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명문 사립대를 주립대보다 저렴하게 가는 방법

1342.jpg


자녀가 시니어(12, 13학년)가 되는 학부모들은 아이의 대학 진학 문제로 고민이 많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대학들의 2019학년도 입시 시즌이 이제 시작됐다. 학부모들의 고민은 다양하겠지만 '어느 대학에 지원해야 할까? 어떤 전공을 해야 하나? SAT, ACT 점수는 어떻게 올려야 하나? 재정보조/장학금을 받을 수 있을까?' 등이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 학비다. 유학은 비용이 많이 든다. 미국 사립 대학 학비는 연간 6-7만달러, 주립 대학 학비는 5-6만달러다. 홍콩-싱가포르 대학도 2-3천만원이 든다. 캐나다도 4천만원 이상이 들어간다.

미국 대학 학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비싸다. 이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재정보조(Financial Aid: 학자금 보조)를 받는 것이다. 미국 대학 학자금 보조/재정보조는 우리가 알고 있는 장학금(Merit Scholarship)과 다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장학금은 보통 성적이 우수해야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이다. 그러나 필자가 말하는 재정보조/학자금 보조는 가정의 경제 상황이 학비를 모두 부담하기 어려울 때 미국 사립대학들이 보조해 주는 일종의 그란트다. 즉 학생의 성적보다 가정의 경제적 상황이 재정보조 지급의 최우선 조건이다.

필자는 매주 말레이시아, 필리핀, 중국, 베트남 등 여러 나라의 교민 카페와 교민 신문에 교육 칼럼을 제공하고 있다. 가난한 아빠들이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학자금 보조(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글을 올리면 꼭 악성 댓글을 다는 사람들이 있다. 댓글의 내용은 "미국 대학에서 장학금을 받으려면 시민권자와 영주권자여야 한다. 국제학생들은 '절대'로 받을 수 없다"는 내용이다. 정말 미국 대학 재정보조는 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만 받을 수 있을까?

오늘은 몇 가지 미국 대학 장학금/재정보조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으로 풀어본다. 이미 여러 차례 필자의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내용이지만 12학년 학부모들을 위해 다시 정리한다.


문1: 아이는 한국 국적이고 말레이시아에서 영국계 국제학교를 다닌다. 아이는 UC 버클리, UCLA를 가고 싶어한다. 무조건 이름있는 명문대학에 가고 싶어한다. 나의 연봉은 1억원인데 학비를 부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UC 계열 대학에서 아이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

답1: 연봉 1억원이면 분명 고액 연봉자이지만 미국 대학, 특히 UC 버클리의 학비 6만여 달러를 부담하기에는 벅차다. 문제는 주립대학은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지 않는다. 주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대학이기 때문이다. UC 버클리와 UCLA는 퍼블릭 아이비라고 부르는 주립 최고 대학들이지만 국제학생이 이른바 생활장학금을 받기는 어렵다. 이런 경우에는 지원 대학을 사립대학으로 바꿔야 한다. UC 버클리 수준의 명문 사립대학들이 많다. 이런 대학에 지원을 하고 재정보조/생활장학금을 달라고 해야 한다.

문2: 이강렬 박사가 이야기하는 재정보조/생활장학금을 받으려면 성적이 얼마나 되어야 하나?

답: 위에서 언급한 재정보조/생활장학금은 성적에 따라 주는 것이 아니라 가정의 경제 상황에 따라 준다. 재정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일단 재정보조를 주는 대학에 합격을 해야 한다.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는 대학은 776개 대학이다. 매우 높은 수준의 대학도 있고, 다소 높은 대학도 있다. 아이비리그 대학에 진학을 하려면 매우 높은 수준의 성적이 요구되지만 보통 사립대학에 합격을 하려면 그보다 낮은 성적으로도 가능하다. 따라서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를 받으려면 GPA가 얼마나 높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성립되지 않는다.

문3: 재정보조/생활장학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답: 성적 우수 장학금은 대학이 입학사정 과정에서 우수한 학생을 선발해서 주지만 재정보조/생활장학금은 반드시 신청을 별도로 해야 한다. 즉 CSS 프로파일이라는 신청 서류를 작성해 제출하고 가정의 경제 상황을 입증할 서류들을 제출해야 한다.

문4: 그렇다면 재정보조/생활장학금 신청 서류를 언제 내야 하나?

답: 많은 이들이 대학에 합격하고 나서 재정보조/생활장학금 신청을 하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으나 그렇지 않다. 입학원서를 내면서 동시에 재정보조 신청서를 내야 한다. 합격하고 나서는 대학들이 재정보조 신청서를 받지 않는다. 반드시 대학 원서와 함께 재정보조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 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美 대학 재학 중 학비 부담되면 편입 장학금 받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