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좋은 논문 제목의 조건


논문 제목은 독자의 눈길을 끄는 첫번째 관문이자 논문 작성의 기초
발상의 전환 10호 논문 공모 마감, 2021년 1월 22일



논문 작성은 쉽지 않은 일이다. 논문 주제를 찾고, 구상하고, 세부 내용을 정리하고, 참고 문헌을 점검하는 일까지 벅찬 과정이다. 보통 논문은 쓰기도 힘들지만 읽기도 딱딱하고 따분하며 읽기 힘든 글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고되게 썼지만 독자에게 외면받는 논문은 가치가 없다. 따라서 독자의 눈길을 끄는 논문을 쓰기 위해 창의적인 내용을 부각하는 등 노력을 해야 한다.


독자는 종종 논문의 제목을 보고 논문 전체를 읽을지 말지 결정한다. 간단명료하고 흥미를 끄는 좋은 제목은 독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첫번째 관문이자 논문 작성의 기초이다. 논문의 제목은 단순한 일처럼 보이지만 많은 생각이 필요한 작업이다. 


그렇다면 좋은 논문 제목의 조건은?


1. 논문의 내용을 몇 단어로 압축해야 한다.

2. 관심을 끌만한 키워드가 있어야 한다.

3. 같은 분야의 다른 논문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목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단순하고 간결하며 매력적인 제목


논문 내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간결하고 명확하게 써야 한다. 복잡한 명사구는 피하고, 능동태를 사용해야 하며, 불필요한 세부사항은 삭제한다. 보통 논문 제목은 10~12단어가 적절하다. 제목이 장황하면 불분명해 보일 수 있고, 포인트를 놓칠 수 있다.


2. 적절한 단어 사용


제목에는 키워드가 담겨 있어야 한다. 그리고 연구의 성격을 나타내야 한다. 사람들이 논문을 검색할 때 어떤 검색어를 사용할 지 생각해 보고 제목에 그 용어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3. 축약어, 전문 용어 피하기


널리 알려진 용어는 제목에 써도 좋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특화된 축약어나 전문용어는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다음은 실제 논문 제목을 달 때 활용하면 좋을 실제적 제목 만들기 5단계 방법이다. 다음 단계를 거쳐 제목을 만들면 효과적으로 제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논문 제목 만들기 5단계 


<1단계>  다음 질문을 던져 보고, 답을 작성해 본다.

  · 이 글은 무엇에 관한 글인가?

  · 어떤 기법이나 설계를 사용하였나?

  · 누구/무엇을 연구하였나?

  · 결과가 무엇인가?


<2단계>  키워드 목록을 작성해 본다.


<3단계>  작성한 키워드를 포함시켜 문장을 만들어 본다.


<4단계>  불필요하거나 반복되는 단어를 지우고 나머지를 연결해 본다.


<5단계>  필수적이지 않은 정보를 지우고 제목을 가다듬는다. 필요하다면 부제를 단다.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가 청소년 논문 저널 ‘발상의 전환 Creative Critical Thinking(CCT)’을 내고 있다. 발상의 전환(CCT)은 지난 2013년 창간, 국내외 고등학생들의 학술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발상의 전환에 공모한 논문은 심사 또는 추천제를 거쳐 발상의 전환(www.journalcct.ort) 사이트에 온라인으로 게재되고, 동시에 중앙 국립도서관에 온라인 게재된다. 


미래교육연구소에서 발행하는 청소년 논문 저널 <발상의 전환>에서는 10호 논문을 모집 중이다. 마감은 2021년 1월 22일이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UIUC에 합격하려면 GPA가 얼마여야 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