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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국제 학교, AP 과목 개설/교사 자격 의심스럽다


무허가 AP 개설, 무자격 AP 교사 검증 방법 없어
상당수 국제 학교 엉터리 AP 개설 및 무자격 교사 심증
학부모가 알아서 보내지 말아야 하는 것이 현실



자녀를 국내 국제 학교에 보내고 있는 학부모들은 오늘 필자의 이 글을 주의 깊게 보기 바란다.


국내에는 약 600여 개의 국제 학교들이 난립돼 있다. 또한 많은 학교들이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 국제 학교들 가운데 상당수 학교들이 학교에 AP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그리고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그런데 혹시 무허가 AP 과목 개설, 무자격 AP 교사들이 있지 않을까?


국내 초중고 학교 교사들은 교사 자격증을 갖고 있는 분들이다. 이들은 교사 자격증이 없으면 교사가 될 없고 가르칠 수 없다. 서울 학원가의 학원 교사들은 교사 자격증이 필수는 아니다. 그저 가르치면 그것으로 된다. 법적 요건이 아니다. 국제 학교도 그렇다. 국제 학교들의 교사들은 '교사 자격증' 소지가 필수 조건이 아니다. 국제 학교에는 미국인이건 내국인 교사이건 이른바 교사 자격증이 없는 이들이 태반이다. 영어가 제대로 안되는 교사들도 많다. 국제 학교들은 정식 학교가 아닌 법적으로 학원이기 때문에 가르치는 교사의 경우 자격증 제한이 없다. 학교에서 그냥 채용하면 된다. 엄밀히 말하면 무자격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이를 검증할 기관도 사람도 법적 기준도 없다. 그냥 무법이다. 


그러나 AP 과목 교사는 다르다. 국제 학교라고 하더라도 AP 과목은 아무나 가르칠 수 없다. 해당 국제 학교가 AP 과목을 개설하려면 미국 칼리지보드의 승인을 받아야 하고, AP 과목 교사는 칼리지보드에서 제공하는 온 오프라인 워크숍에 참여하고, 이후 승인을 받아야 하며 최소한 관련 분야 학위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열악한 교육 환경과 재정의 국내 국제 학교들이 AP 과목 개설을 하기 위해 칼리지 보드 승인을 받고, 교사들이 연수를 받고 과정 인증을 받았을까? 필자가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라고 누구는 비판할 수 있겠지만 국내 국제 학교 사정을 잘 아는 필자로서는 이 부분을 오래 전부터 의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현재 국내 국제 학교 시스템으로서는 이를 검증할 방법이 없다. 정부 교육 당국은 손을 놓고 있다. 그냥 국제 학교가 교과목 별 AP를 개설해도 아무도 제재하거나 검증할 사람이나 기관이 없다. 부모들은 그 국제 학교에 AP가 개설됐는지, 됐다면 몇 과목이나 개설됐는지 본다. 그래서 국제 학교들이 무법, 불법으로 AP 부정을 저지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만일 어떤 국제 학교가 AP 과목을 개설하고 싶다면 칼리지보드에 개설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AP 과목은 현재 38개 과목이 있다. 


AP 코스 인증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여기를 보면 보다 자세한 과정이 나와 있다.


칼리지 보드가 밝힌 AP 코스 개설에 대해 알려드린다. 내용이 복잡함으로 굳이 읽지 않아도 된다. 다만 복잡함을 알려드린다. 


원문을 보려면 https://apcentral.collegeboard.org/courses/ap-course-audit/about를 보면 된다.


