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로컬 학교 졸업 후 대학 4년을 마쳐야 지원 가능
미국계 학교인 경우 인증 받은 학교에서 4년간 공부해야
"제 아이는 필리핀 바기오에 7학년 때 조기유학을 가서 필리핀 로칼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미국 대학 학비를 부담하기 어려워서 학비가 없고 영어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독일 대학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뒤져봐도 이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주는 곳이 없어서 미래교육연구소 문을 두드립니다. 필리핀 로칼 스쿨에서 독일 대학 지원이 가능한지요?"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불가능하다.
독일 아나빈 규정은 필리핀의 경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 4년을 졸업해야 독일 대학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주고있다. 이 때 대학은 필리핀 대학이 아니라도 괜찮다. 즉 대학 4년을 다녀 학사 학위를 취득한 학생이어야 독일 대학에 지원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필리핀으로 유학을 가면 독일 대학 지원이 불가능한가? 그렇지 않다.
필리핀 내에 있는 학교 가운데 미국 고등학교 인증을 받은 학교, 즉 인터내셔널 스쿨 오브 마닐라(ISM)나 브랜트 학교 같은 경우 조건을 맞추면 가능하다. 그러나 필리핀 내에 미국계 인증을 받은 고등학교가 많지 않다. 그리고 그런 학교는 비용이 비싸다. 그렇다면 필리핀 소재 국제학교나 외국인 학교, 혹은 로칼 스쿨을 다니고 미국 대학에 지원할 때 문제가 있나? 그렇지 않다. 독일 대학에 지원할 때만 제한이 있고, 미국 대학에 갈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다.
많은 한국 학생들이 필리핀에서 조기 유학을 하고 있다. 또 필리핀에 조기 유학을 떠나려는 학생들도 많다. 이런 필리핀 유학생들은 향후 대학 진학 계획을 미리 세워서 외국 대학에 진학할 때 문제가 없는지 잘 파악하는 것이 좋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조기유학을 거쳐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국가별 진로 로드맵을 짜드리고 있다. 상담이나 컨설팅을 원하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