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저도 토플 점수를 내야 하나요?"



SAT 점수 없어도 대학 지원 가능하지만 토플 없으면 원서 못넣는 경우 발생
SAT 공부 한다고 토플 점수 저절로 확보되는 것 아냐




미국 대학들은 '미국 국적이나 영주권을 갖고 있지 않은 국제학생'들에게 영어 공인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필자가 유튜브를 통해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미국학교에서의 '국제학생'은 F1 비자를 갖고 공부하는 학생을 말한다. 이 경우 학생이 몇년을 미국에서 공부했건 상관없이 '국제학생'이다. 


텍사스 주의 경우 3년 이상을 텍사스 소재 고등학교를 다니면 학비를 in state로 내도록 한다. 즉 영주권자 대우를 해 주는 것이다. 그렇다고 그 신분이 '미국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로 바뀌는 것은 아니다. 우리 속담에 "개꼬리 3년 묻어둬도 황모가 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이것을 적용해 보면 아무리 미국 고등학교, 대학교를 다녀도 국제학생은 영주권자나 미국 시민권자가 되지 않는다. 영주권자나 시민권자가 되려면 별도의 과정을 거쳐 요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미국 시민권을 가진 학생이라도 영어권이 아닌 곳에서 공부를 한 경우, 영어 공인 성적을 내야 할 수 있다.)



** 이강렬 박사의 행복한 유학 유튜브 바로가기

https://youtu.be/kDY4ptQ_aLw



미래교육연구소에는 최근 이런 질문이 많이 들어온다.


"저는 미국 고등학교를 4년간 다녔는데 토플이 필요한가요?"

"저는 국내 외국인 학교를 4년 다녔는데 토플이 필요한가요?"

"저는 말레이시아 영국계 학교를 5년 다녔는데 토플이 필요한가요?"

"저는 영어로 공부하는 국내 소재 국제학교를 3년간 다녔는데 토플이 필요한가요?"


미국 대학들은 기본적으로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학생(국제학생)들에게는 영어 공인 성적(토플/아이엘츠)을 요구한다. 다만 예외로 인정하는 경우가 있고, 또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예외를 인정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외국학생

2) 미국 고등학교에서 3년 이상 재학한 학생

3) 해외에서라도 미국계 인증, 영국계등 학교에서 영어로 커리큘럼을 공부한 학생

4) SAT, ACT 영어 섹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획득한 학생

5) Ap, IB 영어 과목 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확보한 학생 


그러나... 이런 예외를 인정하는 대학이 있는 반면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국제학생이라면 무조건 영어 공인성적을 제출하라는 미국 대학들이 꽤 있다. 위의 조건을 믿고 토플 점수를 확보하지 않은 국제 학생들이라면 '무조건 국제학생이라면 영어 공인성적을 제출하라'고 요구하는 미국 대학은 지원할 수 없다. 실제로 이런 대학들이 꽤 있다.


토플이나 아이엘츠도 시험이라고 거부감을 갖고 이 시험을 안보려는 학생들이 있다. 필자는 최근 이런 학생들을 상담에서 자주 만난다. 그렇다면 대학 선택의 폭이 그만큼 좁아진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불이익을 감수할 수 밖에 없다.


적지 않은 학생들 중에 SAT를 준비하다가 토플 시험을 놓친 경우가 있다. 왜 이렇게 됐느냐고 물었더니 "SAT 학원 원장님이 SAT 를 하면 토플은 저절도 된다고 해서 신경을 쓰지 않고 여기까지 왔다"고 말을 했다. 얼리가 목전인데 토플 점수를 확보하지 않고 여기까지 온 것이다. 물론 SAT 시험이 토플 시험보다는 다소 어렵지만 SAT를 공부한다고 토플 점수를 저절로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시험의 유형과 성격이 전혀 다르다. 


강조하지만 SAT 공부를 하다가 토플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SAT는 SAT이고 토플은 토플이다. 필자는 결론적으로 국제학생이라면 무조건 토플 점수를 확보하라고 말해주고 싶다. 금년의 경우 SAT 점수가 없어도 대학 지원이 가능하지만 토플 점수가 없으면 원서 자체를 넣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미래교육연구소가 소개하는 서울-부산 명문 토플학원


서울: 강남구 압구정 소재 김재현 토플 학원(김재현 원장 전화: 0103135-4727)

부산: 해운대구 샌텀 시티 소재 아너즈 학원(박지성 원장 전화: 010-8432-0100)



■ 미래교육, 미국 대학 입시 & 장학금 컨설팅 안내


2021학년도 미국 대학 입시 시즌이 본격 시작됐다. 해외교육 전문 컨설팅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는 12학년과 11학년들을 대상으로 대학 선정, 원서작성, 에세이 첨삭, 미국 대학 장학금 신청 등 모든 과정을 도와주는 입시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학비가 저렴한 아시아-유럽대학 입시도 도와주고 있다. 또한 매주 수요일 오후 2시에 미국 대학과 아시아 대학 무료 그룹 상담을 하고 있다. 상담 신청은 아래 연락처로 등록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게 맞는 대학 찾기 <2> … 전공은 정말 중요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