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미국 최고 명문대학 학비에 생활비까지 알차게 받자!

                                           


 최상위권 명문대 학비 +생활비까지 전액 장학금 제공
 선발 기준과 수는 대학마다 달라...


 필자는 그동안 가정 환경이 어려우면 받을 수 있는 'need based grant'에 대해 많은 정보를 제공했다. 오늘은 가정의 경제 사정에 따른 재정보조가 아닌 성적 우수 장학금에 대한 정보를 드린다.

 하버드 등 아이비리그 대학에는 성적 우수 장학금이 없다. 아이비리그 대학들 간의 협약이다. 성적 우수 혹은 스포츠 특기생 유치를 위해 필요 없는 경쟁을 하지 말자는 협약이다. 그래서 아이비리그 대학에는 성적 우수 학생이건 스포츠 특기자 건 장학금이 없다. 오직 가난한 학생들에게만 재정보조를 준다.

 그 외 대학들에는 거의 성적 우수 장학금이 있다. 대학마다 우수한 학생의 기준이 다르다. 아이비리그급 대학들의 경우 성적 우수 장학금 대상자들의 아카데믹 레코드는 높다. 반면 주립대학의 성적 우수 학생 스펙은 상대적으로 낮다.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필자는 국제학생들에게 성적 우수 장학금을 주는 151개 대학 리스트를 확보하고 있다. 오늘은 이 가운데 몇 개를 소개한다.

 ◀Carleton College: 이 대학은 명문 사립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미네소타주에 있다. 최상위권 명문 LAC다.  명칭은 '국제학생 장학금'이다. 이 대학은 매년 국제학생 12명을 선발, 학비+기숙사비+식비의 절반에서 전액까지 지급을 한다. 


 ◀ University of Notre Dame: 아이비리그급 명문 사립대학이다. 이 대학은 국제학생들에게 많은 성적 우수 장학금을 준다. 그러나 need based grant는 안 준다. 성적 우수 장학금도 성적만 보지 않고 전체 입학 사정 요소를 모두 보고 결정을 한다. 연간 5천 달러에서 전액까지 준다. 숫자는 정해지지 않았다.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우리가 흔히 남가주 대학이라고 부르는 명문 대학이다. 이 대학은 국제학생들에게 가정 형편에 따른 재정보조를 주지 않는다. 그러나 성적 우수 장학금은 준다. Mork Familiy Scholarship 이란 이름이다. 

 ◀ University of Virginia : 장학금 이름은 제퍼슨 장학금이다. 생활비까지 전액을 지불한다. 대상은 반드시 학교에서 추천을 받아야 한다. 학업성적뿐 아니라 리더십 등 기타 평가요소를 모두 본다.

 이렇게 성적 우수 장학금을 주는 대학은 매우 많다. 어떤 기준으로 줄 것인가와 어떻게 신청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 학비 받아서 갈 수 있는 학교는 어디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