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국제학생 위한 미국 정부 성적 우수장학금



플브라이트 장학금 & 험프리 장학금
대상 모두 석사 이상 ... 학부생에게 주는 정부 장학금 없어



마국 대학 학비는 비싸다. 가난한 유학생들이 공부하기에는 벅차다. 그러나 또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유학생들이 걱정없이 공부할 수 있는 나라도 미국이다. 다른 나라에 없는 재정보조/need based grant란 장학제도가 있기 때문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지난 2003년부터 국내 최초로 미국 대학 재정보조 제도를 국내에 소개했다. 이후 18년 동안 1천명이 넘는 학생들에게 이 제도를 통해 미국 명문대학에서 경제적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미국 대학은 가정의 경제 상황에 따라 주는 재정보조 외에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주는 이른바 성적 장학금이 있다. 오늘부터 몇회에 걸쳐 미국 대학들이 주는 성적 우수 장학금을 소개한다.


우선 먼저 미국 정부가 국제학생들에게 주는 장학금이 있다.



■ USA Government Scholarships for International Students



▶ 풀브라이트 장학금(Foreign Fulbright Student Program)


풀브라이트 프로그램은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국제 학생들을 위한 미국의 전액 장학금이다. 그 장학금은 또한 비학위 대학원학생에게도 수여될 수 있다. 지원금에는 수업료, 교과서, 항공료, 생활보조금, 건강보험 등이 포함된다.



▶ 험프리 장학금(Humphrey Fellowship Program)


휴버트 H. 험프리 펠로우십 프로그램은 전 세계 지정 국가의 경험 많은 전문가들에게 미국에서 전문적으로 풍요로운 한 해를 제공한다. 대상은 그들의 리더십 잠재력과 공공 부문이나 민간 부문에서 공공 서비스에 대한 그들의 헌신을 바탕으로 선발된다. 펠로우십은 모든 관련 비용을 포괄하는 전액 보조금이다.


위에 소개를 했듯이 대학원 이상에게 제공하는 장학금이다. 따라서 학부 수준에서 받을 수 있는 미국 정부 장학금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8-11th, 아이비리그 에세이 주제 미리 써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