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12학년들의 고민은 대학과 함께 전공이다. 학부모들은 대학 졸업 후 안정적인 직업을 택하도록 자녀들에게 조언을 한다. 그러나 최근의 트렌드는 "하고 싶은 것을 한다"로 바뀌고 있다. 연봉이 조금 낮아도 자신이 하고 싶은 것, 성취감과 만족도가 높은 전공을 선택하려고 한다.
그렇다면 직업의 만족도가 높은 전공은 어떤 것이 있을까?
미국의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실린 글을 소개한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대학의 전공을 선택할 때 두 가지를 고려한다. 하나는 내가 평생 만족하게 일을 할 것인가? 두 번째는 경제적 안정을 누릴 수 있을 것인가? 그러나 아쉽게도 이 두 가지는 함께 이뤄지기 어렵다. 그러나 가급적 이 두 가지를 만족시키는 전공을 찾아보려고 한다.
◀1위는 간호학이다. 만족도는 86%이고 평균 연봉은 5만 4000달러, 중견 연봉은 7만 달러다
◀2위는 특수교육학이다. 만족도는 83%다. 그러나 아쉬운 것은 연봉이 낮다. 평균 시작 연봉은 3만 3900달러이고 중견 연봉도 4만 8900달러에 불과하다.
◀3위 의료기술 분야. 만족도 80%, 초봉 4만 9600달러, 중견 연봉 6만 200달러
◀4위 의공학
◀5위 운동 트레이너
◀6위 사회복지
◀7위 아동 가족학
◀8위 다이어트학
◀9위 성경 교사
◀10위 공공보건학
이 외에도 많은 만족도가 높은 전공들이 많다. 향후 취업 시장이 확장될 수 있는 전공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전공들도 있다. 대학 진학에서 전공은 대학 선택만큼 중요하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대학 진학과 함께 미래 유망 전공 미래 직업을 함께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전공에 대한 상담은 미래교육연구소 상담 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진로 적성검사와 대면 상담을 통해서 학생들의 진로를 열어주고 있다.<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