2위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


캘리포니아 공대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대학의 전체 학생은 938명으로 주립대학의 1/30도 안 되지요. 그러나 학교의 에너지는 대형 주립, 사립대학을 압도합니다.


과학 분야에서 가장 엄격한 학부 교육을 하는 대학이 칼텍입니다. 칼텍은 "내일의 지도자들과 과학 분야의 선구자들을 훈련시키는데 적합한 소규모 공동체"입니다. 핵심 커리큘럼이 정형화 되지 않고 학생 개개인이 폭넓은 과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칼텍에서는 열정적인 교수와 학생들이 멋진 날씨를 즐기면서 내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칼텍에서 학생들은 "공부는 지옥일 수 있지만 배우는 것은 좋아한다"고 말을 하지요. 이 대학은 교수들과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기 좋은 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극도로 낮은 학생 대 교육 비율은 "교수들과 개인적으로 교류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듭니다.


랭킹에 드는 모든 대학을 소개할 수 없어서 이후에는 학교 이름만 소개합니다.


3위 리드 칼리지

4위 윌리엄스 칼리지

5위 로즈 헐만 

6위 우스터 칼리지

7위 아틀랜틱 칼리지

8위 미국 육사

9위 센터 칼리지

10위 센존 칼리지 산타페

11위 웰즐리

12위 게티스버그

13위 힐스데일

14위 브라운대학

15위 센존 아나폴리스

16위 그리넬

17위 카네기멜론

18위 브린마

19위 보든

20위 리하이



학생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 대학 20개를 소개했습니다. 그런데 유에스 뉴스 랭킹 10위안에 대학들이 몇개 있나요? 하나도 없습니다. 유에스 뉴스가 꼽은 대학들도 좋은 대학이고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는 대학은 따로 있다는 것이지요.


필자가 소개한 20개 대학 가운데 4개 대학을 제외하고 모두 리버럴 아츠 칼리지라는 것에 눈길을 주십시오.


연구 중심대학은 칼텍, 브라운, 리하이, 카네기멜론 4개 대학만 들어있습니다. 하버드, 스탠퍼드, 예일, 프린스턴 대학은 안 들어있습니다. 물론 이 대학 학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교수대 학생의 비율이 낮은 대학들의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미래교육, 미국 대학 입시& 장학금 컨설팅 안내


2021학년도 미국 대학 입시 시즌이 본격 시작됐다. 해외교육 전문 컨설팅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는 12학년과 11학년들을 대상으로 대학 선정, 원서작성, 에세이 첨삭, 미국 대학 장학금 신청 등 모든 과정을 도와주는 입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학비가 저렴한 아시아-유럽대학 입시도 도와주고 있다. 또한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 미국 대학과 아시아 대학 무료 그룹 상담을 하고 있다. 상담 신청은 아래 연락처로 등록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텍사스 오스틴 대학은 얼마나 합격이 어려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