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학생끼리 경쟁해 내신이 엉망 된 자사고 학생들
GPA 2.0 학생 수두룩, 국내외 대학 진학에 큰 걸림돌
수능을 생각만큼 잘 본 학생도 많지만 기대 이하로 망친 학생도 많다. 수시전형에서 기대 이하의 결과가 나온 학생도 많다. 그래서 국내 대학을 포기하고 해외 대학으로 눈을 돌리는 학생들이 있다. 수능 후 벌써 많은 학생들이 해외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필자는 지난 몇 달 동안 이런 학생들을 많이 상담했다.
서울시 광역 자사고는 22개다. 매년 8500여 명을 모집한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은 자사고에 일반고보다 더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고 또 대학 진학에서 다소 혜택을 받는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정시에서는 다소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러나 우수하다고 평가를 받는 자사고 학생들도 예외 없이 수시와 수능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상당수 자사고 학생들이 국내 대학 진학을 포기하고 해외 대학으로 눈을 돌린다. 즉 내신과 토플로 유학을 가려고 한다. 그 대상 국가는 미국을 비롯해 독일, 네덜란드, 일본, 홍콩, 싱가포르, 중국, 영국 등이다.
그런데 이렇게 유학을 가려는 자사고 학생들 가운데 상당수가 내신 때문에 심각한 상황에 직면을 한다. 자사고 학생들의 내신은 상대적으로 나쁜 경우가 많다. 우수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변별력을 위해 시험을 어렵게 내기 때문에 원점수가 엉망인 경우가 많다. 성적이 60점 이하가 많고 심지어는 20-30점 과목도 많았다. 이를 A, B, C 즉 성취도 평가를 하니 모두 C 학점이나 D 학점이고 심지어 E와 F도 속출했다. 4.0 만 점으로 평가를 했을 경우 2점대 초반, 혹은 1.0대도 속출했다. 어떤 경우에는 C와 D, E로 깔아서 내신 성취도가 1.3인 학생도 있었다.
■ 미국 대학의 새로운 강자 = 유튜브
이런 학생은 어떤 경우에도 해외 대학으로 진학이 불가능하다. 세계 어떤 대학이 D와 E로 성적표가 도배된 학생을 받아들이겠는가? 아무리 한국의 괜찮은 학생들이 다니는 특별한 고등학교라고 설명을 한다고 해도 해외 대학 관계자 누가 믿겠는가? 이런 자사고뿐 아니라 강남의 경쟁력 있는 일반고 학생들에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우리가 이름을 대면 알만한 강남의 명문 고등학교 학생들의 내신이 엉망이었다. 시험문제를 어렵게 출제한 결과다. 이를 가지고 등급은 변별력 있게 매긴다고 하지만 성취도 평가에서는 모두 과락이다.
내신과 토플로 美 명문대 진학 가능, 내신 3.0 이상 되어야
3.0 이하면 다른 방법 선택해야
반면 일반고 학생들을 보면 내신 성적으로 A, B, C로 평가했을 경우 3.5가 넘는 학생들이 많았다. 이런 학생들은 어려움 없이 내신과 토플로 미국 명문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 이런 학생들은 여유를 갖고 토플 점수 80점 이상을 만들면 서울대 연고대보다 더 높은 미국 명문대에 진학을 할 수 있다. 또 전 과목에 60점 미만 과목이 없는 이과 학생들은 학비가 없는 독일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 그러나 자사고 출신 학생들 가운데 이런 상황에서는 독일 대학 지원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독일 대학들은 주요 과목에서 60점 이하 과목이 있으면 지원 자격을 주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자사고가 내신 때문에 자살고가 됐다. 국내 대학 진학도 어렵고, 해외 대학도 못 가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아무리 토플 점수가 높아도 내신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괜찮은 상위권 대학 진학은 불가능하다. 그렇다면 굳이 내신이 불리할 가능성이 높은 자사고를 갈 필요가 있을까? 국내 대학의 수시에서도 전혀 이득이 없고, 정시에서조차 유리한 것이 없는 데 공부하기만 까다로운 자사고, 바뀌지 않으면 안 된다.
자사고냐 일반고냐? 마침 조선일보에 관련 기사가 나서 URL를 함께 걸어 놓는다. 부모들이 참고하기 바란다.
"일반고냐, 자사고냐" 따지기보다… 진로에 맞는 교육과정 선택이 우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25/2018112500958.html
금년에도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고 출신 학생들 가운데 국내 대 진학에 실패를 하고 해외 대학으로 방향을 선회한 학생들을 위한 본격적인 진로 컨설팅을 제공한다. 특히 이렇게 내신 성적이 엉망이 된 자사고 및 명문 일반고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해 주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상담 신청은 아래 연락처로 하면 된다.
꿈은 그 꿈을 꾸는 사람의 것이다. 내신이 나빠, 혹은 수능에서 제대로 실력 발휘를 못해 실의에 빠진 학생들을 위해 미래교육연구소는 그 길을 열어주고 있다. 아래 연락처로 상담 신청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