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대학 지원자를 위한 '꿀팁'



오늘은 하버드 대학 진학을 위한 '꿀팁'을 드린다.


공부 좀 한다는 학생들이라면 한번 꿈꾸는 '하버드 대학', 합격을 위한 왕도는 없지만 합격의 가능성을 높이는 전략은 있다.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는 바로 이런 학생별 맞춤형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하버드 대학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팁>


1. 어떤 원서 플랫폼을 사용하나?


공통원서, 유니버설, 코엘리션 모두를 다 받는다. 여기서 가장 보편적인 원서 작성 플랫폼은 Common App이라고 하는 공통원서 플랫폼이다. 인터넷으로 Commonnapp.org라고 치면 원서 작성 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하다.



2. 입학 원서 비용을 면제받을 수 있다.


하버드 대학의 원서대, 즉 애플리케이션 fee는 75달러다. 입학원서대는 온라인 지원 시스템(공통 지원서, 연합 지원서, 또는 유니버설 대학 지원서)을 통해 온라인으로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비용도 못 낼 정도로 가난한 학생들이 있다. 하버드 대학은 이 비용을 납부하기 힘든 학생들에게는 비용을 면제하고 있다. 공통 신청서 또는 연합 신청서에 기재된 경제적 필요성 지표를 충족하면 신청서를 통해 직접 수수료 포기를 요청할 수 있다. 경제적 필요에 부합하지 않거나 범용 지원서를 사용하여 신청하는 경우, 하버드대학의 입학 지원 수수료 면제 요청 양식을 작성하면 된다.


하버드 대학의 입학원서 제출 비용을 면제받았다고 해서 어떤 불이익도 없다.



■ 2022학년도 미국 대학입시 정책 = 유튜브


https://youtu.be/ag50POBOIRk



3. SAT, ACT 점수 리포트에 대해

하버드 대학은 SAT/ACT 슈퍼 스코어링을 하지만 학생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이 학생에게 전체 점수를 받아서 슈퍼 스코어링을 한다. 따라서 학생은 일단 SAT 점수를 모두 대학에 제출해야 한다. 공통원서 작성을 할 때 슈퍼 스코어링을 하지 않고 지금까지 본 점수를 모두 보내야 한다. ACT는 자기가 본 날짜 가운데 섹션 별로 가장 잘 본 날짜의 기록을 모두 보내면 대학이 알아서 슈퍼 스코어링을 한다. (이에 대해서는 별도로 블로그와 유튜브에 올렸다. 참고를 하면 좋을 것이다)


https://blog.naver.com/josephlee54/222262734193



4. 입학원서를 낼 때 하버드 원서에 표준화된 시험 점수(SAT 및 ACT)를 포함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지원 전에 이미 시험을 봐서 점수가 있는 데도 하버드 대학에 점수를 제출하고 싶지 않겠다고 선택을 하면 하버드 대학은 해당 점수를 입학 사정에 활용하지 않는다. 처음에는 점수 없이 원서를 제출했으나 나중에 좋은 점수가 나와서 하버드 대학에 보내고 싶으면 커먼 앱 등 지원자 포털에 ‘시험 점수 고려 사항 변경’ 양식을 제출해 요청을 할 수 있다.


지원자 포털에 양식을 제출하여 지원 후 또는 지원자 포털에 처음부터 SAT/ACT 점수를 포함해 제출하면 하버드 대학은 이 점수를 입학 사정에 고려하게 된다.



5. 셀프 리포트는 무엇인가?


하버드를 포함해 미국 대학 지원자는 원서에 자신의 SAT 및 ACT 시험 점수(과목 시험, 고급 배치, IB 등)를 기록하게 돼있다. 이후 학생들은 각각의 기관에 해당 점수를 하버드 대학에 보내야 한다. 특히 하버드 대학에 합격을 하고 등록하기로 결정한 입학한 학생들은 공식적인 시험 점수를 제출해야 할 것이다.



6. 하버드는 몇 점 이하는 떨어트리는 cutoff가 있을까?


하버드 대학에는 커트라인이 없다. 즉 컷오프 점수가 없다. 하버드 대학은 공식적으로 최저 점수가 없다고 말하고 있다. 하버드 대학은 지원 학생들의 점수를 검토할 때 학생의 학력을 고려한다. 학생의 학업적 환경을 고려한다는 것이다. 열악한 환경에서 대학 준비를 했다면 그만큼 낮은 점수라도 이를 감안한다는 것이다.



7. 하버드 대학이 말하는 SAT/ACT 고득점 방법


연구에 따르면 SAT와 ACT를 단기간에 벼락치기 공부를 한다고 효과가 없다. 하지만 현재 SAT와 ACT가 온라인에 무료로 제공하는 무료 "시험 준비"를 오랜 시간하면 이를 성실하게 공부한 학생들에게는 매우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 이런 온라인 무료 학습 프로그램은 경제적으로 어려워 학원이나 개인 교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저소득 학생들이 고득점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비싸고 좋은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경우 표준화 시험, 즉 SAT, ACT 시험을 잘 보는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런 환경이 아닌 열악한 공부 환경에 놓은 학생도 장기간에 걸쳐 폭넓고 깊게 공부를 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8. 하버드 대학은 대학 입학 사정에서 SAT? ACT를 어떻게 활용을 할까? 또한 성적은?


SAT, ACT 시험 등 표준화된 시험은 학생이 얼마나 오랫동안 공부를 했는가? 또한 학교에서 얼마나 많이 깊이 있게 공부를 했는가를 알려주고, 이 점수로 대학에서 얼마나 잘 따라올 수 있을까에 대한 대략적인 척도를 제공한다. 하버드 대학은 입학 사정에서 고려하는 많은 요소 가운데 하나로 활용을 한다. 즉 SAT/ACT 점수가 만점이라고 해서 합격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점수가 높으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합격 가능성은 높아지겠지만 그게 합격의 결정적 요소는 아니라는 것이다.


고등학교 성적은 대학 과정을 위한 준비 상태를 평가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미국과 세계 여러 나라의 중등학교는 다양한 등급 체계를 채택하고 있으며, 일부 학생들은 학교에서 성적이 전혀 나오지 않거나 홈스쿨링을 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 내신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각 학생의 사정을 감안한 평가가 이뤄져야 하며 하버드 대학은 그렇게 평가를 하고 있다.<미래교육연구소>



%EB%AF%B8%EB%9E%98%EA%B5%90%EC%9C%A1%EC%97%B0%EA%B5%AC%EC%86%8C_%EC%86%8C%EA%B0%9C%EB%B0%B0%EB%84%88.png?type=w966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한국인이 잘 모르는 미국 최고 명문 대학들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