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대학 학비 없거나 저렴하고 영어로 다닐 수 있다
3월부터 원서 접수중
Q: 안녕하세요. 독일 대학으로 유학을 가고 싶은 학생입니다. 저는 국내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독일대학 중 영어로 전공 공부를 하는 대학에 비즈니스로 편입이 가능할까요? 만일 이런 길로 가는 것이 안 된다면 제가 갈 수 있는 다른 길은 없을까요?
최근 이렇게 국내 대학에서 독일 대학으로 가려는 학생들이 많다.
대부분 신입보다 편입을 선택하려고 한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하면 독일 대학은 편입 제도가 없다. 국내 대학에서 독일 대학으로 가려면 신입으로 가야 한다.
국내 대학에 수시가 아닌 수능 시험을 봐서 입학한 학생 가운데 2학년까지 이수한 학생은 동일 전공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 즉 경영학 전공자는 경영학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 기계공학 전공자는 기계공학으로만 지원이 가능하다.
그러나 4년을 국내대학에서 마치면 전공을 바꿔서 지원이 가능하다. 즉 심리학을 전공한 학생이 독일 대학에서 다시 경영학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만일 국내 대학에서 경영학이나 공학을 전공했다면 그 전공으로 곧바로 대학원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즉 전공을 바꾸려면 학부 신입으로, 전공을 살리려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것이 좋다.
둘다 영어로 가능하고, 학비가 없거나 저렴하다. 졸업 후 취업이 용이한 것도 같다.
여러 가지를 동시에 질문해서 답을 하기에 어렵지만 정리를 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국내 4년제 대학, 혹은 2년제 대학 가운데 독일대학이 인정하는 대학의 경우 2년을 마치면 독일대학 동일 전공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하면 전공에 관계없이 학부로 다시 입학할 수 있다.
2. 단, 독일대학은 편입이 없다. 따라서 1학년으로 다시 입학을 해야 한다. 독일대학의 학부는 3년 과정이다.
3. 학점이 낮은 경우 입학이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각 대학 입학사정관이 결정할 문제라서 몇 점 이하는 안 된다고 말할 수 없다. 다만 가능성이 낮을 것이다.
4. 고등학교 성적과 과목별 이수 및 수능 성적이 어떤지 봐야 한다.
미래교육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 30분 독일대학을 비롯해 아시아, 유럽 대학 진로 진학에 대해 무료 상담을 제공한다. 나머지 시간은 유료 상담이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