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명성보다 학비 조달 가능성이 더 중요
<편집자 주>
많은 학생들이 매년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을 받고 미국 명문 대학에 합격을 하고 또 많은 장학금을 받는다. 본 연구소는 매년 미국 장학금 컨설팅을 통해 연간 한화 40억 원 정도를 미국 대학에서 학자금보조/재정보조(생활장학금)를 받아 주고 있다. 독자들에게 미국 대학 장학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미래교육연구소는 학생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1인칭으로 글을 구성을 했다. 연구소는 개인 정보 보호법에 따라 철저히 개인 신상 정보를 보호한다. 독자들은 이 점을 감안, 글을 읽으시길 부탁드린다. 독자들은 이 학생의 아카데믹 프로파일과 합격한 대학 그리고 장학금 액수에 관점을 두고 이 글을 읽으면 좋을 것이다.
저는 미국 고등학교를 다녔습니다. 부모님께서 넓은 세상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셔서 중학교 2학년 2학기 때 미국 고등학교로 조기유학을 떠났습니다. 처음에는 집이 그리워 울기도 했지만 곧잘 적응을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졸업할 때 학점은 4.0만 점에 3.9였습니다. 10학년 때부터 ACT 공부를 했습니다. 3번을 봐서 33점을 획득했지요. AP는 7개를 학교에서 이수했고, 5월에 5과목 시험을 봐서 모두 5점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시골의 작은 학교여서 액티비티는 거의 없습니다. 학교에서 클럽활동을 한 것 밖에 없습니다.
부모님은 저에게 아이비리그 대학 진학의 꿈을 늘 심어주셨지만 12학년 원서를 쓰면서 저의 기록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현실은 현실이니까요. 물론 아이비리그 대학에 지원을 할 수 있지만 합격 가능성은 10%로도 안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거기에다가 저는 부모님이 가난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엄마는 "네가 아이비리그 대학에 가면 어떻게든 도와주겠다"라고 하시지만 그냥 하시는 말씀이라는 것을 압니다. 저는 밑에 동생이 있고 동생도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저와 동생의 학비를 부담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를 압니다.
아버지는 개인사업을 하시는 데 연간 수입이 7천만 원 정도라고 어머니께 들었습니다. 이 수입으로 제가 아이비리그 대학에 갔을 때 학비 조달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압니다. 아이비리그 대학의 학비는 연간 7천만 원이 넘었으니까요. 거기에다가 동생까지 있잖아요.
저는 부모님과 상의를 해서 장학금을 받는 대학으로 가기로 했습니다. 부모님은 연간 2만 3000달러 정도를 지원해 주시겠다고 정했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 전문 컨설턴트 선생님들은 이를 EFC라고 하더군요. 즉 부모님 가정 부담금입니다. 저의 부모님은 지난해 1월에 미래교육연구소에 미국 대학 진학 컨설팅과 장학금 컨설팅을 의뢰하셨습니다. 연구소의 도움을 받아서 10개 대학에 지원을 했고, 이 가운데 5개는 얼리에, 5개는 레귤러로 지원을 했습니다. 물론 얼리는 얼리 디시전 1개 대학과 얼리 액션 4개 대학을 지원했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에 따라 얼리 디시전 대학은 제 성적보다 조금 높은 곳을 지원했고, 얼리 액션은 제 성적에 맞거나 조금 낮춰서 지원을 했습니다. 다행히 얼리 지원 대학에서 모두 합격 통지를 받았고, 5개 대학 모두에서 많은 재정보조/장학금을 주겠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저는 얼리 디시전으로 A 대학에 합격을 했고, 매년 5만 3000여 달러의 장학금을 받았습니다. (이 학생은 A 대학에 등록을 했으며 한국 학생이 몇명이 안돼 신분이 드러날 수 있어서 학교를 밝히지 않음 처리함)
제가 얼리로 합격한 4개 대학 가운데는 Beloit College가 있습니다. 좋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입니다. 이 대학에서 3만 9000달러 재정보조/장학금을 주겠다고 통보를 해 왔습니다. 그러나 저는 더 많이 장학금을 주는 A 대학에 등록을 했습니다. 벨로이트 외에 3개 대학에서도 적게는 3만 67000달러, 많게는 4만 달러가 넘게 장학금/재정보조가 나왔습니다.
저는 ED1으로 쓴 1지망 A 대학에 가기로 했습니다. 저는 이 대학에서 5만 달러를 받았고, 부모님은 1만 달러, 한화 1천만 원 정도를 내면 됩니다. 4년간 받으니까 총 액수는 2억이 넘지요. 이런 행운이 어디 있을까요. 저는 이 대학에서 컴퓨터 사이언스를 하고 미국 구글에 들어가서 취업을 하려고 합니다. 저는 제 꿈이 반드시 이뤄지리라고 믿습니다.
저를 오늘 여기까지 이끌어주신 부모님께 감사하고 무엇보다 좋은 대학을 선택하도록 해주시고 합격과 함께 많은 학자금 보조를 받게 해준 미래교육연구소 여러 컨설턴트 선생님들께 감사드립니다. 평생 은인으로 잊지 않을게요. 고맙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을 받고 걱정 없이 미국 대학을 다니게 된 학생 드림>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 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 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