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뤼네부르크 대학, Digital Media(BA) 영어로 가기
국제학생들에게 매우 도전적인 독일 루페나 대학
디지털 미디어/국제경영학-기업가정신학 제공
뤼네부르크의 Leuphana(루페나) 대학은 독일의 뤼네부르크에 있는 공립대학이다. 이 대학은 1946년에 개교한 비교적 젊은 대학이다. 이 대학은 독일 학계에서도 독자적인 대학 모델을 구축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 대학은 독일 공립대학으로 학비가 없다. 영어로 제공하는 전공은 디지털 미디어 등 2개다. 루페나라는 이름은 엘베강에 대한 고대 정착지로부터 유래됐다. 이는 2세기에 프톨로마이오스에 의해 세계지도에서 이미 언급됐을 정도로 오래됐다.
루페나 대학은 8개 학과와 2개 교사 연수과정에 학사학위가 개설돼 있다. 2008년에 석박사 통합 과정이 개설됐다.
■ 영어로 제공하는 학부 전공
루페나 대학은 전세계에 80개 파트너 대학을 갖고 있는 국제 대학이다. 학생들은 한 학기를 마치고 해외 대학에서 인턴으로 활동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루페나 대학이 영어로 제공하는 학부 학위는 다른 세계의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대학은 영어로 디지털 미디어와 국제 비즈니스 관리 및 기업가 정신 전공을 제공한다. 전과정을 영어로 제공하지는 않지만 대중음악학, 지속가능성과학, 경제학, 철학도 배울 수 있다.
■ 지원 마감
마감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준비를 잘 했어도 마감 시간에 맞춰 지원을 하지 못하면 1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된다. 루페나 대학은 겨울 학기(10월 시작 학기)에만 신입생을 받아들인다. 마감은 7월 15일이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은 서류 준비 등을 위해서 적어도 3-4달 전에 지원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신청 웹사이트는 5월에 열릴 것이다.
■ 나는 왜 루페나 대학을 선택했나? <브라질에서 온 Liara씨>
브라질에서 온 Liara씨는 왜 독일의 루페나 대학에 왔는 지에 대해 소상히 말해 주고 있다. 그녀는 루페나 대학에서 무엇을 전공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저는 국제경영학과 기업가 정신을 주전공, 비즈니스심리학을 부전공으로 공부하고 있어요. 저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국제경영학을 전공하려 하고 있어요. 저는 이같은 결정이 제게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믿습니다. 저는 브라질에서 경영대학원에 다녔습니다. 앞으로 저는 기업의 인사 혹은 마케팅 파트에서 일을 하고 싶습니다. 그래도 제가 아직 해야 할 일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제가 경영심리학을 하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그녀는 왜 루페나 대학을 선택했는가에 대해 "이 대학을 선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독일 대학들이 제공하는 전공들은 너무 일반적이고 비슷했습니다. 루페나 대학은 전공과 함께 부전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보완적인 연구와 루페나 학기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다양한 모듈의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이 없었다면 한 개의 학사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것으로 그쳤을 것입니다."라고 답했다.
이 대학은 국제학생들이 공부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대학은 전공과 부전공 그리고 보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대학은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학습 모델을 제공한다. 대학이 국제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지원을 통해 학생들은 융합전공을 할 수 있다. 국제학생들이 융합전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대학의 최대 장점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2018학년도 독일 대학 지원자들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희망자는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