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대학 전공과 고교 특별활동 연계성


자신이 관심 있고 잘 하는 것을 하라
전공과 굳이 연계시킬 필요는 없다


미국 상위권, 특히 아이비리그 혹은 그 수준의 대학들은 학생의 특별활동(EC)가 당락을 좌우한다. 거의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적은 비슷하다. 따라서 액티비티가 당락을 결정하게 된다. 그런데 여기서 액티비티와 대학 전공의 연계 때문에 고민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많다. 


결론적으로 대학 전공에 맞춰 액티비티를 굳이 할 필요는 없다. 다만 고등학생 활동을 대학 전공과 연결하면 잠재적인 진로를 탐색하고 관심 분야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정 활동이 항상 특정 전공과 직접적으로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분야와 관련될 수 있는 귀중한 기술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미국 대학들이 이를 명시적으로 요구하는 일은 없다. 


다음은 고등학교 활동의 몇 가지 예와 이러한 활동이 다양한 대학 전공과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1) 과학 클럽 또는 과학 올림피아드: 과학 관련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생물학, 화학, 물리학, 환경과학 또는 공학과 같은 전공에 관심이 있는 학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2) 토론 팀 또는 모의 유엔: 이러한 활동은 연구, 비판적 사고, 대중 연설 및 외교 기술을 개발할 수 있어 정치학, 국제 관계, 법학 또는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전공에 유용할 수 있다.


3) 로봇 공학 클럽 또는 코딩 클럽: 이러한 활동은 컴퓨터 과학, 전기 공학 또는 로봇 공학 전공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이런 활동을 해야 관련 전공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데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면 되는 것이지 전공과 연계시킬 필요는 없다. 


4) 연극 또는 드라마 클럽: 연극에 참여하면 대중 연설, 창의적 표현,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는 연극 예술, 드라마, 커뮤니케이션 또는 심리학(인간 행동 연구와 관련된) 전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5) 학생회 또는 리더십 직책: 리더십 역할을 수행하면 조직, 의사소통, 팀워크, 의사결정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는 정치학, 경영학, 행정학 등 다양한 전공에 적용될 수 있다.


6) 지역사회봉사 또는 자원봉사: 지역 사회봉사 활동에 참여하면 사회적 책임과 공감에 대한 헌신을 보여줄 수 있으며, 이는 사회 복지, 비영리 경영, 공중 보건 또는 심리학 전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7) 스포츠 또는 운동: 스포츠에 참여하면 규율, 팀워크, 리더십, 인내심과 같은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질은 특정 전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는 않지만 스포츠 경영, 운동학, 체육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될 수 있다.


8) 글쓰기 클럽 또는 저널리즘: 글쓰기 클럽에 가입하거나 학교 신문에 기고하는 등 글쓰기와 관련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저널리즘, 영어, 문예 창작 또는 커뮤니케이션 전공자에게 유용할 수 있다.


이러한 연결고리는 필수적이고 고정된 것이 아니며,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과 전공을 탐색하여 자신의 열정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격려 받아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다양한 활동에서 얻은 기술을 잠재적인 대학 전공과 연결할 때 열린 마음을 갖고 이전 가능한 기술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공과 굳이 연계 시키지 마라. 자신이 하고 싶고 관심이 있으며 재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것에 시간을 쏟으면 된다. 전공과 연계 시키려고 고민하는 것은 바보스러운 일이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컴퓨터 전공 희망 학생 위한 CS 튜터 안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