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년도, 즉 2021학년도 미국 대학 입시에서 가장 큰 변화는 코로나19로 SAT-ACT 시험 점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테스트 옵셔널 제도를 채택했다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캠퍼스를 직접 방문하지 못하고 상으로 진행되는 캠퍼스 투어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가장 큰 변화는 테스트 옵셔널 제도로 아이비리그 등 상위권 대학들의 대학 지원자 수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반면 중하위권 대학들의 경우 지원자의 수가 줄었다는 점이다. 이처럼 코로나19는 미국 대학 입시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오늘은 금년도 대학입시 환경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고 내년도 입시전략을 생각해 본다.
1) 상위권 대학 지원자 수의 엄청난 증가
2020-21학년도 입학 전형 기간 동안 가장 주목할 만한 것 가운데 하나는 상위권 대학의 지원자가 급격히 늘어났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전년보다 11% 더 많은 원서를 제출한 반면, 지원 학생 수는 2%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이는 일부 지원자가 대학 원서를 많이 썼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을까?
몇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지만, 시험 선택형(테스트 옵셔널)이 가장 큰 동기 부여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평상시였으면 낮은 SAT, ACT 점수로 경쟁이 치열한 상위권 대학에 감히 지원할 수 없었던 학생이 테스트 옵셔널을 이용해 지원을 한 것이다. 그 결과, 모든 아이비리그 대학들이 2020-21 입학 사이클 동안 기록적인 낮은 합격률을 기록했고, 하버드의 입학률은 3.4%로 떨어졌다. 반대로 지원자 증가율은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컬럼비아 대학은 전년 대비 2만 명이 늘었다.
2) 최상위권 대학들이 사상 최초로 SAT-ACT 옵셔널 정책 채택
2020-2021의 입학 주기는 아이비리그 8개 대학을 포함한 많은 명문 대학들이 사상 최초로 시험 선택형 입학 정책을 시행했다. 이것은 우리에게 시험 선택형 입학이 훨씬 더 큰 규모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학교들은 시험 선택형 전환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처리했다. 일부 대학들은 시험 점수를 내지 않고 지원한 학생들을 전체 정원의 50% 선에서 받아들였다. 그러나, 시험 점수가 없는 입학 지원자의 수는 많은 대학에서 훨씬 더 낮았다. 그러나 SAT.ACT 점수를 내지 않았다고 무조건 불리하지는 않았다. 대부분 표준화 시험 점수가 낮은 학생들은 다른 요소들에서도 부족한 경우가 많다. 표준화 시험 점수는 학생의 우수성을 측정하는 주요 요소이기 때문이다.
내년도 미국 대학 입시, 즉 2021-22 사이클을 준비하는 지원자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테스트 옵션은 분명 테스트 블라인드와 다르다. 여러분의 가장 잘 맞는 대학들은 여러분의 지원서의 일부로 점수를 요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여러분이 안전하게 시험을 볼 수 있고 여러분의 성적을 자랑스러워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SAT 또는 ACT 점수를 제출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다. 즉 좋은 점수를 확보할 수 있다면 시험을 보고 점수를 제출하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낮은 점수까지 내놓으라는 것은 아니다.
3) 미국의 모든 대학에서 지원자가 늘어난 것은 아니다.
아이비리그와 다른 유명 브랜드 대학들의 경쟁은 역사상 가장 많은 지원자가 몰리는 새로운 수준에 이르렀을지 모르지만, 일부 학교들은 실제로 2020-21 입학 주기에 지원자 수가 감소했다. 예를 들어, 뉴욕 주립 대학교(SUNY) 대학들은 그들이 받은 지원서 수가 20% 감소했다고 보고했고, Comm App은 "공립, 소규모, 덜 경쟁적인 대학"의 범주 내에서 지원 학생 수가 2%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지난해 겪었던 이런 미국 대학 입시 상황을 반영한 미국 대학 입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일반적인 명문 주립대학은 예년처럼 학업적 요소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학교 성적이 제일 중요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College Pre Courses 등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이비리그 등 상위권 대학들의 경우 학업적 요소는 기본이고 비학업적 요소가 강한 학생들에게 합격의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에세이, 추천서, 액티비티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입시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 또는 컨설팅을 받으려는 학생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신청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5-7월 동안 주제별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