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과정 학생, AP 따로 필요 없어
"저희 아이는 국내 국제 학교를 다니고 있고 IB 과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SAT 학원에 등록하러 갔더니 학교에서 IB를 하더라도 미국 상위권 대학에 가려면 AP를 해야 한다며 AP Calculus BC를 꼭 수강하라고 학원 원장님이 강권을 하네요. 저는 IB를 하면 AP를 할 필요가 없다고 알고 있는데 혼란이 생기네요. IB를 하는 학생도 AP를 해야 하나요?"
IB 과정을 듣는 학생들이 AP 시험을 따로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는다. 이에 대해 여러 차례 블로그와 특강을 통해서 설명을 했다. 이 질문은 주로 중국 베이징과 상해 국제 학교 그리고 국내 국제 학교에 다니는 학부모들이 하고 있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IB 과정을 하는 학생은 AP를 할 필요가 없다. IB 과정은 AP 과정보다 훨씬 어렵다. IB 과정을 제대로 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IB 과정만으로도 충분하다. 여기에 AP 과정을 별도로 할 필요는 없다.
종종 SAT 학원이나 AP 과정을 가르치는 학원들이 이처럼 학부모들에게 "미국 대학들은 AP 과정을 더 선호한다"라며 "IB를 하더라도 AP를 해야 한다"라고 말을 한다고 들었다. 물증은 없지만 심증적으로 학생을 학원에 등록시키려는 '비즈니스 마케팅'을 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예외적인 경우도 있다. 이런 학생이 있었다. 이 학생은 학부에서 생물학을 전공하고 의대 진학을 하고 싶어 했다. 학생이 다니는 고등학교는 AP와 IB를 동시에 제공하는 학교였다. 학생은 AP를 이수하고 있었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AP 과정에는 AP 생물이 없었다. 반면 IB HS에 생물이 있다. 그래서 이 학생은 IB HS 과정에 생물 한 과목을 수강하겠다고 했다. 이런 경우는 아주 예외적이다. 이 학생은 IB HL 과정의 생물 한 과목을 '전략적으로' 듣는 것이다.
그러나 Full IB를 듣는 학생에게 다시 AP 수학을 하라는 것은 누가 봐도 잘못된 것이다. SAT 학원들이 이렇게 종종 마케팅 차원에서 듣지 않아도 되는 AP 과목을 학원에서 들으라고 권유하는 경우가 있다. 글쎄, 내가 돈 벌자고 어렵게 IB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게 다시 AP 짐을 지우는 게 도덕적으로 맞는지 모르겠다. 모르고 이런 권유를 했다면 용서가 되지만 알고서도 이렇게 권유했다면 용서하기 어려운 행태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