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녀가 영재라면? 이렇게 아이비리그 보내세요


미국 과학고 학생, 영재대학 or 3+2 프로그램으로 가라
영재 대학, 바드 사이먼 록 대학도 매우 좋은 선택



미국 과학고등학교를 거쳐, 주립대학으로 갈래? 아니면 영재 대학에 조금 일찍 입학을 해서 아이비리그 공대를 갈래? 


필자의 이 질문에 "그게 무슨 소리냐"며 이해를 하지 못하겠다는 학부모 분들이 많을 것이다. 왜냐하면 미국 고등학교와 대학 시스템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즉 정보의 한계 때문이다. 


인생은 어차피 선택이다. 우리는 매일, 매시간 선택을 하며 살고 있다. 


그런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매우 달라진다. 우리는 인생의 길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하지만 제한된 정보와 나의 아집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오늘은 영재 자녀 또는 영재라고까지 하기는 조금 부족하지만 학업적 능력이 매우 뛰어난 자녀를 둔 학부모들에게 진로 선택의 중요성을 설명드리고자 한다.


최근 한국 학부모들 사이에서 미국 과학 고등학교에 대한 인기가 높다. 몇몇 유학원들이 미국 몇 개 주의 과학고등학교와 협약을 맺고, 국제학생들을 그곳으로 보내고 있다. 이렇게 미국 과학 고등학교에 가는 학생들의 상당수는 '과학적 재능'이 뛰어난 학생들이다. 필자는 이런 학생들을 보면서 더 나은 길로 갈 수도 있는 데 정보가 부족해서 선택을 못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우선 과학고에 가는 학생들은 STEM 분야에 남다른 재능을 보인다. 이 학생들 가운데는 영재 학생들이 꽤 있다. 이들이 과학고에서 2년 이상을 공부하면 여러 주립대학에서 그 학점을 인정받고 어떤 경우에는 3학년으로 진학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물론 대학 1학년으로 입학하는 학생들이 훨씬 많다. 필자는 여기서 다시 질문을 던진다. 주립대학 갈래? 아이비리그 대학 갈래?


필자는 이런 경우 주립대학이 아닌 아이비리그 공대로 가는 길을 안내하려고 한다.


일반적으로 캔자스 과학고나 메인 과학고들은 주립대학들과 협약을 맺었고, 이 학생들을 과학고 졸업 후 주립대학에 입학을 시키거나 그저 그런 사립대학에 보낸다. 그런데 필자는 전혀 다른 길을 제시한다.



1)  영재 대학에 진학을 해서 아이비리그 대학에 Dual Degree 프로그램으로 편입을 한다.


미국 영재대학은 Bard College at Simon Rock이다. Early College로 고등학교 10학년, 11학년을 마치고 입학을 한다. 다른 학생들보다 대학 입학이 1-2년이 빠르다. 과학고에 갈 정도로 우수한 학생이라면 과학고에서 졸업을 하지 말고 11학년을 마치고 영재대학에 가서 더 일찍 대학 과정을 공부하라는 것이다. 이후 3년을 마치고 아이비리그 공대로 옮겨서 나머지 과정을 공부하면 그 대학의 졸업장과 함께 바드 사이먼록 영재대학 졸업장이 동시에 나온다.



2) 과학고 졸업 후 주립대 진학 말고 Dual Degree 프로그램 개설 대학에 가서 아이비리그로 편입을 하라


필자가 또 하나 추천하는 것은 과학고 졸업 후 주립대로 진학을 하지 말고 아이비리그로 편입해 갈 수 있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가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국 학생들이 곧바로 아이비리그 대학에 가기는 힘들 것이다. 그 문이 너무 좁기 때문이다. 조금 뛰어난 학생들도 아이비리그로 갈 수 있는 길이 있다. 가장 가능성 있는 것이 3+2 Pre Engineering 프로그램을 개설한 대학을 통해 아이비리그 대학에 가라는 것이다. 이 길로 가면 의외로 아이비리그 공대로 갈 수 있다. 이에 대한 자료와 로드맵은 미래교육연구소 상담과 컨설팅을 통해 제공된다.


필자가 유튜브로 설명한 것을 참고하기 바란다. 



■ 3+2 Pre Engineering 프로그램 - 유튜브


https://youtu.be/Y3iN_RU91ho



필자는 학부모들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길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라고 권고를 한다.


자신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정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더불어 학생이 뛰어나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뛰어난 학생들에게 더 나은 선택의 길을 안내한다. 그게 주립대학을 가지 말고, 아이비리그 대학으로 갈 수 있는 길을 선택하라는 것이다. 


자신의 자녀가 영재 혹은  우수한 학생이라고 생각한다면 '아이비리그'로 갈 수 있는 길을 선택하라는 것이다. 그 길을 미래교육연구소가 함께 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이중 학위프로그램으로 아이비리그 공대 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