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아이비리그로 편입할 수 있을까? 아니면 적어도 그 수준의 대학으로 옮길 수 있을까?
고등학교 졸업하고 4년제 대학으로 바로 진학하지 않고 커뮤니티 칼리지로 입학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렇게 가는 가장 큰 이유는 2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다.
1. 경제적 상황이 어려워 4년제 대학 학비를 모두 부담할 수 없다.
2. 고등학교 때 성적이 나빠서 4년제 대학으로 곧바로 가기 어럽다.
CC에서 2년을 마친 뒤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한다. 이때 적지 않은 CC 학생들은 "나는 경쟁력이 있는 명문 대학(아이비리그)에는 편입을 할 수 없어. 그런 대학들이 나를 뽑아 줄까?"라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이런 학생들의 생각과 달리 많은 미국의 명문 대학, 심지어 아이비리그 대학들까지 커뮤니티 칼리지 출신 학생들을 찾고 있다. 이 대학들이 왜 CC 학생들 가운데 우수한 학생들을 받아들이려고 하는가? 이것을 이해하려면 미국을 알아야 한다. 미국 사회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다양성이다.
즉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CC 학생들을 편입생으로 받아들이는 것도 바로 다양성 때문이다.
■ 미국 대학 편입 전략 = 유튜브
아이비리그 대학들을 포함해 상위권 대학들은 CC 학생들을 받아들임으로써 그 공동체가 더 다양한 구성으로 풍부해진다고 생각을 한다. 실제로 곧바로 입학한 학생들과 CC에서 편입을 해온 학생들의 졸업률을 보면 CC에서 편입을 해온 학생들의 비율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런 점을 미 명문 대학들은 알고 있는 것이다.
Jack Kent Cooke Foundation이 내놓은 자료에서도 CC 출신으로 명문 대학에 편입한 학생들이 곧바로 입학한 학생들보다 졸업률이 높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CC에서 경쟁력 있는 대학 편입하기
CC에서 학점과 표준화 시험 점수, 영어 공인 점수, 교수 추천서, 에세이 등의 요소로 지원을 한다. 하버드 같은 상위권 대학에서 SAT, ACT를 요구한다. 각 대학마다 요구 조건이 다르므로 반드시 requirement를 확인해야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 성적이다.
다음은 하버드 대학의 편입 조건이다.
■ 편입 시기
주립대학은 2월 1일까지, 하버드 등 명문 대학들은 3월 1일까지 편입 원서를 내야 한다. 보통 편입 준비는 6개월 전부터 해야 한다. 에세이를 쓰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교수 추천서로 많은 시간이 걸린다.
■ 장학금 받기
막상 편입을 하더라도 학비를 부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편입의 의미가 없다. 편입을 하려는 학생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장학금을 꼭 받아야 하는 학생들이 있다. 편입 국제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주는 대학은 많다. 그러나 모든 대학이 주는 것은 아니다. 주립대학은 주지 않는다. 사립대학 가운데서도 국제 편입학생에게 안 주는 곳도 있으니 잘 파악을 해야 한다. 편입 장학금에서는 대학을 고르는 것이 핵심이다. 많은 학부모들은 CSS 프로파일을 쓰는 것을 걱정하나 사실은 대학 선택이다.
■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CC에서 편입을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 명문 대학 편입을 성공시킨 많은 사례를 갖고 있다. 또한 4년제 대학에서 4년제 대학으로 옮기는 학생들 가운데서도 좋은 기록을 냈다. 더구나 재정보조 장학금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많은 장학금을 받아주고 있다.
필자의 도움을 받고 편입에 성공을 하고 재정보조를 받았던 학생의 어머니께서 보내준 카톡 내용이다.
미국 편입 의뢰했던 000, 000 엄마입니다.
말 그대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내면서!
아이들 때문에 소장님 만난 인연 감사합니다,
제가 인덕이 많은 사람입니다.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 드리고 싶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늘 언제나 열려 있다. 상담을 원하거나 컨설팅을 원하는 학부모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