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증 못 받은 국제학교 다니면 아이비리그 지원 못하나?



국제학교 선택을 놓고 고민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한 학부모가 보낸 편지를 소개한다.


문: 우리 아이가 다니는 서울 강남의 한 국제학교는 미국 고등학교 인증을 못 받은 학교입니다. 어떤 부모님은 이런 학교를 다니면 미국 상위권 대학에 가지 못하니 인증을 받은 학교로 옮기라고 하는데 혼란스럽습니다. 정말 미국 고등학교 인증을 받지 않은 국제학교에 다니면 아이비리그 대학에 지원할 수 없나요?


최근 미국 고등학교 인증(https://en.wikipedia.org/wiki/Higher_education_accreditation_in_the_United_State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증을 받은 학교는 인증 내용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며 미국 정식 인증 학교라고 학부모들에게 설명을 하고 있다. 반면 그런 여건이 갖춰지지 못해 아직 인증을 받지 못한 학교들은 "인증, 그건 아무것도 아니다"라고 폄훼하고 있다. 인증을 받아야 꼭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에 갈 수 있을까?



* 인증받은 국제 학교 다녀야 학생이 아이비리그 입학이 가능한가?


https://youtu.be/-sCjAx7Og4o



미국은 한국과 달리 학교 인증을 국가기관이 맡지 않고 민간기구가 맡고 있다. (Higher education accreditation in the United States is a peer review process coordinated by accreditation commissions and member institutions. It was first undertaken in the late 19th century by cooperating educational institutions.) 이런 민간 인증기관의 고등학교 인증을 받았다는 것은 우선 학교가 일정 수준에 올랐다는 것을 말해준다. 따라서 인증 학교는 확실하게 비 인증 학교보다는 커리큘럼 등 모든 면에서 비인증 학교보다 우수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인증 학교 학생들만 미국 명문 대학에 갈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 국내 국제 학교들을 보자. 인증학교나 비인증 학교 모두 학생들이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미국계 커리큘럼으로 공부를 하고 미국 학교 형태의 공인 성적표를 발행할 수 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독일 대학이나 싱가포르 대학을 지원할 경우 해당 학교가 미국계 인증을 받지 못하면 지원자격 자체가 없다. 독일의 경우는 그렇다 치더라도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싱가포르 NUS의 경우 분명하게 미국 고등학교 인증을 받은 학교라고 못 박고 있다. 



■ 미래교육연구소 국내 국제 학교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 국제 학교로 진학하려는 학생과 그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학교를 안내하는 '국제 학교 선택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학부모들은 학교가 제공하는 제한된 정보나,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만으로 국제 학교를 고르기 힘들어한다. 따라서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는 다양한 정보와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국제 학교 선택을 도와주고 있다. 또한 국내 국제 학교 입학을 대행해 주는 컨설팅도 제공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녀에게 독서를 시켜라 … 이게 지름길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