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스칼라 사이트에서 내신과 표준화 점수로 측정 가능
비학업적 요소를 빼고 측정, 100% 신뢰하지 말것
부모들을 상담하다 보면 아이가 지원하는 대학의 합격 가능성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들이 많다. 예를 들어 "우리 아이가 GPA는 3.8이고 SAT 점수는 1450점인데 미시간 대학 합격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요?"라는 질문을 받는다.
미국 대학 진학과 관련한 많은 사이트들이 있다. 이 가운데는 매우 유용한 사이트들이 있다. 예를 들어 '프리스칼라'라는 사이트는 아이의 GPA 점수와 SAT 점수를 갖고 각 대학별 합격 가능성을 점검해준다. 칼리지 심플 닷컴은 각 대학별 마감일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오늘은 프리스칼라닷컴을 이용해 합격 가능성을 점검하는 방법을 알려드린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그냥 심플하게 보는 것이지 정밀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미국 대학들은 단순하게 학교 성적과 SAT, ACT 점수만 갖고 입학 사정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상위권 대학들의 경우 여러 가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이렇게 단지 성적과 표준화 점수만 갖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의미를 굳이 찾자면 학업성적이 부족할 경우 아무리 비학업적 요소가 뛰어나도 합격이 어렵기 때문에 1차로 가능성을 점검해 볼 수 있다. GPA가 낮고, SAT조차 낮으면 합격 가능성은 없다고 보면 된다.
■ GPA 3.5, SAT 1450점 학생이 미시간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은?
이 학생이 미시간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은 12.33%로 나왔다. 이 경우라면 상향도 아주 심한 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 다른 비학업적 요소마저 나쁘다면 합격 가능성은 더욱 낮아진다.
■ GPA 3.8, ACT 34점 학생이 브라운 대학에 합격할 가능성은?
이 학생의 브라운 대학 합격률은 11.63%다. 이 정도 수치라면 Reach다. 합격 가능성은 매우 낮다.
브라운 대학 합격자의 ACT 평균은 32점이다. 그리 높지 않다. 평균 GPA는 4.03이다. 내신 성적이 매우 높다. 이 대학은 학업적 요소뿐 아니라 비학업적 요소를 많이 본다. 이 대학의 평균 합격률은 9%다.
이렇게 합격 가능성을 예측하고 거기에 맞춰 대학 지원 전략을 짜면 훨씬 합격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또한 각 대학별로 입학 사정에서 어떤 요소에 더 가중치를 두는가를 알면 역시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이렇게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미국 대학 지원 전략을 짠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이다.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에 가려면 8학년도 빠르지 않다. 가급적 일찍부터 준비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학생별로 학년별로 맞춤형 지원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