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아는 만큼 보인다"
미국 대학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길러주는 책
미국 학부 중심대학, Liberal Arts College
자녀를 미국 대학에 보내려는 학부모들은 인터넷을 통해 아니면 책을 통해 미국 대학 정보를 수집을 한다. 그런데 결국 개미 쳇바퀴 돌듯이 돌고 돌아서 내가 아는 대학으로 결론이 난다. 망원경으로 세상을 보면 그 렌즈 안의 세상 밖에 안 보이기 때문이다. 시야를 넓힐 수가 없다.
필자가 최근 많은 학부모들, 특히 12학년 자녀들이 합격한 대학 가운데 어디를 보낼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는 분들을 만나면 늘 한계에 부딪히는 것이 '내가 아는 대학'에서 고른다는 점이다. 그래서 필자는 내가 모르는 세상, 내가 모르는 대학이 존재한다는 것을 늘 알려드리려고 한다.
필자가 20년간 컨설팅을 하면서 얻은 체험적 지식과 정보 그리고 직접 필자가 대학을 보낸 학생들의 경험을 모아서 한국인들이 모르는 대학을 소개했다.
그 책이 바로 '큰 꿈 키우는 작은 대학들'이다. 이 책에서 소개한 12개 대학들은 평범한 한국인은 모르는 대학이다. 그러나 정말 보석 같은 대학, 내 인생을 바꾸는 대학들이다. 이 책을 쓰고 정말 많은 분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알게 해줘서 고맙다', '내 아이도 이 대학들 가운데 보내기로 했다'라는 등의 감사 인사를 들었다.
여기 소개한 대학들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다. 우리가 아는 대학들은 '연구중심대학'들이다. 하버드, 스탠퍼드 대학 등 명문 사립대학과 주립대학들이 모두 연구중심대학이고, 유에스 뉴스는 이런 대학을 National University라고 한다. 반면 필자가 소개한 대학들은 학부 중심 대학이고, 영어로는 National Liberal Arts College라고 한다.
미국 대학에 잘 알지 못하는 분들, 자녀를 좋은 대학에 보내야 하겠는 데 어느 대학이 좋은지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꼭 일독하기 바란다. 내가 모르는 세상이 거기에 있다. 이 책은 미래교육연구소 부설 출판사인 에듀 북스에서 출간을 했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