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연구소, 글쓰기 전공한 원어민 튜터가 수정
하버드 대학도 전 학생 대상으로 한 학기 글쓰기 훈련 시킨다
필자는 블로그를 통해, 그리고 특강을 통해 '독서( 책읽기)'를 강조하고 있다. 독서는 모든 학업의 기본 중의 기본이다. 책 읽기 없이 학업에서 높은 성취도를 이룬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물론 한국처럼 주입식의 교육 풍토에서는 예외다. 그냥 외우면 학교 성적이 잘 나오는 한국 교육에서는 굳이 책읽기가 필요없다. 학원에 잘 다니면 된다. 그러나 글로벌 스탠더드 교육에서는 그런 방법이 안 통한다.
필자는 이번 글에서는 글쓰기에 대해 언급하려고 한다. 특히 여름 방학 '글쓰기 훈련'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일전에 '하버드는 왜 논증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가?'에 대해 알린 바 있다. (https://blog.naver.com/josephlee54/221280134550) 그 내용을 다시 한 번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하버드 대학은 논증적 글쓰기 프로그램(Expository Writing Program)을 운영하고 있고 하버드 학생이라면 반드시 한 학기 동안 이 수업을 들어야 한다. 그만큼 글쓰기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독서는 누구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다. 반면 글쓰기는 누군가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글쓰기를 스스로 깨칠 수도 있지만 그것은 참 어렵다. 독서를 일찍 시작해야 하는 것처럼 글쓰기도 일찍 가르쳐야 한다. 그러나 학교에서도 학교 밖에서도 글쓰기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지 않다.
필자가 말하는 '창의적 글쓰기'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생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창의적 글쓰기 훈련을 할까?
1. Do some short exercises to stretch your writing muscles. : 매일 짧게라도 글쓰기 '근육'을 키우기 위해 스트레칭 운동을 하라. 즉 매일 조금씩이라도 글을 써라.
2. If you’re stuck for ideas, carry a notebook everywhere and write down your observations. : 언제 어디서든지 생각이 떠올랐을 때 메모를 하라.
3. Work out the time of day when you’re at your most creative. : 생각이 가장 창의적일 때 글을 써라. 정해진 시간이 따로 없다.
4. HAVE FUN! : 즐겨라!
어린 학생들에게 이런 것들을 요구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저 글 쓰는 것을 재미있게 하는 것이 글쓰기 훈련의 목적이다. 여름 방학은 평소 학교에 다닐 때보다 시간이 많이 남는다. 그래서 독서를 하고 글을 쓰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창의적 글쓰기를 시킨다면 어떤 소재로 글을 쓰게 하면 좋을까? 몇 가지를 제시해본다. 물론 학년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져야 한다.
1. You’re digging in the garden and find a fist-sized nugget of gold. There’s more where that came from in this hilarious story of sudden wealth.
2. Write about something ugly — war, fear, hate, or cruelty — but find the beauty (silver lining) in it or something good that comes out of it.
3. An asteroid and a meteoroid collide near Earth, and fragments rain down onto the planet’s surface, wreaking havoc. Some of those fragments contain surprising elements: fossils that prove life exists elsewhere in the galaxy, for example.
4. A kid comes out of the school bathroom with toilet paper dangling from his or her waistband.
5. Revisit your earliest memories of learning about faith, religion, or spirituality.
미래교육연구소 여름 방학 글쓰기 프로그램 참여하세요!
미래교육연구소는 여름 방학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8개 주제를 주고 창의적 글쓰기를 시킨다. 대학에서 이 분야 전공을 한 미국인 튜터가 직접 에세이 첨삭을 맡는다. 독서와 병행할 수도 있고 독립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자녀의 '창의적 글쓰기'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면 연구소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신청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