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 인생을 바꾸는 대학, 햄프셔 대학



앰허스트 등 4개 대학과 콘서시엄 구성
영화 분야에서 UCLA, NYU와 맞서는 명문 대학



이 대학은 한국인에게는 낯선 대학이다.


햄프셔 교수들은 모두 전통적인 명문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이지만 자신의 모교보다 '햄프셔'가 학생들을 더 잘 교육시킨다는 데 이견이 없다.


이 대학의 졸업생들이 만들어낸 업적을 보자.


- 천재들에게 수여하는 맥아더 재단의 펠로십을 2명이 수상했다. 

- 퓰리처상 수상자 1명

- 아카데미상 15명

- 오스카상 3명 외에 다수의 에미상과 피버디상 수상

- 졸업생 5명중 1명이 자기 분야의 최종 학위인 박사학위를 받았다.


https://youtu.be/QeJzAltCOuo


이 대학은 나이가 젊다. 1970년에 문을 열었다. 개교 때부터 꿈의 교수진으로 이목을 끌었다. 학교는 학생 각자가 직접 설계한 교양 프로그램에 전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햄프셔의 학생들은 이웃의 4개 대학(Amherst College,  Mount Holyoke College, Smith College, and the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에서 자유롭게 수강을 할 수 있다. 5개 대학을 연결하는 버스도 운행되고 있다.


이 대학은 위의 5개 컨서시엄 대학 가운데 독보적인 존재로, 학점을 폐지하고 교수들의 서술형 평가제도를 도입했다. 학과와 학년 구분이 없고 학생 사교클럽도 금지했다. 1975년부터 학생이 배출되기 시작했고, 현재 졸업생 절반 이상이 석박사 학위를 갖고 있다. 특히 심리학 박사 비율은 미국 전체 대학중 16위에 올라 있다.


영화를 전공하려는 학생은 이 대학으로 가라.


스타 작가와 제작자, 감독을 배출한 기록으로 보면 UCLA나 NYU 같은 전통적인 대학을 능가한다.


이 대학 신입생은 1년 동안 여러 분야의 학문을 경험한다. 모든 학생들은 전통적인 학과를 대체한 5개의 연구분야 중 1개 이상을 한 학기동안 수강해야 한다. 5개 분야는 인문학 및 문화연구, 사회과학, 자연과학, 인지과학 그리고 통합예술이다.


햄프셔 대학에서는 가치관이 가장 중요하다. 이곳의 교육은 개개인의 재능을 개발함과 동시에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심 함양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대학의 교수는 "햄프셔는 스스로 교육의 기회를 찾아서 추구하는 사람에게 가장 적합하다. 2학년 학생 2명은 내가 주도하는 대학원 수준의 연구에 공동연구자로 참여하고 있고, 또 다른 학생은 저서를 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심지어 인공지능분야에서 대학원 수준의 연구를 하는 학생도 있다 햄프셔는 이런 일이 가능한 대학이다"라고 말했다.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에서부터 전통적 명문인 주립대학, 그리고 '내 인생을 바꾸는 대학(CTCL)' 등 미국의 다양한 대학 진학을 도와주고 있다.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미국 대학 장학금/재정보조다. 


미국 대학 진학 또는 장학금에 대한 상담과 컨설팅을 원하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SAT '역경점수' … 누구에게 이득이고 손해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