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리틀 아이비리그', 들어보셨나요?

<리틀 아이비의 대표주자 앰허스트 칼리지>


미국인들도 한국인만큼 명문 대학에 대한 뿌리 깊은 선호가 있다. 최근 스탠퍼드대, 예일대 등의 입학 부정 사건이 터진 것도 그와 무관하지 않다. 아이비리그는 미국 명문 대학의 대명사다. 아이비리그 이름의 연원은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8개 사립대학의 스포츠 팀으로 이뤄진 운동 경기 연맹에서 비롯됐다.

이 8개 대학은 브라운, 컬럼비아, 코넬, 다트머스, 하버드, 펜실베이니아, 프린스턴, 예일 대학이다. 아이비리그는 학문적 우수성, 까다로운 입학, 사회 엘리트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 대학 졸업생들은 선민의식을 갖고 있다. 그게 용인되는 사회가 미국이다.

그래서 오리지널 아이비에서 다른 여러 아이비 명칭이 파생되기도 했다. 그 가운데 하나가 리틀 아이비다. '리틀 아이비(Little Ivy)'는 아이비리그처럼 입학하기가 어렵고 학교의 우수성과 경쟁력에서 매우 뛰어난 대학을 말한다. 이 대학들은 아이비리그처럼 공식적인 조직은 아니다.

 Little Ivies는 오랜 전통을 갖추고 학문적으로 우수하며 미국 북동부 지역에 위치한 작은 규모의 대학들이다. 전통적인 아이비리그 대학들과 겨뤄도 손색이 없는 대학들이다.

이 중 Little Three로 불리는 명문 대학은 앰허스트, 윌리엄스, 웨슬리언 등 3개 대학이다. 아이비리그 대학 가운데서도 Big Three가 하버드, 프린스턴, 예일 대학으로 인정받는 것과 비슷하다.

최근에는 New England Small College Athletic Conference(NESCAC)들을 리틀 아이비라고 말하기도 한다. 여기에는 앰허스트, 윌리엄스, 웨슬리언 등 Little Three와 함께 베이츠, 보도인, 콜비, 코네티컷, 해밀턴, 미들버리, 트리니티, 터프츠 대학이 속한다.

한편, 숨겨진 아이비리그(Hidden Ivies)를 지은 하워드 그리니는 30개의 뛰어난 대학을 꼽으며 "역사적으로 작은 아이비로 알려진 대학"들을 소개한 바 있다. 

그는 작은 아이비 대학으로 윌리엄스, 앰허스트, 보도인, 미들버리, 스와츠모어, 웨슬리언 대학 등의 이름을 호명했다. 그 리스트를 아래에 밝힌다. 


■ 미래교육 美 명문대 컨설팅 안내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한 고민' 합격 대학 선택, 어떻게 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