학교에서 "AP"라고 표시한 모든 코스는 AP 코스 감사( AP Course Audit),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학교 관리자에 의해 코스 범위 및 가끔 시험 변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고 연습 시험 및 기타 리소스에 검증된 실제 AP 교사만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AP 과정이 승인되면 교사는 연습 시험 및 AP 교사용으로 예약된 기타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과정은 모든 AP 과정의 공식 목록인 AP Course Ledger에 포함되어 대학에서 학생 성적 증명서에 표시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개별 학교는 "AP"라고 표시된 과정을 위한 자체 커리큘럼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AP 프로그램은 AP 과정이 따라야 할 특정 커리큘럼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신, 각 과목에 대한 공식 코스 및 시험 설명은 새로운 AP 교사가 처음부터 구축하지 않고 활용, 수정 및 적응할 수 있는 범위와 순서를 제공합니다. 또한 교사가 코스 범위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제출할 수 있는 몇 가지 샘플 강의 계획서를 제공합니다. 또는 교사는 원래 강의 계획서를 개발하거나 동료의 이미 승인된 강의 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신규 교사는 과정 범위에 대한 인식을 입증하고 AP 과정 승인을 받을 수 있는 네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샘플 강의 계획서를 채택 과목에 대한 과정 및 시험 설명에 AP 단위 가이드를 채택합니다. 동료의 승인된 강의 계획서와 동일한 주장 검토를 위해 자신의 과정 강의 계획서를 제출하십시오. 교사와 학교 관리자는 또한 특정 AP 과목을 제공하기 위한 핵심 요구 사항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짧은 AP 과정 감사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AP 단위 가이드 또는 사전 승인된 강의 계획서를 "채택"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단순히 교사가 자료를 검토했고 "AP"라고 표시된 모든 과정에서 볼 것으로 기대되는 내용과 기술을 알고 있으며 문서를 자신의 과정 계획의 시작점으로 사용하여 그것을 계속 수정하고 수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이 대학 학점 및 배치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장 잘 개발할 수 있도록 교사가 결정하는 시간입니다. 예외: AP 예술 및 디자인, AP 컴퓨터 과학 원칙. 이러한 과목에는 AP 단위 가이드가 없으므로 새로운 교사는 샘플 강의 계획서 또는 동료가 이미 승인한 강의 계획서를 채택하거나 검토를 위해 자신의 원래 강의 강의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새로운 AP 세미나 및 AP 연구 교사는 AP 리소스를 채택할 수 없으며 원본 강의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교사는 특정 지침에 대해 코스의 개별 페이지를 참조해야 합니다. 이전에 승인된 과정은 AP 과정 감사 관리자가 간단히 갱신할 수 있습니다. 과목에 상당한 코스 및/또는 시험 변경이 있는 경우 교사는 새로운 코스 감사 양식을 제출하고 위의 네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완료하여 변경 사항에 대한 인식을 입증하도록 지시를 받습니다.


위에 언급한 것처럼 매우 까다로운 절차와 과정을 거쳐야 AP 과목이 개설되고 가르칠 수 있다.


필자가 이런 의심을 갖게 하는 일련의 일들이 국제 학교에서 일어난다. 국제 학교들이 이런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AP 과정을 개설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못한 곳이 실제로 많다. 그럼에도 AP 과목을 많이 개설하고 그 과목들을 가르친다. 그리고 수업을 들은 학생들은 5월에 AP 시험을 본다. 학생들은 국제 학교에서 AP 과목 수강 후 받은 학교 성적을 보면 A 학점이 많다. 그런데 이 학생들이 AP 시험을 보면 성적이 1-3점에 머문다. 무엇이 문제일까? 결국 무자격 AP 교사가 엉망으로 가르친 결과가가 아닐까 깊은 의심이 든다.


모 학교는 AP 시험 결과가 1-3점이 나오면 학교 AP 과목 성적을 F로 준다고 한다. 교사가 잘못 가르쳐 놓고, 그 책임을 학생에게 돌리는 이런 국제 학교도 있다.


학부모 대표가 학교 측에 AP 개설에 대한 칼리지보드 승인서와 AP 과목 교사의 자격 증명을 보여달라고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간 큰 학부모는 별로 없을 것이다. 학교가 아이의 진로에 전권을 쥐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자격 AP 개설 및 무자격 AP 교사를 가려낼 방법은 현실적으로 없다. 그러나 전문가들이 보면  무늬만 국제 학교인 엉터리 학교들이 많다는 것은 분명하다. 필자는 심증이 가는 국제 학교들을 안다. 


이를 걸러낼 방법은 없을까? 있다. 그런 국제 학교에 학부모들이 자녀를 보내지 않으면 된다. 그런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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