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국내 대학 성적과 토플로 미국 명문대 편입하기


국내 대학생, 미국 대학에 내신과 토플로 편입 가능
가난한 학생, 美 대학 학자금 보조로 학비 전액 면제




미국 대학 편입 시즌이다.


많은 국내 대학 학생 혹은 송도 소재 미국 대학 분교( SUNY Korea, 유타, 조지메이슨)에 다니는 학생들이 미국 명문대 편입을 계획하고 있다. 미국 대학 편입은 의외로 쉽다. 미국 대학들의 30%가 입학 한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대학을 변경한다. 즉 중간에 편입을 하는 것이다.


■ 왜 편입을 하는가?

1. 대학 수준을 높이려는 것이다.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에 만족스러워하지 않는 학생들이 많다. 1학년으로 입학을 할 때 내신과 수능 성적이 좋지 않아서 기대했던 대학에 가지 못한 학생들이 많다. 이 학생들은 가슴에 큰 돌덩이를 안고 산다. 가능하면 가고 싶었던 대학보다 더 높은 대학으로 편입을 하고자 하는 보상심리를 갖고 있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학생들에게 더 넓은 세상에 더 경쟁력 있는 대학으로 편입해 떠나라고 한다.


2. 자신이 하고자 하는 전공이 없다.


학생들 가운데는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한국 대학들 가운데 학부에서 인공지능을 제대로 전공할 수 있는 곳은 많이 없다. 컴퓨터 사이언스를 하려고 해도 마찬가지다. 더구나 뉴로사이언스는 없다. 이렇게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전공을 국내 혹은 송도 소재 분교 대학에서 할 수 없다면 과감하게 전공을 찾아 떠나는 것도 괜찮다.


■ 미국 대학에 가면 비용이 많이 들지 않을까?


학생들 가운데는 미국 대학으로 가고 싶어도 비용 때문에 망설이는 학생들이 많다. 


그러나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미국 명문 대학 가운데 특히 사립대학은 국제학생들에게도 많은 장학금( 학자금 보조)을 준다. 학비 거의 전액을 받고 갈 수 있는 길이 얼마든지 있다. 실제로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을 받아 편입을 한 학생들 가운데 학비 전액을 받아서 간 학생들이 많다. 이에 대한 자료는 미래교육연구소 상담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주립대학에 가더라도 연간 2만 달러 미만의 대학들이 있다. 학생들이 제대로 된 정보를 찾지 못해서다. 편입을 하려고 할 때 비용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미국 사립대학들이 주는 재정보조를 받으면 된다. 



■ 무엇을 준비하면 되나?


국내 대학에서 편입을 하려면 대학 성적과 토플 성적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때에 따라서는 고등학교 성적을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또한 표준화 시험 즉 SAT, ACT 점수를 요구하는 대학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이 대학은 지원할 수가 없다. 따라서 대학 성적과 토플, 아이엘츠 성적을 요구하는 대학을 선택해 지원을 하면 된다.
일부 학생들 가운데는 SAT 시험 준비를 해서 점수를 확보하는 학생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대학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진다. 그렇다면 국내 대학 성적이 어느 정도면 되나? 그것은 대학마다 다르다, 어떤 대학은 4.0만 점에 2.7 이상 받을 것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다. 이것은 미니멈이지 이것으로 편입 합격을 한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대학마다 다르고 전공마다 다를 수 있다.


또한 편입 에세이를 준비해야 한다. 편입 에세이는 대부분 "왜 편입을 하려는가?"의 주제로 써야 한다. 공통원서 편입 에세이가 있고 각 대학별 부가 편입 에세이가 있다. 이를 잘 파악해서 가능한 일찍 써야 한다.


■ 언제부터 준비하고 원서 마감은 언제인가?


미국 대학은 가을과 봄 두 차례에 걸쳐 편입을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가을 학기 편입이 정규 학기 편입이다. 가을 학기에 편입을 하려면 편입 원서를 2월 1일 늦어도 4월 1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각 대학마다 편입 원서 마감이 다르니 꼭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야 한다. 편입은 보통 2학년 또는 3학년에 하고, 예외적으로 4학년으로 편입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대학에서는 4학년으로 받아주지 않는 대학도 있다.


편입을 하고자 한다면 가급적 일찍부터 준비를 해야 한다. 편입 1년 전부터 착실히 준비를 해야 한다. 국내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할 경우 토플이 가장 문제다. 국내 대학 학생들의 영어 실력이 미국 대학에서 수강을 할 수 있을 만큼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대학교 내신이 좋아야 한다. 아무리 편입할 의지가 있어도 내신이 C 학점으로 깔았다면 편입은 힘들다.

또한 가정의 경제 상황과 지원할 대학의 수준을 잘 점검해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미국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혹은 국내 대학에서 미국 대학으로 편입을 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 선택을 포함한 편입 원서 작성, 에세이 지도 등 전과정 ◀ 미국 대학 학자금 보조, 즉 가정이 어려운 학생들이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학자금 보조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래교육연구소 도움을 받고 싶은 학생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 혹은 연락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










매거진의 이전글 SAT 만점자에게 그 비결을 물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