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데이스쿨(크리스찬 사립) 갈까? 보딩스쿨 갈까?


매주 화요일 해외 조기 유학 무료 상담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 … 학생의 적응력에 따라 달라



해외 조기 유학, 특히 고등학교로 유학 갈 때 어떤 형태의 학교로 갈 것인가가 중요하다. 다시 말해 홈스테이를 하는 데이스쿨로 갈 것인가? 아니면 학교에서 기숙하는 보딩 스쿨로 갈 것인가?


미국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데이스쿨, 즉 집에서 통학하는 형태의 유학을 많은 유학원들은 '크리스찬 사립 유학'이라고 말한다. 사실 이 말은 틀린 것이다. 유학원들이 제멋대로 이름을 붙였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났다. 정확히 말하면 데이스쿨 가운데서 미션 스쿨, 그것도 개신교 학교에 가려고 했을 때 해당되는 용어다.


데이스쿨에는 종교계 학교도 있고, 비 종교계 학교도 있다. 종교계 학교도 다시 개신교 학교와 가톨릭계 학교로 나눌 수 있다. 그러니 크리스찬 스쿨이란 말은 편협한 용어다. 데이스쿨 가운데 종교계 학교, 이 가운데 가톨릭 계열 학교로 갈 것인지, 개신교계 학교로 갈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데이스쿨 가운데 종교계 학교의 경우 가장 큰 장점은 학비가 일반 데이스쿨보다 다소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종교 단체들이 선교를 목적으로 학교를 만들었기 때문에 재단에서 기금을 줘서 학비가 저렴할 수 있다. 학교의 질은 비종교계 학교나 종교계 학교나 크게 다르지 않다. 


일반적으로 데이스쿨의 가장 큰 특징은 기숙형태로 '홈스테이'를 하는 것이다. 즉 미국인 가정에 일정 비용을 주고 '하숙'을 하는 것이다. 홈스테이 가정이 생활 전반을 돌봐준다. 사람의 일이라 호스트 가정과 학생 간 서로 잘 맞을 수도 있지만 정서적으로 서로 안 맞아 고생을 할 수도 있다. 그런 점은 보딩스쿨에서도 마찬가지다. 보딩 스쿨의 단체 생활을 싫어하는 학생들은 홈스테이 형태의 데이스쿨을 원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아이가 어느 형태의 학교에 맞을 것인가 심사숙고해 결정해야 한다.


국제 학생이 갈 수 있는 데이스쿨은 모두 사립 학교다. 국제학생들은 공립학교에 입학할 수 없다. 일부 공립학교 가운데 국제학생을 한시적으로 받는 곳도 있다. 하지만 1년 정도를 받아준다. 공립으로 가면 반드시 1년 뒤에 옮겨야 하는 문제에 부딪힌다. 국제학생이 데이스쿨로 조기유학을 떠날 경우 가장 큰 문제는 기숙할 홈스테이를 정하는 것이다. 학생 부모가 미국에 가서 홈스테이를 찾을 수 없다. 그래서 시스템을 이용한다. 미국 유학원들과 한국 유학원들이 협력을 해서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즉 미국 유학원들은 학교와 홈스테이 가정을 정하고, 일정 부분 학생의 생활을 관리 감독한다. 반면 한국의 유학원들은 마케팅(학생 모집)을 담당한다. 그래서 부모들이 직접 미국에 가서 홈스테이를 정하지 않고도 아이가 기숙할 가정을 정할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한국 유학원들이 에이전시 역할을 하고 미국 유학원들이 주도적으로 만든 조기 유학 프로그램을 평가해서 가장 좋은 데이스쿨을 연결해 주고 있다. 관리를 제대로 해 줄 수 있는 유학원을 선택하여 조기유학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연결해준다. 즉 최적의 학교를 찾아주고 입학시켜주는 업무를 한다. 


자신있게 말하건데 미래교육연구소는 최적의 학교를 골라 주려고 노력한다. 연구소 전문가들이 엄격하게 1차 평가를 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유학원에게 학교 및 홈스테이 교체를 요구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조기 유학을 떠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상담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의 수준과 부모님의 경제력, 그리고 어느 수준의 대학에 갈 것인가에 대한 목표 설정이 되어야 최적의 데이스쿨을 찾을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미래교육연구소 전화 1577-6683, 02) 780-0262로 문의를 하면 된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조기유학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매주 화요일 오후 2시에 미국 등 해외 조기유학과 국내 국제학교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 그룹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하고 있다. 참가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아이는 영어를 얼마나 잘 하는 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