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음악 엔지니어링 전공, 장학금 받을 수 있을까?


특수한 전공, 재정보조 받기 쉽지 않아
장학금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아



일반적인 전공이 아닌 매우 희소한 전공을 하려는 학생들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대학에서 재정보조/학자금 보조를 받아야 갈 수 있는 학생들이 있다. 최근 Music Engineering을 하고 싶은데 꼭 재정보조가 필요한 학생이 상담을 했다.


Music Engineering 전공을 개설한 곳이 많지 않다. 이 전공은 Sound Engineering이라고 한다. 


사운드 엔지니어는 오디오 엔지니어, 음향 엔지니어, 녹음 엔지니어라고도 한다. 이들의 역할에 대해 위키 피디어는 "음원의 평준화, 동적 처리 및 오디오 효과, 혼합, 재생 및 보강을 사용하여 음원의 균형을 조정하고 녹음 또는 라이브 성능을 제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디오 엔지니어는 마이크로폰 배치, 사전 램프 노브, 레벨 설정 등 '녹화의 기술적 측면'에 대해 작업합니다. 어떤 프로젝트의 물리적 녹화는 엔지니어에 의해 이루어진다."라고 설명을 하고 있다. 


음향 공학은 점점 더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음악, 비디오 게임을 위한 소리를 내는 데 악기와 기술을 사용하는 창조적인 직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오디오 엔지니어들도 혼합 콘솔과 음악 콘서트, 극장, 스포츠 게임 및 기업 이벤트를 위한 사운드 강화 시스템을 사용하여 라이브 사운드 믹싱을 설정, 점검 및 수행한다. 오디오 공학자는 공학 학위를 소지하고 음향 공학, 전자/전기 공학 또는 (음악) 신호 처리와 같은 조건에서 작동하는 오디오 또는 음악 기술을 설계, 개발 및 구축하는 과학자나 전문 엔지니어를 지칭한다.


그런데 이 전공을 개설하고 있는 대학들이 매우 제한적이다. 더구나 재정보조를 생각하는 학생이라면 더욱 대학 선택에 주의를 해야 한다. 이 전공이 개설된 대학을 가운데 일부를 보면 다음과 같다.


Berklee College of Music.

Full Sail University.

The Los Angeles Film School.

New York University – Steinhardt.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Belmont University.

Carnegie Mellon University. 


이들 대학 가운데 국제학생들에게 경제 사정에 따른 재정보조를 주는 대학은 1개 대학 밖에 없다. 이 외에 대학들이 있지만 한국인들에게 잘 알려진 대학들이 아니다. 따라서 이 전공을 하려는 학생들의 경우 매우 다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


재정보조를 받기 어렵다면 학비가 저렴한 주립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필자는 학생이  반드시 이 전공을 해야 하겠다고 한다면 학비가 저렴한 주립대학을 추천한다. 재정보조/학자금 보조를 받는 것보다는 조금 비용이 들겠지만 그래도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을 한다. 따라서 특별한 전공을 선택하고, 재정보조를 꼭 받아야 한다면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를 하고 진로를 정할 것을 추천한다. 미래교육연구소 상담은 아래 연락처로 등록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SAT, 특정한 달에 보면 불리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